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기반학습 수업 운영 사례와 효과 연구
A Case Study of Community-based Service Learning Outcom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6 no.4, 2023년, pp.36 - 46  

이주성 (순천향대학교 엔터프라이즈스쿨 융합창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and online-offline (hybrid) course structure for project-oriented community-based service learning in order to solve real-world problems for society. It examines social issues and conduct student projects to develop solutions that can generate sustainable value. This...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강소연(2023). 연세대학교 지역사회 문제 해결 과목 운영 사례. 공학설계를 위한 디자인씽킹 워크숍.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 연구정보센터 (2023. 2. 10). 

  2. 김가형.이현주(2018). 지역사회연계 과학이슈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장소감과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2018. 1. 25-27). 

  3. 김가형 외(2021). 사회적 책임의식 함양을 위한 ENACT 모형 기반 기초설계 교과목의 비대면 수업 운영 사례. 공학교육연구, 24(6), 3-19. 

  4. 성지은.김민수(2018). 대학의 혁신모델로서 리빙랩: 현황과 과제. 공학교육연구. 21(6), 118-127. 

  5. 순천향대학교(2018). 2017 핵심 역량 진단 결과. 교수학습혁신센터 (2018. 3). 

  6. 이주성(2017). 사회문제 해결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자기주도적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2017. 7. 27-28). 

  7. 이주성(2022). 비대면 강의 운영 전략: 온라인 창업수업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5(5), 55-67. 

  8. 이주성.정봉주(2010). 지역사회경험학습과 공학설계교육. 공학교육연구, 13(6), 180-187. 

  9. 이현주.권수희(2018). SSI-PCK를 중심으로 한 예비교사들의 SSI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수 효능감, 수업, 전문성 함양 방안 모색.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2018. 1. 25-27). 

  10. 이현주 외(2022). 함께 해보는 과학기술 쟁점해결과 실천: ENACT 프로젝트. 박영스토리. 

  11. Bencze, J.L.(2018). STEPWISE: Research-informed Implementation Suggestions.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Annual Conference. January 25. 

  12. Blaher, E.(2018). High School Research Topics. Woodbridge, VA. 

  13. College Board(2023.3.4.). AP Research - AP Students. https://apstudents.collegeboard.org/courses/ap-research에서 얻음. 

  14. Eyler, J.(2002). Reflection: Linking service and learning - Linking students and Communities. Journal of Social Issues, 58(3), 517-534. 

  15. Heffernan, K.(2001). Fundamentals of Service-Learning Course Construction. Providence, RI: Campus Compact. Brown University. 

  16. Klamma, R., Rohde, M., & Stahl, G.(2004). Community-Based Learning: Explorations into Theoretical Groundings, Empirical Findings and Computer Supportt. SigGroup Bulletin, 24(4), 1-100. 

  17. Lee, Y., & Shin, D. (2020). An investig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es in the UNTACT era caused by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23(4), 39-57 

  18. Lee, Y.H. & Yoon, J.(2017). An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s and Practical Capabilities on Citizen Participation in Social Issues of Science and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4), 637-650. 

  19. Liguori, E., & Winkler, C.(2020). From offline to onlin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Following the COVID-19 Pandemic.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Pedagogy, 3(4), 1-6. 

  20. St. Lawrence University(2023.4.7.). Community-Based Learning Programs. https://www.stlawu.edu/offices/community-based-learning에서 얻음. 

  21. Sullivan-Catlin, H.(2002). Food, hunger, and poverty: A thematic approach to integrating service learning. Teaching Sociology, 30, 39-5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