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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 분석을 통한 메타버스 패션쇼 공간 디자인 연구
Study on Space Design for Metaverse Fashion Show through Meta-Analysis of Literatur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5, 2023년, pp.475 - 480  

편진범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홍윤서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김정이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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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팬데믹 기간을 통해 디지털 패션쇼가 발전함에 따라 디지털 패션쇼에 대한 문헌을 분석하여 메타버스 패션쇼 공간 디자인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였고 공간, 모델과 아바타, 조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 패션쇼 공간 디자인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서 팬데믹 상황에서 디지털 패션쇼 연구의 전환 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다. 메타버스 패션쇼에는 현실 세계에서 불가능한 무대와 아바타 및 의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표현력을 고려한 설계가 요구된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은 디자이너의 가치 전달, 디지털 마케팅, 고객과의 소통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digital fashion show developed through the pandemic period, this study analyzed the literature on the digital fashion show and presented basic data for the design of the metaverse fashion show space. Through keyword analysis, the flow of research was identified, and implications for space des...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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