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의대생의 교육 만족도에 대한 영향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Korean Medical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3, 2024년, pp.253 - 258  

한예진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의학교육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의대생의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고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총 372명의 설문조사 응답을 바탕으로 영역별 교육 만족도, 집단에 따른 교육 만족도 차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교육과정, 교수자, 교육평가, 교육환경, 교육전체에 대한 만족도는 모두 평균적으로 '보통'과 '만족' 사이에 위치하였다. 또한, 성별과 유급경험에 따라 교육전체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며,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교육전체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의대생의 교육 만족도를 다양한 영역과 도구를 통해 조사하고, 교육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연구대상을 한 대학교의 재학생으로 한정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수 없기 때문에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도록 연구대상의 범위를 넓혀 추후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 인터뷰를 통해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양적 자료를 보완하는 등 다각도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학습자의 요구를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한의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및 실천적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Korean medical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and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satisfaction with education. Based on a total of 372 survey responses, we analyzed the satisfaction with education by sectors, differences in the satisfaction with education between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3)

  1. S.J. Joo, D.M. Eom, and J.H. Song, "A Research for Recognitions of Korean Medical Student toward Traditional Korean Medicine and Education,"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ol. 20, No. 3, pp. 1-8, 2016. 

  2. S.H. Jeong, J.-P. Kim, Y.-J. Kang, H.I. Jeong, and K.H. Kim, "A Survey of Recognitions and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ol. 24, No. 3, pp. 49-56, 2020. https://doi.org/10.25153/spkom.2020.24.3.005 

  3. S.W. Kwon, S.W. Shin, and B.M. Lim,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Journal of Society of Korean Oriental Medicine, Vol. 33, No. 1, pp. 1-11, 2012. 

  4. M. Foldevi,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rating of clerkship in general practice," Family Practice, Vol. 12, pp. 207-213, 1995. 

  5. B.D. Ruben, "Quality in higher education," New Brunswick(NJ): Transaction Publishers, 1995. 

  6. Y.K. Park and K.S. Lim,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Korean Medicine Students' curriculum of Korean Medicine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Medicine Society For The Herbal Formula Study, Vol. 29, No. 4, pp. 253-266, 2021. https://doi.org/10.14374/HFS.2021.29.4.253 

  7. K.H. Nam, "An Analysis of Educational Capacity Prediction according to Pre-survey of Satisfaction using Random Forest,"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8, No. 6, pp. 487-492, 2022. http://dx.doi.org/10.17703/JCCT.2022.8.6.487 

  8. G.Y. Jo and H.G. Kang, "A Study on Measures to Increase Student Enrollment in Community Colleges: Based on the Case of G Colleg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IJACT), Vol. 10, No. 4, pp. 137-147, 2022. https://doi.org/10.17703/IJACT.2022.10.4.137 

  9. L.M. Earl, "Assessment as learning (2nd Ed)". Thousands Oaks, CA.: Corwin Press, 2013. 

  10. H.J. Lee, "Dynamization measure of feedback structure for improving learner's particip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3, pp. 377-400, 2015. 

  11. J.S. Yu and D.P. Kim, "Linking university-wide key competencies and discipline specific major competencies for designing competency-based major curricula in Korea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2, No. 15, pp. 189-210, 2022.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15.189 

  12. R.S. Caffarella & S.R. Daffron, "Planning Programs for Adult Learners: A Practical Guid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13. 

  13. H.G. Jo, "The Changes of Higher Education and the Tasks of General Education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2, pp. 53-89,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