[국내논문]자료포락분석법을 활용한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운영 효율성 분석 Analysis of Operational Efficiency of Military Department of University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Method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의 장교 지원율 하락에 따른 장교획득 수준의 시대적 심각성을 반영하여 장교 양성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운영 수준을 상대적인 평가, 분석을 바탕으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확인해 보고 개선을 위한 의미있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육군과 협약, 준협약을 통하여 운영되고 있는 일반대학 군사학과는 11개이며 대학별 군사학과 운영을 위해 투입되는 자원입력과 성과관점에서 자료포락분석법(DEA, 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적용하여 상대적인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확인하였다. 운영 효율성 분석결과, 11개 DMU 중에서 BCC모델의 경우 6개 대학이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자료포락분석 방법을 통하여 효율적, 비효율적인 집단에 대한 구분을 통해 평가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상대적인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여러 개의 평가요소를 한꺼번에 반영하여 초과, 부족한 부분을 나타내는 DEA-Additive 모델을 통해 비교대상 대학 군사학과들의 상대적인 측면에서 효율성을 확인하고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한다는 점에서 실용적 가치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의 장교 지원율 하락에 따른 장교획득 수준의 시대적 심각성을 반영하여 장교 양성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운영 수준을 상대적인 평가, 분석을 바탕으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확인해 보고 개선을 위한 의미있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육군과 협약, 준협약을 통하여 운영되고 있는 일반대학 군사학과는 11개이며 대학별 군사학과 운영을 위해 투입되는 자원입력과 성과관점에서 자료포락분석법(DEA, 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적용하여 상대적인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확인하였다. 운영 효율성 분석결과, 11개 DMU 중에서 BCC모델의 경우 6개 대학이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자료포락분석 방법을 통하여 효율적, 비효율적인 집단에 대한 구분을 통해 평가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상대적인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여러 개의 평가요소를 한꺼번에 반영하여 초과, 부족한 부분을 나타내는 DEA-Additive 모델을 통해 비교대상 대학 군사학과들의 상대적인 측면에서 효율성을 확인하고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한다는 점에서 실용적 가치가 있을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confirm the operational level of the military department of universities, which plays a key role in the officer training process, through empirical research and confirm meaningful results for improvement. There are 11 university military departments operated through ...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confirm the operational level of the military department of universities, which plays a key role in the officer training process, through empirical research and confirm meaningful results for improvement. There are 11 university military departments operated through the Army, agreements, and semi-agreement, and the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was applied from the perspective of resource input and performance for each university's military department operation to analyze relative efficiency and confirm specific directions for improvement. As a result of operational efficiency analysis, 6 DMUs (Decsision Making Unit) were found to be efficient in the BCC model out of 11 DMUs, and the evaluation results could be confirmed through classification of efficient and inefficient groups through data capture analysis. This paper may be of practical value in that it checks the efficiency of the comparative university military departments and confirms specific information for development through the DEA-Additive model that reflects several evaluation factors at once. Through this, the operators of each university's military department are admitted.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confirm the operational level of the military department of universities, which plays a key role in the officer training process, through empirical research and confirm meaningful results for improvement. There are 11 university military departments operated through the Army, agreements, and semi-agreement, and the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was applied from the perspective of resource input and performance for each university's military department operation to analyze relative efficiency and confirm specific directions for improvement. As a result of operational efficiency analysis, 6 DMUs (Decsision Making Unit) were found to be efficient in the BCC model out of 11 DMUs, and the evaluation results could be confirmed through classification of efficient and inefficient groups through data capture analysis. This paper may be of practical value in that it checks the efficiency of the comparative university military departments and confirms specific information for development through the DEA-Additive model that reflects several evaluation factors at once. Through this, the operators of each university's military department are admitted.
본 연구는 DEA-BCC모형과 DEA-Additive모형을 적용하여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운영에 관한 상대적 효율성을 평가하여 개선방향을 어떻게 준비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확인하였다. 평가결과 11개의 일반대학 중에 6개 대학이 상대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각 대학별로 부족한 부분, 초과되는 부분에 대한 값을 확인하여 발전을 위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육군과 장교양성에 대해 협약, 준협약 형태로 적용되고 있는 국내 11개 일반대학 군사학과를 대상으로 군사학과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투입되는 입력, 출력자원 요소를 반영하여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방법을 활용한 상대적 운영 효율성을 분석을 실시하고 효율성 분석결과를 기초로 하여 비효율적으로 확인된일반대학 군사학과들에 대한 발전의 방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분석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육군본부에서 최근 4개년 동안 평가한 결과와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에 대한 실질적 적용가능성을 확인한다.
이론/모형
일반적 의미에서 효율성이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투입된 자원과 비교하여 산출된 성과의 비율로 표현할 수 있고 대부분의 조직은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한다는 가정을 가지고 적용한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DEA방법은 입력변수들의 자료값을 선형형태로 가정하여 출력변수들의 자료값에 대한 비율을 최대화시키는 가중치변수를 산출하는 방법으로 적용한다.
