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등학교 수학에서 딥러닝 예측을 이용한 통계교육 프로그램 연구
Research on a statistics education program utilizing deep learning predictions in high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3 no.2, 2024년, pp.209 - 231  

진혜성 (대전둔산여자고등학교) ,  서보억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인공지능의 발전으로 교육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학에서 딥러닝 예측을 이용한 통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러한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 중심의 통계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통계적 소양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학에 적용할 수 있는 딥러닝 예측을 이용한 통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실제 수업상황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자료가 어떤 맥락에서 생성되고 수집되었는지 경험함으로써 맥락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으며, 다양한 데이터셋을 탐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자료의 변이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자료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자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보였다. 통계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대응 표본 t-검정 시행하였고, 수업 전과 후의 컴퓨팅 사고력 (t=-11.657, p<0.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 sector is undergoing significant changes due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Particularly, the importance of education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is being emphasized. According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tatis...

Keyword

표/그림 (12)

참고문헌 (32)

  1.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CSTA) &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ISTE). (2011). Computational?thinking in K-12 education teacher resource (2nd ed. ). ISTE. https://cdn.iste.org/www-root/2020-10/ISTE_CT_Teacher_Resources_2ed.pdf 

  2. Franklin, C., Kader, G.,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 report pre-K-12.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3. Gal, I. (2002). Adults' statistical literacy: Meanings, components, responsibilitie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0 (1), 1-25. https://doi.org/10.1111/j.1751-5823.2002.tb00336.x 

  4. Graham, A. (2006). Developing thinking in statistics. The Open University in Association with Paul Chapman Publishing. 

  5. Han, S. K., Ryu, M. Y., & Kim, T. R.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aI thinking. Sungandang. 

  6. Hong, S. J., & Choi, I. S. (2020). Concept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school education. KICE. 

  7. Jin, H. S. (2024). Study research on a statistics education program utilizing deep learning predictions in high school mathematics?[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8. Ju, M. K., Kim, S. Y., Bae, K. T., Jeong, H. S., & Jing, S. Y. (2018). An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statistical literacy:?students' achievement and difficulties of statistical inquiry. School Mathematics, 20 (4), 661-683. https://doi.org/10.29275/sm.2018.12.20.4.661 

  9. Kim, M. Y., & Kim, S. Y. (2018). Korean secondary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problem solving. The Journal?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 (16), 807-830.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16.807 

  10. Kim, S. Y., & Choi, M, K. (2022). AI-based educational platform analysis supporting personalized mathematics learning.?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6 (3), 417-438. https://doi.org/10.7468/jksmee.2022.36.3.417 

  11. Ko, E. S., & Park, M. S. (2017).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atistical literacy related to statistical problem?solving. School Mathematics, 19 (3), 443-459. 

  12. Kwon, O, N., Oh, S. J., Yoon, J. E., Lee, K. W., Shin, B. C., & Jung, W. (2023). Analyzing mathematical performances of?ChatGPT: Focusing on the solution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test.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7 (2), 233-256.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2.233 

  13. Lee, J. H., Han, C. R., & Lim, W. (2023a). Guidelines for big data projects in artificial intelligence mathematics education.?The Mathematical Education, 62 (2), 289-302. https://doi.org/10.7468/mathedu.2023.62.2.289 

  14. Lee, J. H., Lee, S, G., & Ham, Y. M. (2022). Case study on college calculus Education for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with coding.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6 (4), 611-626. https://doi.org/10.7468/jksmee.2022.36.4.611 

  15. Lee, J. Y., & Rim, H. M. (2021). Analysis of textbooks on statistical problem-solving process?and statistical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4 (2), 191-216. http://doi.org/10.30807/ksms.2021.24.2.002 

  16. Lee, S. G., Nam, Y., Lee, J. H., & Kim, U. K. (2023b). A study on teaching of convolution in engineering mathematics?and artificial intelligenc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7 (2), 277-297.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2.277 

  17. Lee, Y. J. (2023).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lesson design using ChatGPT. Communications of?Mathematical Education, 37 (3), 497-516.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3.497 

  18. Lee, Y. M., Han, C. L., & Lim, W. (2023c).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mathematics textbooks: Vectors and matrices.?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7 (3), 443-465.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3.443 

  19. MacKay, R. J., & Oldford, W. (1994). Statistics 231 Course Notes Full 1994 . University of Waterloo. 

  20.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 2015-74 supplement 8). Ministry of Education. 

  21. Ministry of Education (2020). Informatics curriculum (# 2022-23 supplement 10). Ministry of Education. 

  22. Ministry of Education (2022a). The general overview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 2022-33 supplement 1). Ministry of Education. 

  23. Ministry of Education (2022b). Mathematics curriculum (# 2022-33 supplement 8). Ministry of Education. 

  24. Oh, S. J. (2023). Effective ChatGPT prompt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Focusing on quadratic equations and?quadratic function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7 (3), 545-567.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3.545 

  25. Park, H. S. (2020). Studying machine learning + Deep learning alone. Hanbit. 

  26. Park, H. Y., Son, B. E., & Ko, H. K. (2022). Study on the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 platform?analysi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6 (1), 1-21. https://doi.org/10.7468/jksmee.2022.36.1.1 

  27. Park, J. S. (2023). Applica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moral machine for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Social?Studies Education, 62 (1), 27-46. https://doi.org/10.37561/sse.2023.3.62.1.27 

  28. Ryu, M. Y., & Han, S. K. (202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gital-based collaboration intelligence teaching and?learning model. The Journal of Education, 42 (2), 117-130. https://doi.org/10.25020/je.2022.42.2.117 

  29. Sim, Y. H., Kim, J. H., & Kwon, M, S. (2023).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n artificial intelligence (AI) for?math and math for artificial intelligence (AI).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7 (2), 159-181.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2.159 

  30. Watson, J. M., & Callingham, R. (2003). Statistical literacy: A complex hierarchical construct.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Journal, 2 (2), 3-46. 

  31.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 (3), 223-248. https://doi.org/10.1111/j.1751-5823.1999.tb00442.x 

  32.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https://doi.org/10.1145/1118178.111821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