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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전환 시대의 AR기술 기반 판화 제작 연구
Study on Printmaking Design Based on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n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4, 2023년, pp.161 - 170  

임지붕 (경일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유진 (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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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통 판화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전통 판화의 문화적 함의와 형식적 특징 등 판화 예술만이 가진 고유한 매체 특성을 지키는데 중점을 두고 전통 판화 제작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제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전환 시대에 전통 판화 예술과 증강현실 기술의 융합 의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 작품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여러 나라의 AR 작품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증강현실 기술과 전통 판화의 결합 방식과 디자인 방향을 결정하였다. 또한 저자의 작품 "봄, 여름, 가을, 겨울"을 기반으로 한 AR 판화 작품을 완성하여 증강현실 기술이 판화 발전에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AR 판화는 보다 확장된 스토리를 제공하여 몰입감 있는 판화 예술작품으로써의 가능성과 그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our primary focus was on preserving the unique characteristics inherent to the medium of printmaking art, such as cultural implications and formal features, during the digital transformation of traditional printmaking. We investigated methods to incorporate augmented reality (AR) te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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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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