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Happiness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4, 2023년, pp.223 - 228  

정영미 (경남도립거창대학, 아동보육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가 인식한 교수 효능감,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교수 효능감과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수 효능감과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에 중요한 변인임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년) 자료를 대상으로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하였고, 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위해 Pearson's의 적률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교사-유아, 유아-유아 상호작용에 관해 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행복감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교수 효능감, 교사 행복감과 교사-유아, 유아-유아 상호작용은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교수 효능감은 교사-유아, 유아-유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행복감이 더해질 때 그 영향력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교사의 행복감이 모두 있을 때 교사-유아, 유아-유아 상호작용의 질은 의미 있게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우리는 교사-유아, 유아-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의미 있게 높일 수 있도록 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교사 행복감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perceived teaching efficacy and happiness and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analyzes the effect of teaching efficacy and happiness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The purpose was to reveal that it was an important variable in the quality of actio...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1)

  1. E. S. Moon and M. H. Moon. "The structural?relationship among parent-child interaction,?teacher-child interaction, peer play interaction,?early childhood happiness and childhood?happines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Education, Vol. 41, No. 6, pp. 261-283, 2021.?DOI : 10.18023/kjece.2021.41.6.011 

  2. S. J. Hwang and S. L. Kim. "The Effects of?Early Childhood Teachers' Happiness and Job?Satisfaction on Their Psychological Burnout,"?The International Promotion Agency of Culture?Technology, Vol. 6, No. 2, pp. 305-312,?2020. 

  3. S. Y. Choi and H. Y. Shin. "Effects of Children's?Playfulnes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on?Their Peer Interactions," Journal of Korean?Child Care and Education (KAC E), Vol. 11?No. 2, pp. 311-329, 2015. UCI : G704-SER000010376.2015.11.2.013 

  4. J. H. Lee and S. L. Kim. "The Effects of Early?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Teaching Flow on Their Teacher-Child?Interactions." The International Promotion Agency?of Culture Technology, Vol. 6, No. 2, pp. 429-436, 2020. 

  5. de Kruif, R. E., McWilliam, R. A., Ridley, S. M.,?and Wakely, M. B. "Classification of teachers'?interaction behaviors in early childhood?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Vol. 15, No. 2, pp. 247-268, 2000. 

  6. J. H. Lee and H. R. Yu. "Importance-Performance?Analysis on Teacher-Child Interaction Perceived?by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IHS ), Vol.?22, No. 4, pp. 459-480, 2021. DOI : 10.15818/ihss.2021.22.4.459 

  7. Y. A. Kwon and S. B. Lee. "Effect of Teacher?Efficacy and teacher child interactions on the?child's social skills," The Korean Journal Child?Education, Vol. 26, No. 2, pp. 115-129, 2017. DOI : 10.17643/KJCE.2017.26.2.06 

  8. Phillips, D., McCartney, K., and Scarr, S.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3, No. 4, pp.?537, 1987. 

  9.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review, Vol. 84, No. 2, pp. 191, 1977. 

  10. M. S. Choi and D. H. Joo. "The Effect of?Happiness on the Job Satisfaction and Efficacy?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Future?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2, No. 4, pp.?239-256. 2015. UCI : G704-000819.2015.22.4.015 

  11. Y. K. Moon and S. N. Choi. "Teachers'?Teaching Efficacy on Preschoolers' Peer?Inter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Teachers - Child Interaction," The Korean?Socity For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5,?No. 2, pp. 1-20, 2015. UCI : G704-SER000008863.2015.15.2.007 

  12. S Yoon, J. "Teacher characteristics as predictors?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Stress, negative?affect, and self-efficacy," Social Behavior and?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 30,?No. 5, pp. 485-493. 2002. 

  13. Erdem, E., and Demirel, O. "Teacher self-efficacy?belie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international journal, Vol. 35, No. 5, pp. 573-586.?2017. 

  14. Hamre, B. K., Pianta, R. C., Downer, J. T., and?Mashburn, A. J. "Teachers' perceptions of?conflict with young students: Looking beyond?problem behaviors," Social Development, Vol. 17,?No. 1, pp. 115-136. 2008. 

  15. Lyubomirsky, S. "The how of happiness: A?scientific approach to getting the life you want,"?New York: Penguin Group, 2008. 

  16. S. Y. Shim and S. A. Lim. "The influence of?preschool teachers' happiness and self-efficacy?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mediating?effe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Korean?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8?No. 1, pp. 319-340, 2018. DOI : 10.18023/kjece.20?18.38.1.013? 

  17. H. E. Hwang and H. M. Kang and J. H. Tak.?"The Meditating Effect of Positive Thoughts on?the Relationship between Humor and Happiness?in Early Childhood Teachers," Early Childhood?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8, No. 1,?pp. 341-363, 2014. UCI : G704-000814.2014.18.1.009 

  18. Katz, L. G. "Talks with teachers of young?children: A collection," Norwood, NJ: Ablex, 1995. 

  19. A. S. Shin and Y. S. Kim. "Effects of?Infant-Teacher's Sensibility, Professionality, and?Happiness on Infant Development," Journal of?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Vol. 20, No. 3, pp. 7-34, 2016. UCI : G704-002073.2016.20.3.003 

  20. H. S. Park. "The effects of teachers' happiness?and empathy on teacher-children interactions,"?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Vol. 12, No. 1, pp. 117-133, 2017. DOI : 10.16978/ecec.2017.12.1.006 

  21. M. Y. Song, S. Y. Ryu and B. S. Lee.?"Mediating effe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 on?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happiness and?child-peer play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7, No. 4, pp.?273-295,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