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수학에서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의 활용
Applications of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multiplication and division relationship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7 no.2, 2024년, pp.187 - 198  

백대현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는 초등학교 2, 3학년 수학에서 명시적으로 제시된다. 그러나 이후 학습에서 이러한 관계는 더 이상 논의되지 않는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뺄셈과 나눗셈의 계산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들의 이해 수준에서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를 정당화하고 뺄셈과 나눗셈에 활용할 수 있는 문제 상황과 활동을 논의한다. 또한 아동들이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와 등식의 성질을 뺄셈과 나눗셈에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relationship and the multiplication and division relationship are explicitly dealt with in second and third grade mathematics textbooks. However, these relationships are not discussed anymore in the problem situations and activities in the 4th, 5th, and 6th grade mathema...

Keyword

표/그림 (16)

참고문헌 (30)

  1. 교육부(2017a). 수학 1-1. (주)천재교육. 

  2. 교육부(2017b). 수학 2-1. (주)천재교육. 

  3. 교육부(2017c). 수학 2-1 교사용지도서. (주)천재교육. 

  4. 권성룡(2003). 초등학생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7(2), 85-99. 

  5.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외 10인?(2022). 수학 3-1. (주)아이스크림미디어. 

  6. 김정하(2010).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김정하(2020). 이중수직선을 이용한 분수 나눗셈 지도에?대한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1253-1277. 

  8. 남승인, 강영란, 박인묵(2002). 연산능력을 기르기 위한 대안적 알고리즘 지도 방안-사칙연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논문집, 13, 19-38. 

  9.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2022a). 수학 3-1. 동아출판(주). 

  10.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2022b). 수학 3-2. 동아출판(주). 

  11.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2022c). 수학 4-2. 동아출판(주). 

  12.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2023a). 수학 5-1. 동아출판(주). 

  13.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2023b). 수학 6-1. 동아출판(주). 

  14. 박교식, 정영옥, 고정화, 권석일, 남진영 외 28인?(2023c). 수학 6-2. 동아출판(주). 

  15. 백대현(2017). 초등학교 수학에서 연산의 성질과 등호의 사용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21(4), 643-662. 

  16. 서동엽(2021). 분수의 나눗셈 지도 방법에 대한 고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5(1), 81-102. 

  17. 서지수, 류성림(2012). 수와 연산.도형 연역에서 초등 3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정당화 유형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8(1), 85-108. 

  18. 장혜원(2014). 덧셈과 뺄셈의 대안적 계산방법 지도에?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4(4), 623-644. 

  19. Almedia, D. (1996). Justifying and proving in the?mathematics classroom. Philosophy of Mathematics?Education Journal, 9. 

  20. Bay-Williams, J. M., SanGiovanni, J. J., Martinie, S.,?& Suh, J. (2022a). Figuring out fluency addition?& subtraction with fractions and decimals. Corwin?Press. 

  21. Bay-Williams, J. M., SanGiovanni, J. J., Martinie,?S., & Suh, J. (2022b). Figuring out fluency?multiplication & division with fractions and?decimals. Corwin Press. 

  22. Baroody, A. J. (1999). Children's relational?knowledge of addition and subtraction. Cognition?and Instruction, 17(2), 137-175. 

  23. Carpenter, T. P., Franke, M. L. & Levi, S. (2003).?Thinking mathematically: Integrating arithmetic?and algebra in elementary school. Heinemann. 

  24. Dixon, J. K., Larson, M. R., Burger, E. B.,?Sandoval-Martinez, M. E, & Leinwand, S. J.?(2015a). Go math. first grade. Houghton Mifflin?Harcourt. 

  25. Dixon, J. K., Larson, M. R., Burger, E. B.,?Sandoval-Martinez, M. E, & Leinwand, S. J.?(2015b). Go math. third grade. Houghton Mifflin?Harcourt. 

  26. Dixon, J. K., Larson, M. R., Burger, E. B.,?Sandoval-Martinez, M. E, & Leinwand, S. J.?(2015c). Go math. fifth grade. Houghton Mifflin?Harcourt. 

  27. Falkner, K. P., Levi, L., & Carpenter, T. P. (1999).?Children's understanding of equality: A foundation?for algebra.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4),?232-232. 

  28. Norwood, K. S., Roby, T., Mendoza Epperson, J. A.?Dixon, J. K., Scheer, J. K., Wright, D. G. et al.?(2009). HSP math grade 6. Harcourt School?Publishers. 

  29. Reys, R., Lindquist, M., Lambdin, D., & Smith, N.?(2014).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11th?ed.). Wiley. 

  30. Torbeyns, J., De Smedt, B., Stassens, N., Ghesquiere,?P. & Verschaffel, L. (2009). Solving subtraction?problems by means of indirect addition.?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1, 79-9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