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딥러닝 기반의 주의환기 보상전략 시스템이 발달장애인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분석
Effect Analysis of a Deep Learning-Based Attention Redirection Compensation Strategy System on the Data Labeling Work Productivity of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4 no.1, 2024년, pp.175 - 180  

하용만 (동의대학교 인공지능학과) ,  장종욱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딥러닝 기반의 주의환기 보상전략 시스템이 발달장애인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재가 적용된 후 연구대상자 모두 자율작업 대비 작업 생산성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관찰되었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의 중재가 적용되었을 때, 직무지도원 중재에 비해 상당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장애인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 생산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최초의 연구이며, 발달장애인의 직업훈련과 작업 생산성 증진을 위한 딥러닝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effect of a deep learning-based system on data labeling task productivity by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t was found that interventions, particularly those using AI, significantly improved productivity compared to self-serving task. AI interventions wer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장애인의 데이터라벨링 작업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발달장애인이 수행한 데이터 라벨링 작업 중 자율작업(기초선)과 두 가지 중재 방식, 즉 직무지도원 중재와 딥러닝 기반 주의환기 보상전략 시스템 중재에 따른 작업 생산성 개선 효과를 PND 값을 사용하여 각각 비교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이 수행한 자율작업(기초선)과 두 가지 중재 방식, 즉 직무지도원의 중재와 딥러닝 기반 주의환기 보상전략 시스템의 중재에 따른 작업 생산성 효과 크기를 PND 값을 사용하여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작업 생산성의 판단 근거는 각 회기에서 완료된 작업의 개수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데이터처리

  • 작업 생산성의 판단 근거는 각 회기에서 완료된 작업의 개수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중재 효과에 따른 작업 생산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2명의 연구대상자가 수행한 바운딩박스 작업과 폴리곤 작업에 대하여 자율작업 대비 두 가지 중재 방식의 효과를 PND 값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추가로 각 그룹의 작업량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각 작업에 대한 변동성과 안정성을 살펴보았다.
  • 중재 효과에 따른 작업 생산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2명의 연구대상자가 수행한 바운딩박스 작업과 폴리곤 작업에 대하여 자율작업 대비 두 가지 중재 방식의 효과를 PND 값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추가로 각 그룹의 작업량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각 작업에 대한 변동성과 안정성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Yang-Hee Baek, Hyun-Jung Kim, A Case Study on an Arts Therapy's Effectiveness on improving Attention of Adolesc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KAPA, 10(4), pp. 1-30, 2014. UCI: G704-SER000010492.2014.10.4.010? 

  2. Tae-woo Ha, Jin-hyeok Choi, The Effects of Self-Monitoring Checklist containing Self-Management Intervention on Work Productivity for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who placed in special schools' majoring courses, KABA, 8(2), pp. 129-149, 2021. https://doi.org/10.22874/kaba.2021.8.2.129? 

  3. Nak-Hun Choi, Jong-Seok Oh, Jong-Rok Ahn, Key-Sun Kim, "A Development of Defeat Prediction Model Using Machine Learning in Polyurethane Foaming Process for Automotive Seat,"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JKAIS), Vol.22, No.6 pp.36-42, 2021. https://doi.org/10.5762/KAIS.2021.22.6.36? 

  4. Eun-sun Choi, Nam-je Park, "A Plan to Introduce a Qualification System to Improve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igital Education Capabilitie," The Journal of KIIT, Vol.20, No.1, pp.33-38, 2022.? 

  5. Man-goo Park, Hyun-jung Lim, Ji-Young Kim, Lee Kyu-Ha Lee, Mi-kyung Kim, The effects on the personalized learning platform with machine learning recommendation modules: Focused on learning tim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achievement, KSME, 59(4), pp. 373-387, 2020. https://doi.org/10.7468/mathedu.2020.59.4.373? 

  6. Soo-Jeong Lee, Jin-Ho Kim, The Effect of Community-based Vocational Training Applying Self-management Skills on POS(Point-Of-Sale) Skills Acquisition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al Disabilities: A Case,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52(4), pp. 133-159, 2018. https://doi.org/10.15861/kjse.2018.52.4.133? 

  7. Hyen-Su LEE, Jung-Yi Kim, Development of Story Recommendation through Character Web Drama Cliche Analysis, JIIBC, 23(4), pp. 17-22, 2023. https://doi.org/10.7236/JIIBC.2023.23.4.17? 

  8. Seung-hee Han, So-Hyun Lee, The Effects of Self-monitoring and Video SelfModeling Using A Tablet PC on ClassParticipation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an Elementary Inclusive Class, Special Education Research, 16(2), pp. 5-25, 2017. https://doi.org/10.18541/ser.2017.05.16.2.5? 

  9. Zhu, M, Enhancing MOOC learners' skills for self-directed learning. Distance Education, 42(3), pp.441-460, 2012.? 

  10. Malik, G., Singh, R. P., Behera, B. K., & Panigrahi, P. K, First Experimental Demonstration of Multi-Particle Quantum Tunneling in IBM Quantum Computer. Indian 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and Research Kolkata. 

  11. Aurelien Garivier, Emilie Kaufmann, Non-Asymptotic Sequential Tests for Overlapping Hypotheses and Application to Near Optimal Arm Identification in Bandit Models. arXiv:1905.03495v2 18, 2019. https://doi.org/10.48550/arXiv.1905.03495? 

  12. Maggin, D. M., Swaminathan, H., Rogers, H. J., O'keeffe, B. V., Sugai, G., & Horner, R. H, A generalized least squares regression approach for computing effect sizes in single-case research: Application exampl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9(3), pp.301-321, 2011. https://doi.org/10.1016/j.jsp.2011.03.004? 

  13. Mandal, M. K., Asthana, H. S., & Maitra, S. , Right Hemisphere Damage Impairs the Ability to Process Emotional Expressions of Unusual Faces. Sage Journals, 22(2), pp.167-176, 1998. https://doi.org/10.1177/01454455980222004? 

  14. Briesch, A. M., & Chafouleas, S. M, Review and Analysis of Literature on Self-Management Interventions to Promote Appropriate Classroom Behaviors (1988-2008).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4(2), pp. 106-118, 2009. https://doi.org/10.1177/014544550934855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