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모델링 수업에서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의 연결 방안 탐색
Exploring Ways to Connect Conceptual Knowledge and Procedural Knowledge in Mathematical Model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6 no.4, 2023년, pp.349 - 368  

이예진 (서울잠전초등학교) ,  최미라 (서울선사초등학교) ,  김윤정 (서울화계초등학교) ,  임미인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적 모델링 수업에서 학생들이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연결하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초등학생들이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학습 내용 중 최대공약수를 선정하고.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연결하면서 최대공약수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수학적 모델링 수업을 설계하여 실행하였다. 분석 결과, 해당 수학적 모델링 수업은 학생들이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 수업 적용을 통해 수학적 모델링 수업에서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의미 있게 연결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for students to connect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in mathematical modeling lessons. Accordingly, we selected the greatest common divisor among the learning contents in which elementary school students have difficulties connecting conceptual and ...

주제어

표/그림 (20)

참고문헌 (30)

  1. 교육부(2019). 초등학교 수학 5-1. (주) 천재교육. 

  2. 김희리, 김성준(2020). 초등학생의 최대공약수에 대한?이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21-47. 

  3. 방정숙, 이유진(2018).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강조한 지도방안 탐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2(3), 283-308. 

  4. 손승현, 서유진, 이주영, 문주영(2011). 초등수학 사실적, 개념적, 절차적 지식 교수를 위한 증거기반 중재의 실제. 초등교육연구, 24(3), 217-245. 

  5. 신은주, 이종희(2004). 모델링 과정에서 지각적, 인지적, 메타인지적 활동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례연구.?학교수학, 6(2), 153-179. 

  6. 이상덕, 김화수(2004). 약수의 관계적 이해에 관한 내용 연구 -스키마(Schema)를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18(1), 111-121. 

  7. 장혜원, 최혜령, 강윤지, 김은혜(2019).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과제 개발 및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1), 93-117. 

  8. 정혜윤, 이경화, 백도현, 정진호, 임경석(2018). 수학적?모델링 관점에 의한 수학과제 탐구 과목용 과제의?설계. 학교수학, 20(1), 149-169. 

  9. 최지영, 강완(2003).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약수와 배수 지도 방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7(1), 45-64. 

  10. Baroody, A.J., & Lai, M. (2007). Preschoolers'?understanding of the addition-subtraction inversion?principle: A Taiwanese study. Mathematical?Thinking and Learning, 9(2), 131-171. 

  11. Blum, W., & Leiss, D. (2007). How do students and?teachers deal with mathematical modelling?problems? The example sugarloaf and the?DISUM project. In C. Haines, P. L. Galbraith, W.?Blum, & S. Khan (Eds.), Mathematical?modelling (ICTMA 12): Education, engineering?and economics (pp. 222-231). Horwood. 

  12. Byrnes, J. P. (1992). The conceptual basis of?procedural learning. Cognitive Development, 7(2),?235-257. 

  13. Crooks, N. M., & Alibali, M. W. (2014). Defining?and measuring conceptual knowledge in?mathematics. Developmental Review, 34(4), 344-377. https://doi.org/10.1016/j.dr.2014.10. 

  14. Ferri, R. B. (2018). Learning how to teach?mathematical modeling in school and teacher?education. Springer Cham. 

  15. Hennig, C. (2010). Mathematical models and?reality: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Foundations?of Science, 15(1), 29-48. 

  16. Hiebert, J. (1986). Conceptual and procedural?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 Erlbaum. 

  17. Hiebert, J., & Lefevre, P. (1986). Conceptual and?procedural knowledge in mathematics: an?introductory analysis. In J. Hiebert (Ed.),?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of mathematics (pp. 1-27). Erlbaum. G. 

  18. Lege, G. (2003). A Comparative case study of?contrasting instructional approaches applied to?the instruction of mathematical modeling.?Columbia University. 

  19. Lesh, R., Hoover, M., Hole, B., Kelly, A., & Post,?T. (2000). Principles for developing?thought-revealing activities for students and?teachers. In A. Kelly, & R. Lesh (Eds.),?Research design in mathematics and science?education. (pp. 591-646). Lawrence Erlbaum?Associates. 

  20. Maass, K. (2007). Modelling in class: What do we?want the students to learn? In C. Haines, P.?Galbraith, W. Blum, S. Khan, & Mathematical?Modelling (Eds.), Education, engineering and?economics (pp. 65-78). Chichester: Horwood?Publishing. 

  21. Nahdi, D. S. & Jatisunda, M. G. (2020). Conceptual?understanding and procedural knowledge: A case?study on learning mathematics of fractional?material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Physics: Conference Series, 1477(4), 04237.?https://doi.org/10.1088/1742-6596/1477/4/042037. 

  22. National Research Council. (1989). Everybody?counts: A report to the nation on the future of?mathematics education. The National Academies?Press. 

  23. Nesher, P. (1986). Learning mathematics: A?cognitive per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41(10), 1114-1122. 

  24. Oswalt, S. (2012). Mathematical modeling in the?high school classroom. Louisiana State?University. 

  25. Rittle-Johnson, B., & Alibali, M. W. (1999).?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of?mathematics: Does one lead to the other??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1(1), 175-189. 

  26. Rittle-Johnson, B., & Koedinger, K. R. (2005).?Designing knowledge scaffolds to support?mathematical problem solving. Cognition and?Instruction, 23(3), 313-349. 

  27. Rittle-Johnson, B., Siegler, R. S., & Alibali, M. W.?(2001). Developing conceptual understanding and?procedural skill in mathematics. An iterative?proc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93(2), 346-362. 

  28. Romberg, T. A. (1994). Classroom instruction that?fosters mathematical thinking an connections?between theory and practice. In A. H. Schoenfeld?(Ed.), Mathemat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pp. 287-304). Erlbaum. 

  29. Soheil, S. & Naji, Q. (2021). Impact of the?mathematical modeling on conceptual understanding?among students' teachers. Journal of Southwest?Jiaotong University, 56(5), 538-551 

  30. Zulkarnaen, R. (2018). Why is mathematical?modeling so difficult for students? Proceedings?of the AIP Conference, 2021(1), 060026. AIP?Publishing LLC.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