운영 효율성을 측정하는 대상은 육군과 협약 군사학과 7개와 준협약 4개 대학교로 한정하였으며 자료는 공시되어 접근 가능한 내용과 일반적으로 학교, 학과 평가에 반영되어 실시하는 변수항목을 수집하여 DEA-BCC / DEA-Additive 모형에 적용하였다. 선정된 변수에 대한 세부적인 자료는 <표 1>과 같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BCC모형은 개선을 위한 어떤 요소를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기 제한되는 부분이 있다. 이에 입출력요소를 동시에 고려하는 특성을 가진 DEA-Additive 모형을 적용하여 어떤 부분에서 어느 정도의 비효율적인 내용이 존재하는지 확인해 보았다. <표 3>의 내용은 <모형 B>를 적용하여 각 대학별로 구체적으로 세부내용을 확인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성능/효과
대학의 운영이라는 현실적 문제와 우수장교 양성이라는 2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일반대학 군사학과에서 개선방향을 확인하여 노력의 집중방향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실질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을 적용한 결과와 실제 평가결과를 비교함으로서 현실에서 평가방법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 가치를 확인하였다.
비교대상 집단을 살펴보면 F, G, I, J, E 대학 순으로 비교대상 횟수가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11개 집단내에서 상대적인 측면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F 대학의 경우, 가장 많은 참조횟수를 보이는 것은 DEA모형의 상대적인 특징을 감안하더라도 종합적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다. 가장 낮은 효율성 값을 보이는 K 대학의 경우(0.
이는 각각의 입력요소 수준에 맞는 출력요소의 비율을 고려한 것으로 작게 투입된 경우, 작은 성과라도 효율적으로 인정될 수 있다는 효율성 비율을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적인 입출력변수 측면에서 신입생 충원률은 대부분의 대학형태에서 입력 규모에 비해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개선방향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입출력요소는 가장 많이 확인되고 있는 전임교원수 변수인 것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표 4>의 결과는 DEA모형을 적용한 결과와 실제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의 실용적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최근 4개년 동안 육군본부에서 선정한 우수 군사학과 대학은 3개 대학(C, G, I)으로 DEA모형에서 제시한 평가결과에서 모두 효율적으로 운영된 것과 일치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DEA-BCC모형과 DEA-Additive모형을 적용하여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운영에 관한 상대적 효율성을 평가하여 개선방향을 어떻게 준비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확인하였다. 평가결과 11개의 일반대학 중에 6개 대학이 상대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각 대학별로 부족한 부분, 초과되는 부분에 대한 값을 확인하여 발전을 위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을 수 있다.
후속연구
이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군사학과와 관련된 연구가 있어 왔지만 기존 연구를 볼 때 군사학과를 평가하는 기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며 운영하는 측면에서 효율성 측면에서 기존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 입력, 출력요소를 반영하여 일반대학 군사학과에 대한 상대적 효율성 평가를 진행하는 것은 내부적으로 군사학과 발전을 위한 노력의 실질적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DEA방법을 통한 평가방식이 상대적이기 때문에 우수하게 평가받은 대학이라도 더 발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며 비교대상 집단의 성격, 규모, 영역 등에 따른 조금 더 세부적인 방식으로 적용한다면 보다 발전된 평가결과가 산출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후속연구로서 입출력변수 선정에 대한 조금 더 깊이 있는 연구와 각 변수들에 대한 민감도 분석 등이 추가된다면 보다 발전적이면서 더욱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육본에서 최근 4년 동안에 우수한 군사학과로 선정된 대학은 3개 대학 뿐 이지만 DEA모형에서 효율적으로 선정된 J, E, F 대학의 경우도 육본의 평가기준에 대해 맞추어 조금 더 준비한다면 충분히 우수한 대학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실제 평가결과와 비교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이 실용적인 측면에서 군사학과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방법으로서 의미가 있을 수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향후 실제평가 과정에서 적용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DEA방법을 통한 평가방식이 상대적이기 때문에 우수하게 평가받은 대학이라도 더 발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며 비교대상 집단의 성격, 규모, 영역 등에 따른 조금 더 세부적인 방식으로 적용한다면 보다 발전된 평가결과가 산출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후속연구로서 입출력변수 선정에 대한 조금 더 깊이 있는 연구와 각 변수들에 대한 민감도 분석 등이 추가된다면 보다 발전적이면서 더욱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13)
R. D. Banker, A. Charness, W. W. Cooper,?"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Management Science, Vol. 30, No. 9, pp. 1078-?1092, 1984.
M. Khodabkhshi, Y. Gholami, H. Kheirollahi, "An?additive model approach for estimating returns?to scale in imprecise data envelopment analysis",?Applied Mathematical Modeling, Vol.34, No.5,?pp. 1247-1257, 2010.
박용현, "전문직업장교의 육성을 위한 일반대학?군사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대전대 군사학과 사례분석",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김성우, "대학 군사학과 훈육 모델에 관한 연구",?융합보안논문지, Vol.14, No.7, pp. 3-1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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