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공유대학 운영 사례 분석: DSC(대전·세종·충남) 공유대학을 중심으로
A Study on Domestic Shared University Operation Case Analysis: Focusing on DSC(Daejeon·Sejong·Chungnam) Platform Universit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6 no.4, 2023년, pp.47 - 57  

김동현 (충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  황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  배유라 (충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  김태훈 (충남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shared universities in Korea and seeks future development directions from the analysis of its operation. This study overviews the current status of students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major in the DSC Shared University. This provides the future improve...

주제어

참고문헌 (19)

  1. 김수진 외(2022). 국립대학 간 공유대학 활성화 방안 연구: 충청권 국립대학 공동 교육혁신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지방교육경영, 25(3), 167-194. 

  2. 노영희 외(2019). 공유대학 운영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K 대학 힐링바이오공유대학을 중심으로. 한국비교정부학보, 23(1), 159-189. 

  3. 교육부(2020).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확정 및 사업 공고. 2020. 3. 26., 보도자료. 

  4. 교육부(2021).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기본계획 발표. 2021. 2. 24., 보도자료. 

  5. 교육부(2022).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기본계획' 발표. 2022. 1. 27., 보도자료. 

  6. 통계개발원(2023). 「KOSTAT 통계플러스」 2023년 봄호. 2023. 3. 27., 보도자료. 

  7. 교육부(2023).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 컨소시엄 신규 선정 공고. 2023. 3. 28., 사업공고. 

  8. 표연수(2020). 대학의 상생을 위한 공유성장형 교육플랫폼 사례 연구?K대학 자기설계전공을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2(12), 393-403. 

  9. Almarabeh, T. et al.(2014). The University of Jordan e-learning platform: State, students' acceptance and challenges.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Applications, 7(12), 999. 

  10. Benta, D. et al.(2015). University level learning and teaching via e-learning platforms. Procedia Computer Science, 55, 1366-1373. 

  11. Costa, C., Alvelos, H., & Teixeira, L.(2012). The use of Moodle e-learning platform: a study in a Portuguese University. Procedia Technology, 5, 334-343. 

  12. Deng, L., & Tavares, N. J.(2015). Exploring university students' use of technologies beyond the formal learning context: A tale of two online platforms. Australas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3), 313-327. 

  13. Ghavifekr, S., & Mahmood, H.(2017). Factors affecting use of e-learning platform (SPeCTRUM)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Malaysia.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2, 75-100. 

  14. Habib, M. N. et al.(2021). Transforming universities in interactive digital platform: case of city university of science and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6, 517-541. 

  15. Kirko, V. I., & Keusch, A. V.(2011). The Model of the Regional Innovative Platform of the Autonomic Educational Institution on the Example of the Siberian Federal University. Журнал Сибирского федерального униве рситета. Серия: Гуманитарные науки, 4(1), 90-101. 

  16. Mpungose, C. B.(2020). Is Moodle or WhatsApp the preferred e-learning platform at a South African university? First-year students' experience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5(2), 927-941. 

  17. Oproiu, G. C.(2015). A study about using e-learning platform (Moodle) in university teaching proces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80, 426-432. 

  18. Perrotta, C.(2021). Programming the platform university: Learning analytics and predictive infrastructures in higher education. Research in Education, 109(1), 53-71. 

  19. Whitmer, A. et al.(2010). The engaged university: providing a platform for research that transforms society. Frontiers in Ecology and the Environment, 8(6), 314-3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