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주의환기 보상전략 시스템이 발달장애인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Effect Analysis of a Artificial Intelligence Attention Redirection Compensation Strategy System on the Data Labeling Work Attention Concentration of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4 no.2, 2024년, pp.119 - 125  

하용만 (동의대학교 인공지능학과) ,  장종욱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 주의환기 보상전략 시스템이 발달장애인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의집중력의 척도로는 세션별 작업 정확도와 작업수행량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중재가 적용된 후 연구대상자 모두 자율작업 대비 주의집중력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장애인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 중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이 발달장애인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 정확도를 향상하여 학습데이터의 품질을 높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발달장애인의 데이터라벨링 관련 직업훈련 프로그램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effect of an artificial intelligence attention redirection compensation strategy system on the data labeling work attention concentration by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ask accuracy and task performance for each session were used as measures of attention...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주의환기 보상전략 시스템이 발달장애인의 데이터 라벨링 작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중재는 특히 폴리곤 작업과 같이 난이도가 높은 작업에서 주의집중력과 작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Yang-Hee Baek, Hyun-Jung Kim, A Case Study on an?Arts Therapy's Effectiveness on improving Attention?of Adolesc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KAPA, 10(4), pp. 1-30, 2014. UCI: G704-SER000010492.2014.10.4.010 

  2. Tae-woo Ha, Jin-hyeok Choi, The Effects of?Self-Monitoring Checklist containing Self-Management?Intervention on Work Productivity for Student with?Intellectual Disability who placed in special schools'?majoring courses, KABA, 8(2), pp. 129-149, 2021. https://doi.org/10.22874/kaba.2021.8.2.129 

  3. Xuefeng Ni, Ziji Ma, Jianwei Liu, Bo Shi, Hongli Liu.?Attention Network for Rail Surface Defect Detection?via Consistency of Intersection-over-Union(IoU)-Guided?Center-Point Estimation. IEEE Trans. Industrial?Informatics, 18(3):1694-1705, 2022. https://doi.org/10.1109/TII.2021.3085848 

  4. Analyses of Work Efficiency of a Strawberry-Harvesting?Robot in an Automated Greenhouse, Seungmin Woo,?Daniel Dooyum Uyeh, Junhee Kim, Yeongsu Kim,?Seokho Kang, Kyoung Chul Kim, Si Young Lee,?Yushin Ha, Won Suk Lee, Agronomy-10-01751-v2 (1), 2020, 11, pp.1-20. https://doi.org/10.3390/agronomy10111751 

  5. V. O. Filatov, M. A. Yerokhin, Improved Multi-Objective?Optimazation in Business Process Management Using?R-NSGA-II, e-ISSN 2313-688X Radio Electronics,?Computer Science, Control. 2023.10, No 3, pp.187-195. https://doi.org/10.15588/1607-3274-2023-3-18 

  6. Soo-Jeong Lee, Jin-Ho Kim, The Effect of Communitybased?Vocational Training Applying Self-management?Skills on POS(Point-Of-Sale) Skills Acquisition of?Students with Intellectual al Disabilities: A Case,?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52(4), pp. 133-159, 2018. https://doi.org/10.15861/kjse.2018.52.4.133 

  7. Hyen-Su LEE, Jung-Yi Kim, Development of Story?Recommendation through Character Web Drama?Cliche Analysis, JIIBC, 23(4), pp. 17-22, 2023. https://doi.org/10.7236/JIIBC.2023.23.4.17 

  8. Yong-Man Ha, Jong-Wook Jang, Effect Analysis of the?of a Deep Learning-Based Attention Redirection?Compensation Strategy System on the Data Labeling?Work Productivity of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Disabilitie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24, No. 1, pp.175-180, 2024 https://doi.org/10.7236/JIIBC.2024.24.1.175 

  9. Sun-Mi Park, Analysis of the Awareness and Needs of?Early Childhood Teachers for Developing of Young?Children's Creativity Program Using Physical?Comput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cooperation Society, Vol. 22, No. 5 pp. 89-97, 2021. https://doi.org/10.5762/KAIS.2021.22.5.89 

  10. Malik, G., Singh, R. P., Behera, B. K., & Panigrahi, P.?K, First Experimental Demonstration of Multi-Particle?Quantum Tunneling in IBM Quantum Computer.?Indian 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and Research Kolkata. 2019. 

  11. Aurelien Garivier, Emilie Kaufmann, Non-Asymptotic?Sequential Tests for Overlapping Hypotheses and?Application to Near Optimal Arm Identification in?Bandit Models. arXiv:1905.03495v2 18, 2019. https://doi.org/10.48550/arXiv.1905.03495 

  12. Maggin, D. M., Swaminathan, H., Rogers, H. J.,?O'keeffe, B. V., Sugai, G., & Horner, R. H, A?generalized least squares regression approach for?computing effect sizes in single-case research:?Application exampl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9(3), pp.301-321, 2011. https://doi.org/10.1016/j.jsp.2011.03.004 

  13. Mandal, M. K., Asthana, H. S., & Maitra, S., Right?Hemisphere Damage Impairs the Ability to Process?Emotional Expressions of Unusual Faces. Sage?Journals, 22(2), pp.167-176, 1998. https://doi.org/10.1177/01454455980222004 

  14. Briesch, A. M., & Chafouleas, S. M, Review and Analysis of?Literature on Self-Management Interventions to Promote?Appropriate Classroom Behaviors (1988-2008). School?Psychology Quarterly, 24(2), pp. 106-118, 2009. https://doi.org/10.1177/0145445509348551 

  15. Hee-Eun Nam, Jeong-Won Baik, Yu-Jin Im, Social?Welfare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Society, Vol. 21, No. 7 pp. 46-53, 2020. https://doi.org/10.5762/KAIS.2020.21.7.4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