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18-24개월)의 언어발달능력 지표에 관한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Indicators of Language Development Ability in Infants 18-24 Month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6, 2023년, pp.843 - 848  

황경숙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  김화수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이지우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언어가 가장 많이 발달하는 18-24개월 시기의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세부적으로 파악하고, 빠른 시기에 적절한 중재 설계를 촉진 시킬 수 있는 발달 평가의 새로운 규준 마련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18-24개월 영아의 언어발달 능력 지표를 알 수 있는 선별검사, 표준화된 검사도구 등의 하위 항목들을 구문/음운, 의미, 화용의 영역으로 나누어 각 문항들을 분류하고 5점 척도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18-24개월 영아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국가적으로 시행하는 영유아 건강검진에서 언어 지연이 있는 영아 선별에 낮은 민감도, 국내 검사도구들이 표준화 된지 최소 6년에서 많게는 10년 이상으로 또래집단과 비교하였을 때 발달수준의 격차가 크다는 부모 또는 교사의 보고가 많은 실정이다. 연구 결과에서도 수용 및 표현 관련 설문 문항에서 '항상 가능하다.'와 '하기 시작했다'의 비율이 50~60% 이상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빠른 시기에 세부적으로 적절한 중재 설계를 촉진 시킬 수 있는 발달 평가의 새로운 규준이 마련되어 발달 및 언어 지연이 있는 영아의 선별에 활용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in detail the development of infants in the 18-24-month period when language develops the most, and to prepare new standards for developmental evaluation that can promote appropriate intervention design at an early time. We divided sub-items such as screeni...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6)

  1. H. S. Yoo, "Experience in Nature-Friendly?Activities Impact on Language Development of 1?and 2 years class infant's" Domestic Master's?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School of Education, incheon. 2014. 

  2. Y. K. Le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communication skills of infants and toddlers?with language delay and cognitive, motor, and?social development, Speech and hearing?research, 16(1), 1-12, 2011. 

  3. Hoff. E, 「Language Development」. Translated?by H. J. Lee & E. T. Kwon, Seoul: Park Haksa.?2017. 

  4. S. A. Oh & Y. K. Lee, The impact of preverbal?intentional communicative behavior on language?development in the first 24 months: A?longitudinal study, Korean Speech Therapy?Association Academic Conference Proceedings,?212-215, 2016. 

  5. Paavola, L., Kunnari, S., & Moilanen, Maternal?responsiveness and infant intentional?communication: Implications for the early?communicative and linguistic development. Child:?Care, Health and Development, 31(6), 727-735.?2005. 

  6. Brady, N. C., Marquis, J., Fleming, K., &?McLean, L. Prelinguistic predictors of language?growth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disabilities. 2004. 

  7. Calandrella, A. M., & Wilcox, M. J. Predicting?language outcomes for young prelinguistic?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J ournal of?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3(5),?1061-1071. 2000. 

  8. Yoder, P. J., Warren, S. F., & McCathren, R. B.?Determining spoken language prognosis in?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Pathology, 7(4), 77-87, 1998. 

  9. S. Y. Jo, J. H. Lee, H. Y. Choen, M. K. Sim &?J. H. Na, 「Understanding child development」.?Seoul: Shinjeong, 357. 2006. 

  10. N. Y. Kim & Y. S. Sin. The effect of?self-teaching training on the math?problem-solving ability and maintenance of?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Developmental?disability research, 9(1), 89-104. 2005. 

  11. H. Kim, M. Kim, H. H. Cha & H. K. Hong.?Comparison of the effects of Internet fairy tale?activities and picture fairy tale activities on?children's language comprehension and language?expression skills. Open early childhood?education research, 11(5), 251-268. 2006. 

  12. S. J. Jo, "Research on mother's parenting?behavior and attachment and infant's language?development." Doctoral thesis from Oriental?Medicine University, Seoul. 2013. 

  13. M. S. Shin, Standardization research on infant?language development tests and development of?an Internet web-based evaluation system,?Speech therapy research, 17(1), 27-44. 2008. 

  14. H. S. Lee, "Comparison of the language section?of the Korean infant development test with the?REEL test." Domestic master's thesis Korea?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2006. 

  15. J. H. Le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Teaching Flow?on Their Teacher-Child Interactions" The Journal?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 2, pp.429-436, May 31, 2020. 

  16. S. B. Lee & H. R. Lee, Understanding lexical?ambiguity in children with simple language?impairment., Communication Sciences &?Disorders, 11(1), 14-29.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