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기 집중 이수제 지식연결 능력배양형 공학교육 과정용 교과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 of Subjects for Engineering Curriculum to Knowledge Connection Ability Cultivation Type in the Short-Term Intensive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2, 2023년, pp.341 - 349  

장은영 (국립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  윤석범 (국립공주대학교 광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K대학교 차원에서 집중이수형 전공 지식 연결 과목으로 개설된 교과목에 대해, '콜라주(collage)' 명칭으로 2022학년 1학기에 전자공학전공학생(21명)들과 다른 14개 전공 학생들(26명)과 함께 47명의 수강인원을 구성하여, 융합형 5주 이수형 독립과목으로 진행하였고, 대상자에 대해 리커트(Likert) 5점 척도의 10개 문항들에 대한 응답 결과를 정리하였다. 정리된 결과들을 4개 항목들(신뢰도, 정규성, 상관성, 집단간 평균차 유효성)을 대상으로 검정을 진행하였고, 학습 주제의 난이도와 수강자의 학년에 따라 학습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상관성이 높은 5개 설문 항목들에서 수강자 65% 이상의 학생들이 '보통' 이상의 긍정 평가로 응답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K University level in the first semester of the 2022, regarding the courses opened as intensive completion-type major knowledge linking, under the name of 'Collage', 47 students were formed along with students majoring in electronic engineering (21 students) and included 26 students from 14 o...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6)

  1. S. G. Kang, "Competence' in the diagnosis of basic university competency," 2022.09.26. [Online]. Available: https://univalli.com/mobile/article.html?no23993.? 

  2. Ministry of Education, Republic of Korea, "Guide to Flexibility of the University Bachelor System," Dec. 2020. [Online]. Available: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37&boardSeq83186&lev0.? 

  3. Y. H. Park,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goal orientation,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1, no. 1, pp. 91-119, 2010.? 

  4. Y. S. Lee, "Analysis of utilization and problems, and learner behavior of distance science lear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ol. 13, no. 2, pp. 175-185, August 2020.? 

  5. S. B. Yoon and E. Y. Chang, "A study on the operation of intensive coursework engineering education to cultivate the ability to enter the engineering field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3, no. 2, pp. 243-249, 2021.? 

  6. E. Y. Chang, "A study on the operation of the competency-cultivating engineering education course for knowledge connection operated in the form of an intensive coursework," Proceeding of the KIPEE Conference 2022, pp. 213-214, Nov. 2022. [Online]. Available: https://kipee.or.kr/journal/journal02.asp, https://onedrive.live.com/?authkey%21ABxxs8JApVDmx8E&id89C5783C7AA37FC%21156253&cid089C5783C7AA37FC&parIdroot&parQtsharedby&oOneU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