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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 학습 도구로 Chat GPT 활용에 대한 지속사용 의도: 기술수용 모델을 기반으로
Intention to Continue Using Chat GPT as a learning Tool for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3, 2024년, pp.933 - 942  

노혜영 (가천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한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구영애 (수원여자대학교 세무회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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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의 발달과 함께 2022년 등장한 인공지능 챗봇인 Chat GPT는 다양한 분야에 급속도로 확산하며 활용성을 넓혀가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Chat GPT에 대한 지속사용 의도기술수용모델로 살펴보고 미래의 학습 방향에 관한 제언을 하고자 연구되었다. 연구 결과 Chat GPT의 특징들은 모두 대학생들의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Chat GPT의 특징 중 시스템 품질과 상대적 이점은 지속사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다. 다만,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을 매개할 경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Chat GPT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은 지속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AI, Chat GPT, an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 that appeared in 2022, is rapidly spreading to a wide range of people and expanding its usefulnes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college students' intention to continue using Chat GPT using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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