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타버스반려견 패션쇼가 지닐 컨셉과 기능을 연구,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패션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패션산업과는 다르게 견주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엔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반려동물 의류 구매 시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보완하여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실제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대한 상승세와 메타버스 및 가상 패션쇼의 사회적 동향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사용자 요구분석을 통해 기존 반려견 의류 구매 특성을 살펴보고 견주의 니즈를 도출하였다. 셋째, 이에 적합한 콘텐츠의 형태를 설정하고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콘텐츠 소비환경을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견주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기능을 도출하여 개발하였다. 향후에는 이를 토대로 실제 반려견 의류 사업과 연결, 명확한 결제 시스템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가 지닐 컨셉과 기능을 연구,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패션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패션산업과는 다르게 견주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엔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반려동물 의류 구매 시 발생하는 문제점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보완하여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실제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대한 상승세와 메타버스 및 가상 패션쇼의 사회적 동향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사용자 요구분석을 통해 기존 반려견 의류 구매 특성을 살펴보고 견주의 니즈를 도출하였다. 셋째, 이에 적합한 콘텐츠의 형태를 설정하고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콘텐츠 소비환경을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견주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기능을 도출하여 개발하였다. 향후에는 이를 토대로 실제 반려견 의류 사업과 연결, 명확한 결제 시스템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and develop the concepts and functions of the Metabus dog fashion show. Currently, as the pet-related industry grows rapidly, the pet fashion industry is also naturally growing. However, unlike the fast-growing fashion industry, it was not enough to meet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and develop the concepts and functions of the Metabus dog fashion show. Currently, as the pet-related industry grows rapidly, the pet fashion industry is also naturally growing. However, unlike the fast-growing fashion industry, it was not enough to meet the needs of dog owners.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a metaverse dog fashion show by supplementing the problems that arise when purchasing existing pet clothes through metaverse. As a research method, first, a survey was conducted on the rise in the actual pet-related industry and the social trends of metaverse and virtual fashion shows. Second, the existing dog clothing purchase characteristics were examined through user demand analysis, and user needs were derived. Third, the appropriate form of content was established, and a new content consumption environment called metaverse was analyzed and derived. Finally, functions were derived and developed to give users satisfaction.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study a clear payment system in connection with the actual dog clothing business based on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and develop the concepts and functions of the Metabus dog fashion show. Currently, as the pet-related industry grows rapidly, the pet fashion industry is also naturally growing. However, unlike the fast-growing fashion industry, it was not enough to meet the needs of dog owners.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develop a metaverse dog fashion show by supplementing the problems that arise when purchasing existing pet clothes through metaverse. As a research method, first, a survey was conducted on the rise in the actual pet-related industry and the social trends of metaverse and virtual fashion shows. Second, the existing dog clothing purchase characteristics were examined through user demand analysis, and user needs were derived. Third, the appropriate form of content was established, and a new content consumption environment called metaverse was analyzed and derived. Finally, functions were derived and developed to give users satisfaction.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study a clear payment system in connection with the actual dog clothing business based on this.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맞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해 현실에서 구현할 수 없는 반려견 패션쇼를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반려동물이 일상생활 속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고 빠른 추세로 확대되고 있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을 차세대 플랫폼인 메타버스에 접목해 반려견 패션쇼를 연구하고 개발하였다. 반려견 패션쇼를 메타버스 환경에서 체험하며 현실감 있고 흥미 있는 가상현실 세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반려동물이 일상생활 속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고 빠른 추세로 확대되고 있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을 차세대 플랫폼인 메타버스에 접목해 반려견 패션쇼를 연구하고 개발하였다. 반려견 패션쇼를 메타버스 환경에서 체험하며 현실감 있고 흥미 있는 가상현실 세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맞춰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해 현실에서 구현할 수 없는 반려견 패션쇼를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사용자 요구분석에서 나타난 문제해결점을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 컨셉 요소로 선정하였다. 또한 앞서 문헌 고찰을 통해 진행된 사항들로부터 도출된 결론으로 반려견 아바타 생성 시 주요한 요소는 어떤 것인지, 실재감 높은 패션쇼를 관람하기 위한 요소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주요 기능에 적용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 프로그램에 대하여 견주 10명을 대상으로 견주들의 만족도, 프로그램 차별성, 개선사항에 있어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5점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했다.
커뮤니티 조사 후보다 정확한 문제점 분석과 사용자 니즈 파악을 위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견주를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실제 반려견 의류 구매 경로와 의류 구매 시 발생하는 문제점들과 채워지지 않는 부분을 파악하였다. 표2와 같이 조사의 대상은 20대 견주 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커뮤니티 조사 후보다 정확한 문제점 분석과 사용자 니즈 파악을 위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견주를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실제 반려견 의류 구매 경로와 의류 구매 시 발생하는 문제점들과 채워지지 않는 부분을 파악하였다. 표2와 같이 조사의 대상은 20대 견주 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사후 메타버스 활동을 지속해서 받고 싶은지 여부에 대해서는 ‘매우 그렇다’와 ‘약간 그렇다’의 긍정적인 응답이 약 87%로 프로그램에 대한 차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매우 그렇다’와 ‘약간 그렇다’의 긍정적인 응답이 약 83%로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프로그램의 개선사항으로는 온라인 쇼핑몰과 같이 메타버스 내에서 구매한 상품이 배송으로 이어지면 좋겠다, 직접적인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아쉽다는 답변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더욱 다양한 브랜드 입점이 기대된다는 점, 가상공간에서 실재감과 입체감을 제공했다는 점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현재 MZ세대의 사용자가 메타버스의 주 타겟층인 만큼, 새로운 메타버스 트렌드를 열어나갈 수 있으며 신선한 아이디어로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 개발을 통하여 가상 세계 내에서 유연하게 사용자들과 상호작용하며 경제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점점 발전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반려견뿐만 아닌 여러 반려동물을 수용하는 월드를 제작할 수 있도록 연구할 예정이다. 또한 사용자들이 직접 디자인하고 반려견 의류는 패션쇼를 통해 교류하고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 구현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MZ세대의 사용자가 메타버스의 주 타겟층인 만큼, 새로운 메타버스 트렌드를 열어나갈 수 있으며 신선한 아이디어로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메타버스 반려견 패션쇼 개발을 통하여 가상 세계 내에서 유연하게 사용자들과 상호작용하며 경제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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