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컴퓨터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프로그래밍 문항 분석
Analysis of Programming Questions of the Informatics·Computer Secondary Teacher Recruitment Examina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12 no.10, 2023년, pp.291 - 298  

강오한 (안동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정보·컴퓨터 표시과목의 임용시험에서 프로그래밍 문항이 프로그래밍 능력을 겸비한 교사 선발에 적합한지 연구하였다. 최근 5년 동안의 문항을 분석한 결과, 프로그래밍 문항의 평균 배점이 교과내용학 총점의 38%(20.8점)로 높게 나타났다. 기출문항에서 프로그래밍 문항의 배점 비중이 높은 과목은 프로그래밍과 자료구조로 확인되었으며, 이들의 평가영역별 배점분포를 분석한 결과 각각 0%~47%, 0%~53%로 영역별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문항이 교육 현장에서 요구하는 교사 선발에 적합한지 교사 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임용시험의 프로그래밍 문항에서 평가할 내용에 대한 응답으로 컴퓨팅 사고력이 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문항의 적합도에 대한 응답에서 문제해결력이 5점 척도 기준에서 2.84로 가장 높았으나 전반적으로 적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래밍 문항 출제를 위해 적합한 언어로 C언어와 파이썬의 응답이 각각 55%, 45%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서 교사들은 기존의 C언어 외에 파이썬 선호도가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문항 출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y whether the programming questions of the Informatics·Computer recruitment tests were suitable for selecting teachers with required programming skills. The average points of the programming questions constituted 38%(20.8 points) of the total scores for the entire curric...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Education,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Notification No. 2022-33 of the Ministry of Education,?2022.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Notification No. 2015-74 of the Ministry of Education,?2015. 

  3. H. Yang, W. Lee, and J. Kim, "Analysis of trends in informatics?computer teacher appointment examination subjec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Education, Vol.21, No.2, pp.11-19, 2018. 

  4. O. Kang, "Analysis of the previous appointment examinations for informatics?computer secondary teachers," The?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Vol.21, No.4, pp.29-37, 2018. 

  5. Y. Kim and M. Lee, "A 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al?Kim, Y., Programming languages for non-majors students:?From the viewpoint of programming language design?principl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22, No.1, pp.47-61, 2019. 

  6. Y. Lee, "Development and supplementary research on?qualification standards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by?subject, evaluation areas, and evaluation content elements," Report No. CRO 2016-3-1 of KICE, 2016. 

  7. O. Kang, "Improvement of evaluation of programming?practice in secondary informatics?computer teacher appointment tes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Computer Education, Vol.22, No.6, pp.1-9, 2019. 

  8. J. Kim and J. Kim, "Survey the researches of 「Programming?Curriculum」 and evaluation with outcome criterion," The?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Vol.6, No.5, pp.235-244, 2017. 

  9. H. Woo, J. Kim, and W. Lee, "Analysis of high school?informatics curriculum based on computer science?curricula 2013.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Engineering," Vol.6, No.8, pp.411-418, 2017. 

  10. S. Park,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programming?language for software basic education of non-majors," The?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8, No.4, pp.403-424,?2019. 

  11. I. Yoon, "Design and application of programming courses?for university freshman preparing to major in computer?science," Ph.D. Dissertation, Seoul: Korea University, 2016. 

  12. W. Moon, "Types and changes of programming languages?used in software development and education," in Proceeding?of the 9th KAIE Conference, Chinju National University,?2018, pp.105-110. 

  13. STATISTICS TIMES, Top Computer Languages [Internet],?https://statisticstimes.com/tech/top-computer-languages.php. 

  14. Toward data science, Top 10 In-Demand programming?languages to learn in 2020 [Internet], https://towardsdatascience.com/top-10-in-demand-programming-languages-to-learn-in-2020-4462eb7d8d3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