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생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마인드셋 분석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mindset regarding students' mathematical abil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3 no.3, 2024년, pp.485 - 503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김리나 (한국교원대학교) ,  곽기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마인드셋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학생의 수학적 능력에 초점을 두고 교사의 마인드셋을 측정하기 위한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검사 도구를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 1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활용한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문항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능력의 변화에 대한 성장 마인드셋', '수학적 능력의 변화에 대한 고정 마인드셋', '타고난 수학적 능력에 대한 마인드셋'이라는 세 가지 요인이 발견되었다. 이 세 가지 요인별 점수를 변수로 설정하여 마인드셋에 따른 교사 집단별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네 개의 집단이 도출되었다. 가장 많은 연구 참여자가 속한 집단은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교사'이고 다음으로 '중립 마인드셋을 지닌 교사'가 많았다. '강한 성장 마인드셋을 지닌 교사'와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교사'가 뒤를 이었다. 각 프로파일에 속한 교사의 특징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선정된 교사와 면담을 진행하여 해당 교사의 응답 결과를 탐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교사의 마인드셋의 분류,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사의 성장 마인드셋의 경향, 타고난 수학적 능력에 대한 교사의 마인드셋 연구 등의 측면에서 마인드셋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lementary school teachers' mindsets about students' mathematical ability.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a 20-item scale to measure teachers' mindset through a review of the literature. In order to verify the developed scale,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158 ...

Keyword

표/그림 (11)

참고문헌 (43)

  1. Akaike, H. (1987). Factor analysis and AIC. Psychometrika, 52, 317-332. https://doi.org/10.1007/BF02294359? 

  2. Berlin, K. S., Williams, N. A., & Parra, G. R. (2014). An introduction to latent variable mixture modeling (part 1): Overview?and cross-sectional latent class and latent profile analyse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39(2), 174-187. https://doi.org/10.1093/jpepsy/jst084? 

  3. Blackwell, L. S., Trzesniewski, K. H., & Dweck, C. S. (2007).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predict achievement across?an adolescent transition: A longitudinal study and an intervention. Child Development, 78(1), 246-2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0995.x? 

  4. Boaler, J. (2019). Limitless mind: Learn, lead, and live without barriers. HarperCollins.? 

  5. Boaler, J. (2022). Mathematical mindsets: Unleashing students' potential through creative mathematics, inspiring messages and innovative teaching. John Wiley & Sons.? 

  6. Bostwick, K. C., Collie, R. J., Martin, A. J., & Durksen, T. L. (2020). Teacher, classroom, and student growth orientation in?mathematics: A multilevel examination of growth goals, growth mindset, engagement, and achievement. Teaching and?Teacher Education, 94, 103100. https://doi.org/10.1016/j.tate.2020.103100? 

  7. Celeux, G., & Soromenho, G. (1996). An entropy criterion for assessing the number of clusters in a mixture model. Journal?of Classification, 13, 195-212. https://doi.org/10.1007/BF01246098? 

  8. Chestnut, E. K., Lei, R. F., Leslie, S. J., & Cimpian, A. (2018). The myth that only brilliant people are good at math and its?implications for diversity. Education Sciences, 8(2), 65. https://doi.org/10.3390/educsci8020065? 

  9. Clark, S. L. (2010). Mixture* modeling with behavioral dat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10. Costello, A. B., & Osborne, J. (2005).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ur recommendations for getting the?most from your analysis.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and Evaluation, 10(1), 7. https://doi.org/10.7275/jyj1-4868? 

  11. Dweck, C. S. (2000). Self-theories: Their role in motivation, personality, and development. Psychology?Press. 

  12. Dweck, C. S. (2006). Mindset: The new psychology of success. Random House.? 

  13.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 Psychological Review,?95(2), 256-273. https://doi.org/10.1037/0033-295X.95.2.256? 

  14. Fabrigar, L. R., & Wegener, D. T. (2011).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xford University Press. 

  15. Field, A. (2013). Discovering statistics using IBM SPSS statistics. Sage.? 

  16. Gutshall, C. A. (2013). Teachers' mindsets for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Psychology in the Schools, 50(10),?1073-1083. https://doi.org/10.1002/pits.21725? 

  17. Heo, H. J., & Kim, S. M. (2022). A study on the beliefs of primary and secondary pre-teachers with a focus on math?mindse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2(15), 765-779.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15.765? 

  18. Hwang, J. H., Tak, B. J., Lee, S. E., Kim, H. M., & Lee, H. Y. (2022). Realationships among students' attitude toward?mathematics, mindset, and teachers' mindset. School Mathematics, 24(4), 525-549. https://doi.org/10.57090/sm.2022.12.24.4.525? 

  19. Infurna, F. J., & Grimm, K. J. (2018). The use of growth mixture modeling for studying resilience to major life stressors in?adulthood and old age: Lessons for class size and identification and model selection. Th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B, 73(1), 148-159. https://doi.org/10.1093/geronb/gbx019? 

  20. Jonsson, A. C., Beach, D., Korp, H., & Erlandson, P. (2012). Teachers'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Influences from different disciplines and scientific theorie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4), 387-400. https://doi.org/10.1080/02619768.2012.662636? 

  21. Kim, S. M., & Heo, H. J. (2023). A study on the mathematical belief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th a focus on mathematical mindset. School Mathematics, 25(1), 31-58. https://doi.org/10.57090/sm.2023.03.25.1.31? 

