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니어그램 기반 돌봄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사람돌봄 경험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Interpersonal Caring in an Enneagram-based Care Intervention Progra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6, 2023년, pp.637 - 645  

신은선 (광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기반 돌봄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사람돌봄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일지역에 소재한 일개 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에 재학중인 9명이었고, 자료수집은 면담기록, 진술, 성찰일지를 작성하여 2022년 4월 25일부터 8월 26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을 선택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나눔과 경청을 통한 알아봐줌', '위로와 용서를 통한 수용', '일상의 동참 및 동행을 통한 칭찬과 희망부여' 3개의 범주와 10개의 주제묶음으로 나타났다. 사람돌봄성찰일지를 작성하면서 비판적인 성찰을 통하여 돌봄의 의미를 깨달고 사람돌봄 경험의 본질을 파악하고 생생한 사람돌봄 경험을 확인하여 개인적인 경험과 느낌, 깊이 있는 이해에 대한 심층적인 성찰을 통해 사람돌봄 능력이 향상되고 돌봄을 내재화시켜 자신의 돌봄 능력에 대한 확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에니어그램을 기반한 사람돌봄 경험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학습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람돌봄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되어 사람돌봄 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nfirm the meaning and essence of the interpersonal car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an enneagram-based care intervention program.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nine second-yea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a university located in th...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8)

  1. Park SY, "Developmentofaprogram for improving caring?abilities in clinical practice and the effects of the?program's application", korea nursing science conference,?pp.221-221. 2016.? 

  2. Kong BH. "Science of caring and hermeneutics",?Humanities Research, Vol 54, No 0, pp.329-351, 2017.? 

  3. Kim S. "Interpersonal caring", Soomoonsa, pp.1-113,?2017.? 

  4. Kim S, Kim S. "Interpersonal caring: A theory for improved?self-esteemin patients with long-termserious mental illness-I",?Asian Nursing Research, Vol 1, No 1, pp11-22, 2007.?DOI:https://doi.org/10.1016/s1976-1317(08)60005-5? 

  5. Kim HY, "Analysis of Korean Nursing Studies Applied?in Interpersonal Caring Theory", J Korean Acad Fundam?Nurs, Vol 27, No 2, pp.116-128, 2020.?DOI:https://doi.org/10.7739/jkafn.2020.27.2.116? 

  6. Cara C, "Pragmatic view of Jean Watson's caring the ory",?Int J Hum Caring., Vol 7, No 3, pp51-57, 2003.? 

  7. Lee YJ, "A study on similarities of AURA colors to 9?types of enneargrams: Discovery of similarities of AURA?color types in description of enneargram types in 「The?Wisdom of the Enneagram」 by Don Rochard Riso &?Russ Hudson", Journal of Naturopathy, Vol 1, No 1,?pp.77-97, 2017.? 

  8. Susan R, "Integral Enneagram: a dharma-based approach?for linking the nine personality types, nine stages of?transformation & ken Wilber's integral operation system ",?seoul hagisa, 2016.? 

  9. Youn YS, Cho SR. "The effect that how the group?counsel ap plying the enneagram affects the human?relations and the adaptation of school life for sensitive?juveniles", Journal of Enneagram Stud, Vol 3, No 2?pp.11-35, 2006.? 

  10. Jun JS, "A Study on the Association of Enneagram?Personality Type, In-San Body Constitution Based on?Blood Type, and Color Preferences", Chosun University,?master's thesis,?2020. 

  11. Kim HY,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Caring Theory?Education Program Using Films", Journal of the Korea?Contents Association, Vol 21 No 10, pp.508-519, 2021.?DOI:https://doi.org/10.5392/JKCA.2021.21.10.508? 

  12. Colaizzi PF,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views it. In: Valle RS, King M, editors Existential?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Y: Oxford?University Press, pp.48-71, 1978.? 

  13. Lincoln YS, Guba EG, "Naturalistic inquiry", Beverly?Hills, CA: Sage, 1985.? 

  14. Park SY, "Developmentofaprogram for improving caring?abilities in clinical practice and the effects of the?program's appli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doctoral dissertation, 2015.? 

  15. Shin ES, Lee S, "Effects of care promotion program based on nursing students self-understanding: Application of?enneagram group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6, No 2, pp.132-145, 2020.?DOI:https://doi.org/10.5977/jkasne.2020.26.2.132? 

  16. Jeong JO, Kim S, "The Effect of an Empathy Education?Program on Nursing Students' Empathy Ability,?Interpersonal Ability, and Caring", Journal of Korean?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5, No 3,?pp.344-356 2019. DOI:https://doi.org/10.5977/jkasne.2019.25.3.344? 

  17. Kang YS, Park K,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expressiveness on empathy in middle school student and?the quality of their peer relationships", Studies on Korean?Youth, Vol 25, No 2, pp.5-45, 2014.?DOI:http://dx.doi.org/10.14816/sky.2014.05.73.05? 

  18. McKinnon J, "In their shoes: An ontological perspective?on empathy in nursing practice", Journal of Clinical?Nursing, Vol 27, No 21-22, pp.3882-3893,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