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모델링 활동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및 사회적 측면의 분석
Analysis of Changes in Cognitive, Affect and Social Aspect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Mathematical Modeling Activ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4, 2023년, pp.317 - 332  

강윤지 (서울홍연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적 모델링 활동은 실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상황을 수학적 모델로 변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측면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수학적 모델링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및 사회적 측면을 분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0개 모둠을 대상으로 수학적 모델링 활동을 진행하고 과정 및 결과를 분석하였다. 활동 결과, 각 모둠은 실생활과 관련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인 모델을 만들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였다. 흥미, 수학적인 성취감 및 수학에 대한 태도에 대한 변화가 관찰되었으며 모둠원 간 협업, 의사소통을 경험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학적 모델링 활동을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 및 지도시 유의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al modeling activities hold the potential for diverse applications, involving the transformation of real-life situations into mathematical models to facilitate problem-solving. In order to assess the cognitive, affective, and social dimensions of students' engagement in mathematical modeli...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27)

  1. 고창수, 오영열(2015). 수학적 모델링 활동이 수학적?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347-370. 

  2.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별책 8]. 

  3. 김인경(2012). 수학적 모델링과 수학화 및 문제해결?비교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25(2), 71-95. 

  4. 장혜원, 김은혜, 강윤지, 최혜령(2018). '우유의 양'과제를 이용한 초등학교 6 학년 수업에서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 분석. 학교수학, 20(4), 547-572. 

  5. 장혜원, 최혜령, 강윤지, 김은혜(2019).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과제 개발 및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1), 93-117. 

  6. 정혜윤, 이경화(2021). 수학적 모델링 과제의 실행과?수정을 통한 현직 교사의 수학적 모델링 교수 역량 신장 사례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31(1), 35-62. 

  7. Asempapa, R. S. (2015). Mathematical modeling:?Essential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tudents.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8(1), 16-29. 

  8. Blum, W., Galbraith, P. L., Henn, H. W., & Niss,?M. (Eds.). (2007).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mathematics education: The 14th ICMI study.?Springer US. 

  9. Blum, W., & Borromeo Ferri, R. (2009).?Mathematical modelling: Can it be taught and?learnt?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ling and?Application, 1, 45-58. 

  10. Blum, W. (2015). Quality teaching of mathematical?modelling: What do we know, what can we do?.?In Cho, S. (eds), The proceedings of the 12th?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Intellectual and attitudinal challenges (pp.?73-96).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11. Borromeo Ferri, R. (2007). Modelling from a?cognitive perspective: Individual modelling routes?of pupils. In C. Haines, P. Galbraith, W. Blum, &?S. Khan (Eds.), Mathematical modelling.?Education, engineering and economics (pp. 260-270). Horwood Publishing. 

  12. Borromeo Ferri, R. (2017). Learning how to teach?mathematical modeling in school and teacher?education. Springer. 장혜원, 김은혜, 최혜령, 강윤지 공역 (2020). 수학적 모델링, 어떻게 가르칠까??경문사. 

  13. Carpenter, T. P., & Romberg, T. A. (2004).?Powerful practices in mathematics & science:?Research-based practices for teaching and?learning. University of Wisconsin. 

  14.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mathematics(CCSSM). Retrieved from?http://www.corestandards.org/Math/ 

  15. Chan, E. C. M. (2008). Using model-eliciting?activities for primary mathematics classrooms.?The Mathematics Educator, 11(1), 47-66. 

  16. Doerr, H. M., & English, L. D. (2003). A modelling?perspective on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about dat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Education, 34, 110-136. 

  17. English, L. D. (2007). Interdisciplinary modelling in?the primary mathematics curriculum. In J.?Watson & K. Beswick (Eds.), Mathematics:?Essential research, essential practice?(pp.275-284). MERGA. 

  18. English, L. D., Fox, J. L., & Watters, J. J. (2005).?Problem posing and solving with mathematical?modeling.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2(3),?156-163. 

  19. English, L. D., & Watters, J. J. (2004).?Mathematical modelling with young children. In?M. Johnsen Hoines & A. Berit Fuglestad (Eds.),?Proceedings of the 28th International PME?Conference (pp. 335-342). Bergen University?College. 

  20.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Mathematical modelling in the early school?yea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16(3), 58-79. 

  21. Langrall, C., Mooney, E., Nisbet, S., & Jones, G.?(2008). Elementary students' access to powerful?mathematical ideas. In L. English (Ed.),?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mathematics education (pp. 109-135). Routledge. 

  22. Lesh, R., & Doerr, H. M. (2003). Foundations of a?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mathematics?teaching,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Beyond constructivism (pp. 3-33). Routledge. 

  23.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Development. (2003). The PISA 2003 assessment?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and?problem solving, knowledge and skills. OECD?Press. 

  24. Stigler, J. W., & Hiebert, J. (2004). Improving?mathematics teaching. Educational Leadership,?61(5), 12-16. 

  25. Watters, J. J., English, L., & Mahoney, S. (2004).?Mathematical modeling in the elementary school.?I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Annual meeting. 

  26. Yackel, E., Cobb, P., & Wood, T. (1991).?Small-group interactions as a source of learning?opportunities in second-grade mathematics.?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22(5), 390-408. 

  27. Zawojewski, J. S., Lesh, R., & English, L. (2003).?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the role?of small group learning activities. In Lesh, R &?Doerr, H (Eds.), Beyond constructivism: Models?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pp.?337-358). Routledge.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