  22. Kline, R. B. (2011). Convergen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multilevel modeling. In M. Williams, & W. P. Vogt?(Eds), The Sage handbook of innovation in social research methods (pp. 562-589). SAGE Publications. https://doi.org/10.4135/9781446268261? 

  23. Laine, S., & Tirri, K. (2023). Literature review on teachers' mindsets, growth-oriented practices and why they matter.?Frontiers in Education, 8, 1275126. https://doi.org/10.3389/feduc.2023.1275126? 

  24. Lee, H. Y., Kim, H. M., Ko, H. K., Park, J. H., Oh, S. J., Lim, M. Y., Tak, B. J., & Hwang, J. H. (2021). A study on ways to?improve students' mathematical affective achievement. KOFAC A22040003.? 

  25. Lee, S. L., Chan, H. S., Tong, Y. Y., & Chiu, C. Y. (2023). Growth mindset predicts teachers' life satisfaction?when they are challenged to innovate their teaching. Journal of Pacific Rim Psychology, 17, 1-11. https://doi.org/10.1177/18344909231167533? 

  26. Lo, Y., Mendell, N. R., & Rubin, D. B. (2001). Testing the number of components in a normal mixture. Biometrika, 88(3),?767-778. https://doi.org/10.1093/biomet/88.3.767? 

  27. Makkonen, T., Lavonen, J., & Tirri, K. (2019). General and physics-specific mindsets about intelligence and giftedness: A?study of gifted Finnish upper-secondary-school students and physics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for Talent Development and Creativity, 7(1), 39-52.? 

  28. McLachlan, G. J. (1987). On bootstrapping the likelihood ratio test statistic for the number of components in a normal mixture.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C (Applied Statistics), 36(3), 318-324. https://doi.org/10.2307/2347790? 

  29. Muthen, L., & Muthen, B. (1998). MPlus (version 8.10) [Computer software]. Muthen & Muthen.? 

  30. Park, D., Gunderson, E. A., Tsukayama, E., Levine, S. C., & Beilock, S. L. (2016). Young children's motivational frameworks?and math achievement: Relation to teacher-reported instructional practices, but not teacher theory of intelligence.?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8(3), 300-313. https://doi.org/10.1037/edu0000064? 

  31. Patterson, M. M., Kravchenko, N., Chen-Bouck, L., & Kelley, J. A. (2016). General and domain-specific beliefs about intelligence, ability, and effort among preservice and practicing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59, 180-190.?https://doi.org/10.1016/j.tate.2016.06.004? 

  32. Rattan, A., Good, C., & Dweck, C. S. (2012). "It's ok-Not everyone can be good at math": Instructors with an entity?theory comfort (and demotivate) student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8(3), 731-737. https://doi.org/10.1016/j.jesp.2011.12.012? 

  33. Rissanen, I., Kuusisto, E., Hanhimaki, E., & Tirri, K. (2018). Teachers' implicit meaning systems and their implications for?pedagogical thinking and practice: A case study from Finland.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62(4),?487-500. https://doi.org/10.1080/00313831.2016.1258667? 

  34. Ronkainen, R., Kuusisto, E., & Tirri, K. (2019). Growth mindset in teaching: A case study of a Finnish elementary?school teacher.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Teaching and Educational Research, 18(8), 141-154. https://doi.org/10.26803/ijlter.18.8.9? 

  35. Scherer, R., Campos, D. G. (2022). Measuring those who have their minds set: An item-level meta-analysis of the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scale in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 Review, 37, 100479. https://doi.org/10.1016/j.edurev.2022.100479? 

  36. Schwarz, G. (1978). Estimating the dimension of a model. The Annals of Statistics, 6(2), 461-464.? 

  37. Sclove, S. L. (1987). Application of model-selection criteria to some problems in multivariate analysis. Psychometrika, 52, 333-343. https://doi.org/10.1007/BF02294360? 

  38. Sun, K. L. (2018). Brief report: The role of mathematics teaching in fostering student growth mindse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9(3), 330-335.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9.3.0330? 

  39. Wang, Q., & Ng, F. F. Y. (2012). Chinese students'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and school performance: Implications?for their approach to schoolwork.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2(8), 930-935. https://doi.org/10.1016/j.paid.2012.01.024? 

  40. Willingham, J. C. (2016). The role of mindset in a mathematics teacher's interpretations and enactments of professional?development activities (Publication No. 10146909) [Doctoral dissertation, Middle Tennessee State University]. ProQuest?Dissertations Publishing.? 

  41. Willingham, J. C., Barlow, A. T., Stephens, D. C., Lischka, A. E., & Hartland, K. S. (2021). Mindset regarding mathematical?ability in K-12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21(4), 234-246. https://doi.org/10.1111/ssm.12466? 

  42. Yeager, D. S., Carroll, J. M., Buontempo, J., Cimpian, A., Woody, S., Crosnoe, R., Muller, C., Murray, J., Mhatre, P., Kersting, N., Hulleman, C., Kudym, M., Murphy, M., Duckworth, A. L., Walton, G. M., & Dweck, C. S. (2022). Teacher mindsets help explain where a growth-mindset intervention does and doesn't work. Psychological Science, 33(1), 18-32.?https://doi.org/10.1177/09567976211028984? 

  43. Zhang, J., Kuusisto, E., & Tirri, K. (2020). Same mindset, different pedagogical strategies: A case study comparing Chinese and Finnish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Teaching and Educational Research, 19(2), 248-262.?https://doi.org/10.26803/ijlter.19.2.15?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