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온라인 커뮤니티에 드러난 MZ세대의 감성과 여론조사 간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otions of the MZ Generation Revealed in Online Communities and Public Opinion Survey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22 no.3, 2023년, pp.101 - 118  

최한별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  김수림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  양희동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Z generation' is accustomed to expressing their thoughts and opinions online. As a result, the role of social media in understanding the opinions and public sentiment of the MZ generation has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In particular, the role of social media in understanding the opinions o...

Keyword

표/그림 (16)

참고문헌 (55)

  1. 강은경, 양선욱, 권지윤, 양성병, "유튜브 데이터를?활용한 20대 대선 여론분석", 지능정보연구, 제28권, 제3호, 2022, 161-183. 

  2. 공지영, 신현정, "[종합] 역대 최소 득표차 대역전 드라마...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 2022, Available?at http://m.kyeongin.com/vote/view.php?key20220602010000424. 

  3. 권주형, "메타버스의 확산과 사회혁신기업의 마케팅?전략", 혁신기업연구, 제6권, 제2호, 2021,?161-173. 

  4. 김규남, "'비호감 경쟁' 대선, MZ세대가 향방 가른다",?2021 Available at: https://h21.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51184.html. 

  5. 김나라, 신경식, "부정적 편향이 온라인 평판확산에?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4,. 203-208. 

  6. 김지윤, 강충구, "여론조사의 대표성: 표집과 조사방식에 대한 연구", 평화연구, 제22권, 제2호, 2014,?360-397. 

  7. 김찬우, 박혜진, 윤희웅, 박한우, "2017년 한국 대통령?선거 캠페인의 논쟁적 이슈 구조", Journal of?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제2호, 2018, 937-948. 

  8. 김하나, "20대 대선에서의 유권자 의사결정 요인분석:?유권자의 긍정 부정 감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2023, 12-23. 

  9. 김호승, 이지형, "감성사전 정보가 결합된 특징통합벡터를 활용한 감성분석",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30권, 제6호, 2020, 494-499. 

  10. 낭윤서, 김규정, "MZ세대를 겨냥한 게이미피케이션?기반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2022, 202-215. 

  11. 노환희, 송정민, 강원택, "한국 선거에서의 세대 효과:?1997년부터 2012년까지의 대선을 중심으로", 한국정당학회보, 제12권, 제1호, 2013, 113-140. 

  12. 다음소프트, "컴퓨터 실행 가능한 감성 어휘 분류 방법?및 이를 수행하는 컴퓨터 실행 장치", 2014,?10-2013-0048647. 

  13. 대학내일20대연구소, 트렌드 MZ 2019, 한빛비즈,?2018. 

  14. 대학내일20대연구소, 연령별로 살펴보는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행태, 2021, Available at https://www.20slab.org/Archives/37890. 

  15. 바이브컴퍼니, 2020년 사업보고서, 2021, Available?at https://kind.krx.co.kr/common/disclsviewer.do?methodsearchInitInfo&acptNo20210810000393&docno. 

  16. 박세미, 황하성, "정치인들의 선거 캠페인 수단으로서?의 SNS 활용: 2015 년 4.29 재.보궐선거를?중심으로",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2016, 87-95. 

  17. 박영환, "집단정체성과 선거여론조사의 수용",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13권, 제1호, 2020, 177-204. 

  18. 박한우, 이연옥, "복합적 텍스트 분석을 이용한 포털?댓글에 관한 연구-17 대 대통령 선거 기간 미디어 '다음'에 게시된 광운대 Bbk 동영상", Journal?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제2호, 2009, 731-744. 

  19. 서향리, 정재민, 윤종성, "MZ세대의 선거 참여 경험에?관한 질적연구",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2022, 241-252. 

  20. 성주은, "MZ세대를 위한 건축학 교육과 제도", 건축,?제65권, 제8호, 2021, 36-39. 

  21. 신한나, 尹대통령 지지율 34% 한달째 제자리...'무당층' 대선 이후 최대[NBS], 2022 Available at https://m.sedaily.com/NewsView/26F39SUJSB/GE0303#cb. 

  22. 안순태, 이하나, 정순둘,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해?살펴본 세대 갈등에 대한 온라인 댓글 여론의?반응: 세대 연대를 위한 미디어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66, 제1호, 2022?89-126. 

  23. 양성진, "요즘 애들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방향: MZ세대를 중심으로", 신학과세계, 제103권, 2022,?497-537. 

  24. 양세련, 김유빈, 조재희, "중간관리자의 혁신행동지향성 및 의사소통능력이 MZ세대 신입사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조직문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6권, 제6호,?2022, 64-108. 

  25. 오영환, "선형회귀분석 기법을 이용한 고교야구투수의 투구속도 예측",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9 381-390. 

  26. 이종임, 박진우, 이선민, "청년 세대의 분노와 혐오?표현의 탄생: 온라인 커뮤니티 ?의 '혐오-언어'표현 실태분석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2권, 제2호, 2021, 5-37. 

  27. 임혜빈, 주혜린, "성과평가의 공정성 인식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MZ세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26권, 제2호, 2022, 379-403. 

