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4, 2023년, pp.257 - 275
황지남 (용이초등학교)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적 논증을 강조한 수업을 설계 및 구현하여 수업의 실제를 분석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수학적 논증을 강조한 수업을 1) 패턴 주목하기, 2) 추측 분명히 나타내기, 3) 시각적 모델로 표현하기, 4) 표현에 근거한 논증하기, 5) 비교 및 대조하기 5단계로 구성한 다음, 연속된 홀수의 합은 제곱수임을 주제로 수업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실제 수업 과정에서 수학적 논증을 강조한 수업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수업의 흐름을 단계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 수학적 논증을 강조한 수업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In this study, we designed and implemented a instruction emphasizing mathematical argument for fifth-grade students and analyzed the teaching practices. Through a literature review related to instruction emphasizing mathematical argument, we organized a teaching model of five phases that explain why...
강완, 백석윤, 전인호, 이경화, 김연, 이미연, 윤동선,?백종숙, 강태석, 송정환, 이정, 도주원, 이주영, 김봉준, 정희선, 김경미, 이정민, 권혜현, 임다원, ... 이윤경(2023). 수학 4-1. 대교.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방정숙, 선우진(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패턴 지도방안에 대한 분석. 초등수학교육,?19(1), 1-18.
Campbell, T. G., Boyle, J. D., & King, S. (2020).?Proof and argumentation in K-12 mathematics:?A review of conceptions, content, and support.?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in Science and Technology, 51(5), 754-774.
Cervantes-Barraza, J., Cabanas-Sanchez, G., &?Reid, D. (2019). Complex argumentation in?elementary school. PNA, 13(4), 221-246.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Retrieved from?https://learning.ccsso.org/wp-content/uploads/2022/11/ADA-Compliant-Math-Standards.pdf
Conner, A., Singletary, L. M., Smith, R. C.,?Wagner, P. A., & Francisco, R. T. (2014).?Teacher support for collective argumentation: A?framework for examining how teachers support?students' engagement in mathematical activities.?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6(3),?401-429.
Department for Education. (2013). Mathematics:?programmes of study: key Stages 1 and 2?(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Retrieved from?https://www.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239129/PRIMARY_national_curriculum_-_Mathematics.pdf
Inglis, M., Mejia-Ramos, J. P., & Simpson, A.?(2007). Modelling mathematical argumentation:?The importance of qualification. Educational?Studies in Mathematics, 66(1), 3-21.
Knipping, C., & Reid, D. (2019). Argumentation?analysis for early career researchers. In G.?Kaiser & N. Presmeg (Eds.), Compendium for?early career researchers in mathematics?education (pp. 3-31). Springer.
Krummheuer, G. (1995). The ethnography of?argumentation. In P. Cobb, & H. Bauersfeld?(Eds.), The emergence of mathematical meaning:?Interaction in classroom cultures (pp. 229-269).?Lawrence Erlbaum Associates.
Lannin, J., Ellis, A. B., & Elliott, R. (2011).?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mathematical?reasoning for teaching mathematics in?prekindergarten-grade 8. In R. M. Zbiek (Ed.),?Essential understandings series. National Council?of Teachers of Mathematics.
Reuter, F. (2023). Explorative mathematical?argumentation: A theoretical framework for?identifying and analysing argumentation processes?in early mathematics learning. Educational?Studies in Mathematics, 112(3), 415-435.
Russell, S. J., Schifter, D., Kasman, R., Bastable, V.,?& Higgins, T. (2017). But why does it work??Mathematical argument in the elementary grades.?Heinemann.
Schifter, D., & Russell, S. J. (2020). A model for?teaching mathematical argument at the elementary?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in?Mathematics, Special Issue, 15-28.
Shinno, Y., Miyakawa, T., Iwasaki, H., Kunimune,?S., Mizoguchi, T., Ishii, T., & Abe, Y. (2018).?Challenges in curriculum development for?mathematical proof in secondary school: Cultural?dimensions to be considered. For the Learning of?Mathematics, 38(1), 26-30.
Spinillo, A. G., Lautert, S. L., & Borba, R. (2021).?Mathematical reasoning of children and adults.?Springer.
Stylianides, A. J. (2016). Proving in the elementary?classroom. Oxford University Press.
Stylianides, G. J. (2008). An analytic framework of?reasoning-and-proving. For the Learning of?Mathematics, 28(1), 9-16.
Stylianides, G. J., & Silver, E. A. (2010).?Reasoning-and-proving in school mathematics:?The case of pattern identification. In D. A.?Stylianou, M. L. Blanton, & E. J. Knuth (Eds.),?Teaching and learning proof across the grades:?A K-16 perspective (pp. 235-249). Routledge.
Toulmin, S. (2003). The uses of argument.?Cambridge University Press.
Van Eemeren, F. H., Grootendorst, R., &?Henkemans, F. S. (1996). Fundamentals of?argumentation theory. A handbook of historical?backgrounds and contemporary developments.?Lawrence Erlbaum Associates.
Van Ness, C. K., & Maher, C. A. (2019). Analysis?of the argumentation of nine-year-olds engaged?in discourse about comparing fraction models. The?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53, 13-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