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신앙형성과 원칙에 따르는 실천의 참여
Faith Formation Through Guided Participation in Practice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3, 2023년, pp.39 - 54  

조이스 앤 머서 (예일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첫째로 제자도를 정체성 형성의 평생 과정으로 설명한다. 그것은 기독교 종교교육을 신앙 공동체의 의도적인 사역으로 정의하는 것으로, 신앙 실천의 견습을 통해서 예수의 길을 따라가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의미한다. 연구자는 이러한 과정이 실천의 교육이고 실천에 대한 신학적 성찰에 참여하는 것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 위에 있는 것으로 접근한다. 둘째는 교육 이론가들의 자료를 간단하게 설명하는데, 그러한 이론은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지향하는 실천을 통해 교육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 가르쳐 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깨지고 상처 난 세계의 관점에서, 기독교 종교교육가로서 두 가지 긴급한 신앙적 실천을 위해서 제자를 세우는 소명을 제시한다. 하나는 지구를 보호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갈등을 다루는 방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want to explore faith formation through the framework of practice. First, I will describe discipleship as a lifelong process of identity formation, defining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as a faith community's intentional work of equipping people to walk in the way of Jesus through a...

주제어

참고문헌 (20)

  1. Bass, D. C., & Dykstra, C. (2008). For life abundant: Practical theology, theological education, and?Christian ministry: Wm. B. Eerdmans Publishing. 

  2. Bass, D., & Dykstra, C. (2011). Teaching and Christian practices: Reshaping faith and learning: Wm.?B. Eerdmans Publishing. 

  3. Blazer, D. A., & Fowler, J. W. (1989). Faith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Kansas City, MO: Sheed?& Ward. 

  4. Bruner, J. S. (1986). Actual minds, possible worlds.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5. Bruner, J. S. (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6. Dykstra, C., & Bass, D. C. (2002). A theological understanding of Christian practices. Practicing?theology: Beliefs and practices in Christian life:13-32. 

  7. Fowler, J. W. (1981). Stages of faith: the psychology of human development and the quest for?meaning. 1st ed. San Francisco, CA: Harper & Row. 

  8. Kim, G. J.-S., & Koster, H. P. (2017). Planetary solidarity: Global women's voices on Christian doctrine?and climate justice: Fortress Press. 

  9.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Learning in doing.?Cambridge England ;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Ng, D., & Thomas, V. (1981). Children in the worshiping community. Atlanta, Ga.: John Knox Press. 

  11. Paulsell, S. (2019). Honoring the body: Meditations on a Christian Practice: Fortress Press. 

  12.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13. Rogoff, B. (2003). The cultural nature of human developmen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4. Rogoff, B., & Lave, J. (1984). Everyday cognition : its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Cambridge,?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15. Rogoff, B., Turkanis, C. G., & Bartlett, L. (2001). Learning together children and adults in a school?communit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6. Volf, M., & Bass, D. C. (2001). Practicing theology: Beliefs and practices in Christian life: Wm. B.?Eerdmans Publishing. 

  17. Vygotsky, L., Hanfmann, E., & Vakar, G. (1962). "Thought and language." In. Cambridge, Mass.: MIT?Press,. https://yale.idm.oclc.org/login?URLhttp://ovidsp.ovid.com/ovidweb.cgi?TJS&NEWSN&PAGEtoc&SEARCH2006-10268.dd&LINKTYPEasBody&Dpsbk. 

  18.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Learning in doing.?Cambridge, U.K. ;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 Westerhoff, J. H. (2012). Will our children have faith? 3rd rev. ed. Harrisburg, PA: Morehouse Pub. 

  20. Winner, L. F. (2018). The Dangers of Christian Practice: Yale University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