  28. 장경은, 김선호, 백영민, "선거여론조사 응답자는 어떤?시민인가? 정치참여로서의 선거여론조사 응답과 여론조사의 대표성 위기", 조사연구, 제23권,?제3호, 2022, 29-64. 

  29. 정근웅, 김종욱, "감성분석 기반의 게임 소비자 온라인?구전효과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3호, 2018, 145-156. 

  30. 정선주, "소셜 플랫폼에 나타난 뷰티 인플루언서와?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활성화 전략-국내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3호, 2020, 433-449. 

  31. 조원빈, "한국 사회 'MZ세대'와 정치 참여", 철학과?현실, 2022, 111-120. 

  32. 조의행, "코로나 시기 영국인의 기부행동에 관한 연구:?영국 Z 세대의 비영리 자선기관에 대한 신뢰도를?중심으로", 국제학논총, 제36권, 2022, 217-243. 

  33.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직선거법 제108조(여론 조사의 결과공표금지 등),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법제과, 2017, Available at https://www.law.go.kr/%EB%B2%95%EB%A0%B9/%EA%B3%B5%EC%A7%81%EC%84%A0%EA%B1%B0%EB%B2%95/%E7%AC%AC108%E6%A2%9D. 

  34. 최자영, 김현아, 김용범, "온라인 리뷰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텍스트기반 감성지수를 중심으로", 유통연구, 제25권, 제3호, 2020, 1-21. 

  35. 채종원, 이희수, 10명중 4명이 부동층 ... MZ세대 잡아야 대권 잡는다. 2021, Available at https://raythep.mk.co.kr/newsView.php?cc&no25229. 

  36. 최시내, 오상희,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을 통한?대학생의 일상정보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52권, 제3호, 2021 239-266. 

  37. 최영재, "세대 변인이 선거결과에 미치는 영향: 18대 대통령선거의 세대 효과 분석",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15권, 제2호, 2016, 316-352. 

  38. 최진봉, 이미선, "뉴미디어 시대 뉴스 소비자들의 뉴스?콘텐츠 소비실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제17권, 제2호, 2017, 207-218. 

  39. 하재현, 김승인, "MZ세대를 위한 유튜브 이러닝의?고도화 서비스 제안", 디지털융복합연구, 제20권, 제1호, 2022, 309-316. 

  40. 한경경제용어사, 전MZ세대, 2022 Available at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084621&cid42107&categoryId42107. 

  41. 홍소희, 김민, "MZ세대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메소드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2021, 113-120. 

  42. Biswas, A., N. Ingle, and M. Roy, "Influence of?Social Media on Voting Behavior", Journal of Power, Politics & Governance, Vol.2,?No.2, 2014, 127-155. 

  43. Christopoulos, G.I., P.N. Tobler, P. Bossaerts, R.J.?Dolan, and W. Schultz, "Neural correlates?of value, risk, and risk aversion contributing?to decision making under risk", Journal of?Neuroscience, Vol.29 No.40, 2009, 12574-12583. 

  44. Dong, X. and Y. Lian, "A review of social media-based public opinion analyses: Challenges?and recommendations", Technology in?Society, Vol.67, 2021, 101724. 

  45. Foad, C.M., L. Whitmarsh, P.H. Hanel, and G.?Haddock, "The limitations of polling data?in understanding public support for Covid-19?lockdown policies", Royal Society Open?Science, Vol.8 No.7, 2021, 210678. 

  46. Furnham, A. and H. Cheng, "Personality traits?and socio-demographic variables as predictors of political interest and voting behavior in a british cohort", Journal of Individual?Differences, Vol.40, No.2, 2019, 118. 

  47. Goldhaber, M.H., "The Attention Economy and?the Net", First Monday, 1997. 

  48. Kim, A.J. and K.K. Johnson, "Power of consumers?using social media: examining the influences?of brand-related user-generated content on?Facebook", Computers in Human Behavior,?Vol.58, 2016, 98-108. 

  49. KNU 한국어 감성사전, 2018, https://github.com/park1200656/KnuSentiLex. Retrieved by June, 13th, 2023. 

  50. Lee, S., J. Park, S. Kang, J.-E. Lee, and S. Kim,?"Performance analysis of various embedding?models based on hyper parameters", Annual?Conference on Human and Language Technology: Human and Language Technology,?2018,. 510-513. 

  51. McGregor, S.C., "Social media as public opinion:?how journalists use social media to represent?public opinion", Journalism, Vol.20, No.8,?2019, 1070-1086. 

  52. Oliveira, D.J.S., P.H.D.S. Bermejo, and P.A. dos?Santos, "Can social media reveal the preferences of voters? A comparison between sentiment analysis and traditional opinion polls",?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Politics, Vol.14, No.1, 2017, 34-45. 

  53. Ridings, C.M. and D. Gefen, "Virtual community?attraction: Why people hang out online",?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0 No.1, 2004, 10110. 

  54. Rozin, P. and E.B. Royzman, "Negativity Bias,?Negativity Dominance, and Contagion",?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Vol.5, No.4, 2001, 296-320. 

  55. Zhuravskaya, E., M. Petrova, and R. Enikolopov,?"Political effects of the internet and social?media", Annual Review of Economics,?Vol.12, 2020, 415-43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