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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플랫폼 Roblox 포렌식을 통한 아티팩트 분석
Metaverse Artifact Analysis through the Roblox Platform Forensic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23 no.3, 2023년, pp.37 - 47  

최이슬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보안공학과) ,  조정은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보안공학과) ,  이은빈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보안공학과) ,  김학경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보안공학과) ,  김성민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보안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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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환경 수요 증가와 블록체인, NFT 등 기술의 발전으로 메타버스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의 등장으로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메타버스 내에서 랜섬웨어 공격, 저작권 침해, 성범죄 등 범죄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메타버스 시스템 내에서 디지털 증거로 활용 가능한 아티팩트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메타버스 솔루션에 대한 표준화된 포렌식 절차가 부재하며, 메타버스 포렌식을 위한 아티팩트에 대해서도 알려진 정보가 없다. 또한, 보안성 평가 및 포렌식 분석 뿐만 아니라 관련 제도나 가이드라인 역시 미비하여 포렌식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대표적 메타버스 게임 솔루션인 Roblox에 대한 동적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행위 분석 및 타임라인 분석에 활용 가능한 아티팩트를 제시한다. 메모리 포렌식로그 분석으로 파악한 아티팩트 간 연계를 통해 메타버스 범죄 시나리오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현행 법률 및 규정에 대한 검토를 통해 제도적 미비점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wth of the metaverse has been accelerated by the increased demand for non-face-to-face interactions due to COVID-19 and advancements in technologies such as blockchain and NFTs. However, with the emergence of various metaverse platforms and the corresponding rise in users, criminal cases such...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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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윤선영, "메타버스 성범죄 관련 법 만든다...게임과는 영역구분," 디지털타임스, https://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3030202109931820009, (검색일: 2023.03.25.). 

  31. 대법원 2019. 5. 30. 선고 2015도863 판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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