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연하재활치료 교육 실태, 지식 및 인식도 조사
Research for Education Status, Knowledge and Awareness of Dysphagia Therapy Among Occupational Therapy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2 no.3, 2023년, pp.19 - 32  

민경철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재활의학과) ,  서상민 (세명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작업치료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및 실습에서의 연하재활치료 교육 실태, 지식, 인식도 및 준비도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방법 : 국내 작업치료과 및 작업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졸업 년도 학생(3학년, 4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프로그램을 통해 수거된 105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연하재활치료 교육 실태, 지식, 연하재활치료 인식도 및 준비도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지는 빈도 및 기초 통계 분석, 실습 여부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였고, 학교 및 실습에서의 교육, 지식, 준비도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결과 : 연하재활치료 교과목은 단독 개설된 경우가 많았으며(69.5%), 실습 경험은 79.0%였다. 학교와 실습 모두 연하재활치료 교육 및 지식이 보통 정도였으며 학교에서의 교육 점수가 높았다. 지식 및 임상 준비도는 아동보다 성인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하재활치료에 대한 인식, 지식 및 준비도 모두 실습 경험이 있는 학생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하여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연하재활치료 교육 및 지식은 보통 수준으로 확인되었으며, 성인 연하재활치료 지식 및 준비도가 아동보다 높았다. 작업치료의 임상 전문분야 중 하나인 연하재활치료에 대한 지식 및 준비도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학교, 실습 교육이 필요하며 학교-임상 연계 교육 과정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status, knowledge, awareness, and readiness for dysphagia therapy among university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Methods : One hundred and five online questionnaires completed by senior-year students at an occupational therapy...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8)

  1. Affoo, R. H., Bruner, J. L., Dietsch, A. M., Nellenbach, C.?E., Jones, T. M., & Lehman, M. E. (2020). The impact?of active learning in a speech-language pathology?swallowing and dysphagia course. Teaching and Learning?i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4(2), Article 4. https://doi.org/10.30707/TLCSD4.2/POPG6689 

  2. Arena, G., Kruger, E., Holley, D., Millar, S., & Tennant, M.?(2007). Western Australian dental graduates' perception?of preparedness to practice: A five-year follow-up.?Journal of Dental Education, 71(9), 1217-1222. https://doi.org/10.1002/j.0022-0337.2007.71.9.tb04387.x 

  3. Arvedson, J. C. (2013). Feedi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and swallowing difficulties. European Journal of Clinical?Nutrition, 67(Suppl 2), S9-S12. https://doi.org/10.1038/ejcn.2013.224 

  4. Ball, K. A., & Riquelme, L. F. (2016). The graduate dysphagia?course: Opening the door to new frontiers. Perspectives?of the ASHA Special Interest Groups, 1(13), 104-112.?https://doi.org/10.1044/persp1.SIG13.104 

  5. Blumenthal, D., Gokhale, M., Campbell, E. G., & Weissman,?J. S. (2001). Preparedness for clinical practice: Reports?of graduating residents at academic health centers.?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86(9),?1027-1034. https://doi.org/10.1001/jama.286.9.1027 

  6. Cha, Y. J., & Jeon, B. J. (2012). Job characteristics and?factors affecting work orientation of occupational?therapists who take CBR based on the regional public?health act: Focusing on public health centers and?centers for dementi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of Occupational Therapy, 20(3), 41-53. 

  7. Cocks, N., Harding, C., & Pritchard, M. (2014). The benefits?of a 5-day dysphagia intensive placement. International?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6(5), 476-485. https://doi.org/10.3109/17549507.2013.826283 

  8. Egan, A., Andrews, C., & Lowit, A. (2020). Dysphagia and?mealtime difficulties in dementia: Speech and language?therapists' practices and perspectives. International?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55(5),?777-792. https://doi.org/10.1111/1460-6984.12563 

  9. Go, Y. J., Kim, H. E., Song, Y. M., Choi, E. Y., & Kim,?H. (2021). The effect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awareness and education satisfaction in psychiatric?field on career identity. The Journal of Korean?Academy of Mental Health in Occupational Therapy,?8(1), 1-16. 

  10.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2017).?Health Insurance Act benfit.non-benefit list table and?benefit relative value score, partly revision. https://www.hira.or.kr/co/search.do?query%EA%B1%B4%EA%B0%95%EB%B3%B4%ED%97%98+%ED%96%89%EC%9C%84+%EA%B8%89%EC%97%AC+%E2%80%A4%EB%B9%84%EA%B8%89%EC%97%AC+%EB%AA%A9%EB%A1%9D%ED%91%9C+%EB%B0%8F+%EA%B8%89%EC%97%AC+%EC%83%81%EB%8C%80%EA%B0%80%EC%B9%98%EC%A0%90%EC%88%98 

  11. Hong, S. Y. (2018). The survey on the awareness, interest?and need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for the?dementia care center.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8(3),?37-47. https://doi.org/10.18598/kcbot.2018.8.3.04 

  12. Jones, C. L. C., & Porterfield, S. (2020). Nursing students'?knowledge of the nurse's role in the management of?dysphagia. Rehabilitation Nursing, 45(5), 299-307.?https://doi.org/10.1097/rnj.0000000000000213 

  13. Jung, H. Y., & Yoo, C. U. (2021). Correlation analysis?between dementia attitude and dementia knowledge?according to the level of dementia education of?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for the Aged and Dementia, 15(1), 75-82.?https://doi.org/10.34263/jsotad.2021.15.1.75 

  14. Lemorie, L. A. M. (2000). Professional expertise of?community-based occupational therapists (Master's?thesis). Western Michigan University. 

  15. Min, K. C., Kim, E. H., & Woo, H. S. (2021). Survey on the?status of community based dysphagia rehabilitation?for occupational therapists in public health centers:?Focus on awareness, participation, and education.?Korea Journal of Geriatric Occupational Therapy,?3(1), 45-59. 

  16. Min, K. C., & Woo, H. S. (2020). Job characteristics and?status of community occupational therapist: Focus on?OTs in public health centers. The Journal of Korean?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10(3), 37-52. https://doi.org/10.18598/kcbot.2020.10.3.04 

  17. Seo, S. M., Song, Y. J., & Woo, H. S. (2020). Study on the?status of dysphagia rehabilitation. Journal of the Korean?Dysphagia Society, 10(1), 47-55. https://doi.org/10.34160/jkds.2020.10.1.006 

  18. Singh, S., Booth, A., Choto, F., Gotlieb, J., Robertson, R.,?Morris, G., Stockley, N., & Mauff, K. (2015). New?graduates' perceptions of preparedness to provide?speech-language therapy services in general and?dysphagia services in particular. The South African?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62(1), E1-E8.?https://doi.org/10.4102/sajcd.v62i1.1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