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작업치료에 관한 작업치료전공 학생들의 인식도 분석: 대한민국과 미국의 비교 연구
Analysis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Awareness of Adolescent Occupational Therapy: A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13 no.1, 2024년, pp.23 - 34  

배수빈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신채림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서효원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이민경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김은택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감경윤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대한민국과 미국에서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청소년 작업치료에 대한 인식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2023년 1월 9일부터 동월 13일까지 대한한국과 미국에서 작업치료를 전공하는 학생 각각 55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작업치료에 대한 인식도와 관련한 온라인 설문을 시행하였다. 온라인 설문은 국문과 영문으로 작성되어 해당 국가 학생에게 제공되었다.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와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결과 : '청소년 작업치료를 들어본 적 있는가(Q1)'에 대한 문항에 대한민국 학생은 65.5%가 '있다'라고 답했고, 미국 학생은 58.2%가 '없다'라고 답했다. 양국 학생 모두 '청소년 삶의 질에서 청소년 작업치료의 중요성(Q10)'라는 문항에는 높은 평균점수를, 반면 '청소년 작업치료의 발전 현황(Q11)'에 대한 문항에서는 낮은 평균점수를 나타냈다. '청소년 작업치료의 향후 발전 가능성(Q12)'에 대해서는 양국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 < .05). 결론 : 양국 학생들은 청소년 작업치료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발전 가능성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awareness of adolescent occupational therapy (AOT) among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occupational therapy (OT)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through an online survey. Methods : This online survey was conducted from January 9 to 13, 2023 to investigate ...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36)

  1. Ahn, S. B., & Park, H. Y. (2022). Transition program for?youth with disabilities: Research trend analysis and?systematic review.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11(3), 23-36. https://doi.org/10.22683/TSNR.2022.11.3.023? 

  2. Armstrong-Heimsoth, A., Hahn-Floyd, M., Williamson, H. J., &?Lockmiller, C. (2020). Toward a defined role for?occupational therapy in foster care transition?programming. The Open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8(4), 13. https://doi.org/10.15453/2168-6408.1726? 

  3. Berg, C., Neufeld, P., Harvey, J., Downes, A., & Hayashi,?R. J. (2009). Late effects of childhood cancer,?participation, and quality of life of adolescents.?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Research, 29(3), 116-124. https://doi.org/10.3928/15394492-20090611-04? 

  4. Bureau of Labor Statistics (USA). (2023). Occupational?outlook handbook. https://www.bls.gov/ooh/healthcare/occupational-therapists.htm? 

  5. Compas, B. E., Davis, G. E., & Forsythe, C. J. (1985).?Characteristics of life events during adolescence.?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3(6),?677-691. https://doi.org/10.1007/BF00929795? 

  6. Detsky, A. S., Gauthier, S. R., & Fuchs, V. R. (2012).?Specialization in medicine: How much is appropriate??JAMA, 307(5), 463-464. https://doi.org/10.1001/jama.2012.44? 

  7. Fedele, D. A., Thomas, J. G., McConville, A., McQuaid, E.?L., Voorhees, S., Janicke, D. M., Abu-Hasan, M., Chi,?X., & Gurka, M. J. (2021). Using mobile health to improve?asthma self-management in early adolescence: A pilot?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Adolescent Health,?69(6), 1032-1040.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21.06.011? 

  8. Gardner, J., Mulry, C. M., & Chalik, S. (2012). Considering?college?: Adolescents with autism and learning disorders?participate in an on-campus service-learning program.?Occupational Therapy In Health Care, 26(4), 257-269. https://doi.org/10.3109/07380577.2012.720052? 

  9. Glassdoor. (2019). 50 Best jobs in America for 2019. https://www.glassdoor.com/List/Best-Jobs-in-America-2019-LST_KQ0,25.htm? 

  10. Ha, E. H., Oh, K. J., Song, D. H., & Kang, J. H. (2004).?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depression and anxiety disorder in adolescents: A?preliminary stud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Psychology, 23(2), 263-279.? 

  11. Heo, J. C. (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family function?on self-identity by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Welfare, 10(3), 123-147.? 

  12. Jacobson, L. D., & Wilkinson, C. E. (1994). Review of?teenage health: Time for a new direction. British?Journal of General Practice, 44(386), 420-424.? 

  13. Jeong, S. Y., & Sin, J. I. (2019). Occupational therapists and?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comparison of awareness?and demand for driving rehabilitation. Journal of Korean?Aging-Friendly Industry Association, 11(2), 163-176.?https://doi.org/10.34264/jkafa.2019.11.2.163? 

  14. Jones, M. K., Weerakoon, P., & Pynor, R. A. (2005). Survey?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attitudes towards?sexual issues in clinical practice. Occupational Therapy?International, 12(2), 95-106. https://doi.org/10.1002/oti.18? 

  15. Jung, N. H. (2014). A systematic review on effects of schoolbased occupational therapy. The Journal Korean Academy?of Sensory Integration, 12(1), 25-38. https://doi.org/10.18064/jkasi.2014.12.1.025? 

