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준별 상호또래교수 활동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struction with Leveled Reciprocal Peer Tutoring Activiti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 Attitud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7 no.3, 2023년, pp.393 - 417  

안종수 (해강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필요성은 수준별 상호또래교수를 통하여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를 신장시키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또래교수를 위해 단원마다 수준별 수업을 하는데 필요한 학습 방안과 내용의 선정을 모색하고 둘째,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학습 지도 활용에 필요한 수준별 활동지를 개발하며 셋째, 수준별 상호또래교수 활동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를 신장시킨다. 연구 대상을 00광역시 00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60명으로 하였다.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성적으로 평균이 매우 유사한 2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1반을 실험군 다른 1반을 비교군 으로 나누어 2020년 5월 1일부터 7월 4일 까지 13차시 수업을 실시하였고 학습량은 같이 하였다. 실험군(30명)은 수준별 상호또래교수 활동을 적용하여 수업한 반이고 비교군(30명)은 전통적인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하여 수업을 한 반이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첫째, 본 연구에서는 단원에 따른 학습 내용을 설정하고 수준별 상호또래교수 활동을 적용한 수업으로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었다. 둘째, 수준별 상호또래교수 활동을 적용하여 수업한 실험군은 상위군, 중위군, 하위군 학생들에게 전통적인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하여 수업한 비교군과 비교하여 보면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수준별 상호또래교수 활동을 적용한 수업에서는 하위군 학생들도 수업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수학학업성취도에 향상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cessity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 attitudes through leveled reciprocal peer learning, and the specific purpose was as follows. First, each unit seeks to select learning methods and contents for each level of class for reciprocal peer learning, second, develop a...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35)

  1. Kang, C. O. (2013). The effects of the teaching focused on the visual representation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attitude [Master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Ko, S. E., Lee, J. H., Lee, S. W., Cha, S. G., Kim, Y. H., Oh, T. G., & Cho, S. C. (2020). A high school?math teacher's guide. Good book sinsago.? 

  3. Kim, K. Y., Lee, B. J. (2019). A case study on the affective change of underachieving students in mathematics during?reciprocal peer tutoring.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2(3), 221-240.? 

  4. Gil, S. H., & Shin, J. H. (2020). Reasoning of ninth graders in reciprocal peer tutor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School Mathematics Society, 23(3), 323-349.? 

  5. Kim, J. H. (2006).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the slow learners' english academic achievement, sociality and learning?attitud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Gongju National University].? 

  6. Kim J. Y. (2010). A study on application of group composition by each level to math classes [Master's thesis, Graduate?School of Education at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Kim, H. C (2017). A single statistical analysis. History of Education and Science.? 

  8. Na, C. Y. (2001). The effects of mathematical problem posing activities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s?[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Park, H. H. (2007). The effect of reciprocal peer tutoring to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in the?underachiever class of the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at Ewha Womans University].? 

  10. Seo, Y. M., & Park, M. G. (2021). The effects of open-ende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learning on mathematical?creativity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5(3), 277-293.? 

  11. Son, J. Y (2000). The effect of cross-age peer tutoring with students with disabilities on spelling achievement and?on-task behavior of tutor and tute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at Ewha Womans University].? 

  12. Shin, S. K, Hwang, H. J, Kim, S. J, and Geum, W. S. (1992). A study on the evaluation system of mathematics education?for the pursuit of the essence of education: Development of mathematics and evaluation tools (III). Research?data from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M 92-5-2.? 

  13. Ahn, J. S., & Yoon, J. K. (2020). An analysis on mathematical reasoning through reciprocal peer tutoring.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1), 387-410.? 

  14. Yang, S. P. (2014). A study on problem-based learning in mathematics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at Pusan?National University].? 

  15. Yoo, G. M,. & Kim, S. Y. (2010). The effect of experiencing the role of peer teachers of children with Underachieving?Students on fractional calculation ability and self-esteem. Special Education 9(2), 31-49.? 

  16. Lee, G. S. (2012). The study of recognition and the result analysis for students who take instruction at variable?curriculum classroom by achievement leve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at Inha University].? 

  17. Lee, B. R. (2015). Changes in mathematical attitude of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experimental mathematics: Focused?on polyhedr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at Dongguk University].? 

  18. Jang, H. J. (2015). The effect of peer mentoring class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s of students?with Underachieving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rea University].? 

  19. Jeon, G, E. (2012). An analysis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s and mathematical attitudes shown in peer tutoring for?learning mathematics in one vocational high school classroom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 Cho, C. H., Choi, S. H., & Kim, D. J. (2021).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the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affective domain by meta-analysis. The Mathematical Education, 60(1), 41-59.? 

  21. Choi, K. H., & Hwang, W. H. (2014). Effects of reflective journal writing to mathematics self-efficacy in reciprocal peer?tutor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53(1), 1-24. 

  22. Bolich, B. J. (2001). Peer tutoring and social behaviors: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16(2), 16-30. 

  23. Brady, N. C. (1997). The teaching game: A reciprocal peer tutoring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Education and Treatment of Children, 20(2), 123-149. 

  24. Cohen, P. A., Kulik, J. A., & Kulik, C. C. (1982). Educational outcomes of tutoring: A meta-analysis of?finding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9(2), 237-248. 

  25. Cook, S. B., Scruggs, T. E., Mastropieri, M. A., & Castro, G. C. (1985). Handicapped students as tutors. The?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9(4), 483-492. 

  26. Fantuzzo, J. W., Polite, K., & Grayson, N. (1990). An evaluation of reciprocal peer tutoring across elementary?school setting.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8, 309-324. 

  27. Fantuzzo, J. W., King, J. A., & Heller, L. R. (1992).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nd?school adjustment; A Componen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331-339. 

  28. Foot, H. C., Shute, R. H., Morgan M. J., & Barron, A. M. (1990). Theoretical issues in peer tutoring. In H.?C. Morgan, M. J. Shute, & R. H. Shute (Eds.), Children Helping Children. (pp. 65-92). John Wiley?& Sons. 

  29. Gaustad, J. (1993). Peer and cross-age tutoring.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18, 367-379. 

  30. Griffin, M. M. & Griffin, B. W. (1998).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achievement,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83 756. 

  31. Harper, G. F., Mallette, B., Maheady, L., Parkes, V., & Moore, J. (1993). Retention and generalization of?spelling words acquired using a peer-mediated instructional procedure by children with mild?handicapping Conditions. Journal of Behavioral Education, 3(1), 25-38. 

  32. Houston-Wilson, C., Lieberman, L. J., Horton, M., & Kasser, S. (1997). Peer tutoring: A plan for instructing?students of all abilities.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68(6), 39-44. 

  33. Lane, K. S. (1997). An analysis of effects of peer tutoring on spelling in a second grade classroom. ERIC?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11 502. 39-44. 

  34. Mastropieri, M. A., Scruggs, T., Norland, J. J., Berkeley, S., McDuffie, K., Tornquist, E. H., et al. (2006).?Differentiated curriculum enhancement in inclusive middle school science: Effects on classroom and?high-stakes tes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0, 130-137. 

  35. Utley, C. A., Mortweet, S. L., & Greenwood, C. R. (1997). Peer-mediated instruction and interventions. Focus?on Exceptional Children, 25(9), 1-2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