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GPTs 기반 예비 교사 교육 맞춤형 챗봇 개발 및 수학교육적 성능 분석
Development of a customized GPTs-based chatbot for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and analysis of its educational performance in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3 no.3, 2024년, pp.467 - 484  

권미선 (신풍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생성형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이제 프로그래머의 도움 없이 누구나 개인 맞춤형 챗봇을 제작하고 이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본 연구는 예비 교사 교육을 목적으로, OpenAI의 GPTs 기반 맞춤형 챗봇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맞춤형 챗봇은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을 토대로한 생성형 AI를 이용했기 때문에 그 응답 또한 확률적이므로, 맞춤형 챗봇의 개발 절차뿐만 아니라 그 응답이 적절한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예비 교사를 지도하는 교수자들이 맞춤형 챗봇의 응답에 대한 타당성을 5점 척도로 분석하여 수학교육적 성능을 살펴보았다. 동일한 질문에 대한 범용적인 챗봇인 ChatGPT, 맞춤형 챗봇인 GPT, 그리고 초등수학교육 전문가의 응답을 교수자들이 분석한 결과, 초등수학교육 전문가의 응답은 평균 4.52점을, 맞춤형 챗봇인 GPT는 평균 3.73점을 받아 맞춤형 챗봇인 GPT의 응답은 초등수학교육 전문가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5점 척도에서 보통 이상으로 '적절하다'에 가까운 점수를 받아 맞춤형 챗봇인 GPT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범용적인 챗봇인 ChatGPT의 응답은 평균 2.86점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예비 교사를 지도하는 교수자들은 답변 내용이 체계적이지 않고 일반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평가하였다. 이에 범용적인 챗봇인 ChatGPT는 수학교육에 한정하여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기존의 맞춤형 챗봇이 교육적 효과를 입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제작 과정에서 요구되는 시간과 비용이 큰 장애물로 작용해왔다. 그러나 이제 GPTs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교수자 및 학습자에게 적절한 맞춤형 챗봇을 제작할 수 있으며, 그 응답이 일정 수준 이상의 수학교육적 타당성을 보여 수학교육의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advancement of generative AI has ushered in an era where anyone can create and freely utilize personalized chatbots without the need for programming expertise.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customized chatbot based on OpenAI's GPTs for the purpose of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and to an...

Keyword

표/그림 (14)

참고문헌 (22)

  1. Almeida, D. R. (2024, April 10). CLIP embeddings to improve multimodal RAG with GPT-4 Vision. OpenAI Cookbook. https://cookbook.openai.com/examples/custom_image_embedding_search 

  2. Bechard, P., & Ayala, O. M. (2024). Reducing hallucination in structured outputs via Retrieval-Augmented Generation.?NAACL , 1-11. https://doi.org/10.48550/arXiv.2404.08189 

  3. Chelli, M., Descamps, J., Lavoue, V., Trojani, C., Azar, M., Deckert, M., Raynier, J., Clowez, G., Boileau, P., & Ruetsch-Chelli, C. (2024). Hallucination rates and reference accuracy of ChatGPT and Bard for systematic reviews: Comparative?analysis.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6 . https://doi.org/10.2196/53164 

  4. Clancey, W. J. (1986).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A tutorial survey (Report No. KSL-86-58; ONR-TR-22; STANCS-87-1174). Stanford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5. Cobb, P., Jackson, K., & Sharpe, C. D. (2016). Conducting design studies to investigate and support mathematics students'?and teachers' learning. In J. Cai (Ed.), Compendium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208-233). National?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6. Holmes, W., Bialik, M., & Fadel, C.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romises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learning .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7. Kang, Y. (2024). A study on the didactical application of ChatGPT for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s?of Mathematical Education, 38 (1), 49-67. https://doi.org/10.7468/jksmee.2024.38.1.49 

  8. Kim, D. (2023). AI 2024 trends & applications encyclopedia. Smart Books. 

  9. Kim, D., & Seo, S. (2024). Chatbot 2025 trends & applications encyclopedia. Smart Books. 

  10. Kim, J. J. (2024). The best prompt engineering lecture. Recommend. 

  11. Kim, J. W. (2024). An analysis of perceptions of elementary teachers and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on the use of?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al Education, 63(2), 351-368. https://orcid.org/0000-0001-5019-8746 

  12. Kim, M. R. (2020). This is artificial intelligence: Everything about AI in one night. Slodimedia. 

  13. Kwon, M. (2024). Development and mathematical performance analysis ofcustom GPTs-based chatbots. Education of Primary?School Mathematics, 27 (3), 303-320. https://doi.org/10.7468/jksmec.2024.27.3.303 

  14. Kwon, O. N., Oh, S. J., Yoon, J., Lee, K., Shin, B. C., & Jung, W. (2023). Analyzing mathematical performances of Chat-GPT: Focusing on the solution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7 (2), 233-256.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2.233 

  15. Lee, G. N., Cho, W. J., & Kim, D. M. (2023). Getting AI to work properly with prompt engineering. Jpub. 

  16. Lee, S. G., Park, D., Lee, J. Y., Lim, D. S., & Lee, J. H. (2024). Use of ChatGPT in college mathematics education. Mathematical?Education, 63 (2), 123-138. https://doi.org/10.7468/mathedu.2024.63.2.123 

  17. Lee, Y. (2023).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lesson design using ChatGPT.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Education, 37 (3), 497-516.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3.497 

  18. Seo, J. (2024). Developing AI services based on LLM with LangChain. Gilbut. 

  19. Shin, D.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i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in Mathematics, 30 (3), 531-552. https://doi.org/10.29275/jerm.2020.08.30.3.531 

  20. Shin, J., Tang, Cl., Mohati, T., Nayeb, M., Wang, S., & Hemmati. H. (2024). Prompt engineering or fine tuning: An empirical?assessment of Large Language Models. https://ar5iv.org/abs/2310.10508 

  21. Son, T. (2023).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in mathematics education: Focusing on student product and?pre-service teachers' discourse related to fraction problem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6 (2), 99-113. https://doi.org/10.7468/jksmec.2023.26.2.99 

  22. Yoo, H. (2024). The GPT I made is completely different from the GPT you made. Recommen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