  16. Jung, S. H., & Ahn, S. J. (2017). The perception and?satisfaction survey of human anatomy dissection course?taught by health science departments: Biomedical?laboratory science, physical therapy, and occupational?therapy. Korean Journal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49(4), 489-494. https://doi.org/10.15324/kjcls.2017.49.4.489? 

  17. Kang, H. Y. (2014). How to overcome depression in youth:?Focusing on Aaron Beck's cognitive therapy theory?(Master's thesis). Hanil University & Presbyterian?Theological Seminary.? 

  18. Kim, D. H. (2015). The effect and suggestions for operation of?cadaver dissection program for dental hygiene students.?Korea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ists, 28(4), 213-221. https://doi.org/10.11637/kjpa.2015.28.4.213? 

  19. Kim, S. E., & Jang, C. (2023). A study on the effects and?needs of educational programs on awareness and?preference for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Focusing?on colleg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therap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Medicine, 11(1), 113-120. https://doi.org/10.15268/ksim.2023.11.1.113? 

  20. Kim, K. T., & Yang, Y. A. (2020). University students'?perceptions of the elderly and the elderly-friendly?industry: Target of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Korean Aging-Friendly Industry Association, 12(2),?89-99. https://doi.org/10.34264/jkafa.2020.12.2.89? 

  21. Koenig, V. E. (2021).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a viable level II occupational therapy fieldwork program?in a juvenile justice setting. Annals of International?Occupational Therapy, 4(1), 44-52. https://doi.org/10.3928/24761222-20200923-02? 

  22. Lee, J. Y., Choi, W. H., Lee, I. K., & Jung, S. M. (2018).?Perception of occupational therapist by college students.?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12(6), 187-194. https://doi.org/10.21184/jkeia.2018.8.12.6.187? 

  23. Lee, H. S., Park, S. H., Kim, Y. J., Noh, C. S., Yoon, Y.?Y., & Lee, K. M. (2015). Practice analysis among?Korean school based occupational therapists. Korean?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23(4), 17-33. https://doi.org/10.14519/jksot.2015.23.4.02? 

  24. Lim, S. M., & Jones, F. (2017). Occupational transitions?for children and young people. In S. Rodger & A.?Kennedy-Behr (Eds.), Occupation-centred practice?with children: A practical guide for occupational?therapists (2nd ed., pp. 111-132). Wiley-Blackwell.? 

  2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Korea). (2020).?Framework act of youth, Article 3, Subparagraph 1.?https://elaw.klri.re.kr/eng_mobile/viewer.do?hseq54732&typepart&key4? 

  26.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Korea). (2022).?Youth protection act, Article 2, Subparagraph 1. https://www.law.go.kr/LSW/lsInfoP.do?lsId000815#0000? 

  2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2020). Act on the?improvement of mental health. In Act on the improvement?of mental health and the support for welfare services?for mental patients, Article 17, Paragraph 2. https://www.law.go.kr/LSW/lsInfoP.do?lsiSeq217301#0000? 

  28. Nguyen, C. T., Krakowiak, P., Hansen, R., Hertz-Picciotto,?I., & Angkustsiri, K. (2016). Sociodemographic disparities?in intervention service utilization in families of children?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Developmental Disorders, 46(12), 3729-3738. https://doi.org/10.1007/s10803-016-2913-3? 

  29. Park, Y. J. (2009).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regulation style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clarity and adolescents depressive symptoms (Master's?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30. Pasek, P. B., & Schkade, J. K. (1996). Effects of a skiing?experience on adolescents with limb deficiencies: An?occupational adaptation perspective. American Journal?of Occupational Therapy, 50(1), 24-31. https://doi.org/10.5014/ajot.50.1.24? 

  31. Punzalan, M., & Hyden, G. (2009). The role of physical?therapy and occupational therapy in the rehabilitation?of pediatric and adolescent patients with osteosarcoma.?In N. Jaffe, O. Bruland, & S. Bielack (Eds.), Pediatric?and adolescent osteosarcoma. Cancer treatment and?research (vol. 152). Springer. https://doi.org/10.1007/978-1-4419-0284-9_20? 

  32. Read, H., Roush, S., & Downing, D. (2018). Early intervention?in mental health for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A?systema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Therapy, 72(5), 7205190040p1-7205190040p8. https://doi.org/10.5014/ajot.2018.033118? 

  33. Sawyer, S. M., Azzopardi, P. S., Wickremarathne, D., &?Patton, G. C. (2018). The age of adolescence. The?Lancet: Child & Adolescent Health, 2(3), 223-228.?https://doi.org/10.1016/S2352-4642(18)30022-1? 

  34. Stratton, J., & Gailfus, D. (1998). A new approach to?substance abuse treatment. Adolescents and adults?with ADHD. Journal of Substance Abuse Treatment, 15(2),?89-94. https://doi.org/10.1016/s0740-5472(97)00026-3? 

  35. Tremblay, S., Lal, S., Xiang, L., Ferro, M. A., & Anaby, D.?(2023). Organization of rehabilitation services for youth?with physical disabilities and mental health problems:?A scoping review. Frontiers in Rehabilitation Sciences,?4, 1085827. https://doi.org/10.3389/fresc.2023.1085827? 

  36. World Health Organization. (2023). Adolescent health. https://www.who.int/health-topics/adolescent-health#tabtab_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