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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손가락 움직임과 키 입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MORPG 게임의 조작계 분석 방법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n Manipulation System of MORPG Game based on Finger Movement and Key Input Data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2 no.9, 2023년, pp.116 - 123  

김정하 ((주) 버니바이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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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MORPG PC 게임에서 초심자와 전문가 그룹 간의 게임 조작계를 중심으로 한 조작 방식의 차이에 대해 기술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에 집중하고자 한다. 우선 MORPG에서 흔히 사용하는 캐릭터 움직임에 대한 조작계를 중심으로 초심자와 전문가 그룹을 구분 지을 수 있는 가설을 수립하고, 이러한 구분을 통해 조작계에 관련된 손가락 움직임 데이터와 키 Stroke 데이터가 향후 MORPG 조작계 분석에 유의미하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의 단순 키 Stroke를 통한 분석이 아닌, 손가락 움직임 데이터와 키 Stroke 분석을 결합시킨 분석 방법론이 향후 PC MORPG 게임 조작계에 대한 유저테스트 방법론으로서 의미가 있다는 것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will describe the difference in operating methods centered on the game operating system between beginners and expert groups in MORPG PC games and focus on the methodology to analyze them. First of all, a hypothesis was established to distinguish between beginners and expert groups b...

주제어

참고문헌 (7)

  1. Salen Katie, Zimmerman Eric, translated by?Hyung-Sup Yoon, Yong-Man Kwon, Rules of Play: Game Design Fundamentals, ZicoScience, pp. 126-148 2010. 

  2. 김관배, "MM0RPG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의?인지 차이 비교 분석,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8권,?제17호, 455-464쪽, 2008년 1월 

  3. 박영표, 오규환, "액션기반 MORPG 유저 시나리오?특성화 사례 연구 : [던전엔파이테와 [League of?Legends]를 중심으로, " 게임학회논문지, 제26권,?제2호, 49-53쪽, 2013년 

  4. 손영림, 류한영, "버튼 조작의 복잡성과 재미 측면 에서의 게임 조작성 어드벤처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1호, 51-62쪽 2017년 

  5. https://namu.wiki/w/%ED%81%AC%EB%A6%AC%ED%8B%B0%EC%B9%B4 (accessed May., 24, 2023). 

  6. 권용만, "디지털게임의 인터랙션 입력방식 진화에?관한 연구, "차세대 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제8권, 제3호, 351-362쪽, 2019년 1월 

  7. 최규혁, 김미진, "FPS게임 플레이 경험에 따른 플레이어의 시선경로 패턴 분석," 스마트미디어저널 제5권, 제2호, 33-41 쪽,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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