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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를 활용한 반려견 패션쇼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Dog Fashion Show Program Using Metavers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1, 2023년, pp.101 - 107  

편진범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선우희은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홍윤서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김정이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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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가 지닐 컨셉과 기능을 연구,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패션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패션산업과는 다르게 견주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엔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반려동물 의류 구매 시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보완하여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실제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대한 상승세와 메타버스 및 가상 패션쇼의 사회적 동향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사용자 요구분석을 통해 기존 반려견 의류 구매 특성을 살펴보고 견주의 니즈를 도출하였다. 셋째, 이에 적합한 콘텐츠의 형태를 설정하고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콘텐츠 소비환경을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견주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기능을 도출하여 개발하였다. 향후에는 이를 토대로 실제 반려견 의류 사업과 연결, 명확한 결제 시스템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and develop the concepts and functions of the Metabus dog fashion show. Currently, as the pet-related industry grows rapidly, the pet fashion industry is also naturally growing. However, unlike the fast-growing fashion industry, it was not enough to meet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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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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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맞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해 현실에서 구현할 수 없는 반려견 패션쇼를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반려동물이 일상생활 속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고 빠른 추세로 확대되고 있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을 차세대 플랫폼인 메타버스에 접목해 반려견 패션쇼를 연구하고 개발하였다. 반려견 패션쇼를 메타버스 환경에서 체험하며 현실감 있고 흥미 있는 가상현실 세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반려동물이 일상생활 속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고 빠른 추세로 확대되고 있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을 차세대 플랫폼인 메타버스에 접목해 반려견 패션쇼를 연구하고 개발하였다. 반려견 패션쇼를 메타버스 환경에서 체험하며 현실감 있고 흥미 있는 가상현실 세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맞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해 현실에서 구현할 수 없는 반려견 패션쇼를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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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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