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중학교 가정과 '성폭력 예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Development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s for Digital Literacy Cultivation: Focusing on the 'Prevention of Sexual Violence'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5 no.2, 2023년, pp.21 - 40  

정지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  유난숙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폭력 예방'을 주제로 분석, 설계, 개발, 평가 단계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과 정안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분석 단계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을 분석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의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2015 개정 가정과교육과정의 '성폭력 예방'과 관련된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수·학습과정안 설계를 위한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각 차시별로 배움목표와 내용구성,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 따른 디지털 도구 활용 계획을 설계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성폭력 예방'을 주제로 6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과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각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에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평가 단계에서 6명의 가정교육 전문가로부터 타당도 평가를 받았으며, 5점 리커트 척도 문항 평균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이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향상하는 데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개방형 문항에 대한 전문가 의견들을 바탕으로 교수·학습과정안 수정 및 보완되어 총 7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이 완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성폭력 예방' 가정과 교수·학습과정안이 수업 실행을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prehensive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 following the stages of analysis, design, development, and evaluation. The focus was on the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specifically the 'prevention of sexual violence,' to enhance students' digit...

주제어

참고문헌 (20)

  1. Ahn, J. I. (2013). A study on the age difference of digital media?literacy.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7(1), 1-21. 

  2. Center for Digital Literacy (n.d.). What is digital literacy? https://sites.google.com/view/cdlorg/digital-literacy 

  3. Gilster, P. (1997). Digital literacy. New York: Wiley. 

  4. Han, J. (2018). Development of dating violence prevention teaching-learning plan for high school home economics class.?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30(4),?187-207. 

  5. Jeon, S. K. (2019). Analysis of core concepts and achievement?standards in 'home life' in practical arts curriculum for?the connection and convergence lesson plan of practical?subjec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32(3), 39-62. http://dx.doi.org/10.24062/kpae.2019.32.3.39 

  6. Kim, H. S. (2021). The necessity and directions of reconceptualization?on digital literacy: An analysis on online school opening?situation caused by COVID-19 in Korea. The Korean?Journal of Literacy Research, 12(1), 249-282. 

  7. Kim, N. E. (201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safety theme-based?home economics curriculum. Unpublished doctor's thesis,?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8. Lee, W. J., Lee, E. H., & Kim, S. H. (2019). Developing a digital?literacy curriculum framework. CNU Journal of Educational?Studies, 40(3), 201-221. 

  9. Lee, J. J., Noh, E. H., & Shin, H. J. (2019). Analysis on perceptions?of teachers in subject matter of technology and home?economics (Practical arts) about digital literacy education.?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25(3), 107-127. 

  10. Lee, S. M., & Yu, N. S. (2019).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contents of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area of?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s?in accordance with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31(2), 79-94. 

  11.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curriculum (2015-74 Annex 10). Sejong: Author. 

  12.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2). National guidelines of elementary?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2022-33 Annex 1).?Sejong: Author. 

  13.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9). 아동.청소년 대상?성범죄 동향 및 추세 분석[Analysis of trends and trends in?sex crime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ww.mogef.go.kr 

  14. Noh, H. Y. (201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e-parenthood?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based on?home economics subject. Unpublished master's thesis,?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Korea. 

  15. Roh, D., & Ok, H. J.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media literacy?and digital literacy through text mining of news articles.?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11(5), 103-129. 

  16. Shin, S. J. (2021). 장난처럼 인식되는 딥페이크 범죄 [A deep-fake?crime that is perceived as a joke]. Geumgang Ilbo.?https://bit.ly/3Qr5x17 

  17. Sohn, J. H. (2021). A study on the principles of teaching and learning?for visual culture and digital literacy education. Journal?of Research in Art Education, 22(3), 1-24. 

  18. Son, D. S. (2021). A model of card news content production class?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Pusan, Korea. 

  19. Son, J. Y. (2013). The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program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in middle?school: Based on the practical action teaching model.?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 Yang, K. S., Seo, S. H., & Ok, H. J. (2020). Analysis of the?relationship between digital activity and digital literacy?competen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5),?639-66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