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3 no.4, 2024년, pp.504 - 518
In this study, th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haracteristics of pedagogical design using science teacher's guides were analyzed. Eleven pre-service teachers at the University of Education in Korea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y were provided with three types of teacher's guides and were aske...
강훈식, 윤혜경, 임희준, 장명덕, 임채성, 신동훈, 권치순,?이대형, 김남일(2009). 초등학교 3~4학년 차세대 과학 교과용 도서의 실험본에 대한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들의 인식. 초등과학교육, 28(1), 79-92.
교육부(2018). 교과용도서 다양화 및 자유발행제 추진?계획(안). 세종: 교육부.
권종미, 정완호, 김영신(2001).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에?대한 교사의 인식과 개선 방향. 초등과학교육, 20(1),?75-89.
김경순, 윤지현, 박지애, 노태희(2011). 중등 과학 예비교사들의 수업시연 계획 및 실행에서 나타난 교과교육학지식의 요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1), 99-114.
김동석, 김지숙, 이규호, 오필석, 최선영(2022).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 변화'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분석. 초등과학교육, 41(4), 627-641.
박재근(2011). 좋은 수업의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과학수업의 사례 분석-생명 영역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2), 277-287.
서경혜, 최유경, 김수진(2011). 초등 교사들의 온라인상에서의 수업자료 공유에 대한 사례연구. 초등교육연구, 24(2), 257-284.
성승민, 여상인(2021). 초등 예비교사의 응결 차시에 대한?과학 수업 설계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45(2), 172-186.
성을선, 남정희, 최병순(2000).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형성평가의 실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형성평가를?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3), 455-467.
송나윤, 조윤영, 노태희(202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과 검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교과교육학 지식(PCK) 요소 분석-3~4학년 물질 영역을?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42(1), 47-63.
양찬호, 배유진, 노태희(2013). 중등 예비과학교사의 교육과정 설계에서 교육과정 자료의 활용 방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7), 1312-1318.
양찬호, 이지현, 노태희(2014). 중등 예비과학교사들의?수업 계획에서 나타나는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34(2), 187-195.
양찬호, 송나윤, 김민환, 노태희(2016). 중등 예비 화학교사의 수업 계획에서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방식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681-691.
오필석(2017). 예비 초등 교사들이 달 관측 활동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교수법적 제안. 초등과학교육, 36(4),?447-460.
이명제(2016). 초등 과학교과서 천문 내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질문의 배경지식 유형과 출처 분석. 초등과학교육, 35(2), 194-204.
이신애, 임희준(2016). 수업 준비를 위한 초등 과학 교사용 지도서 활용 실태-2009 개정 과학과 3~4학년을?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35(2), 205-215.
이용섭, 김순식(2016). 초등 예비교사의 협력 과학수업이?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지식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3), 341-351.
이은진, 김찬종, 이선경, 장신호, 권홍진, 유은정(2007).?교사-연구자간 협력적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과학교사의 구성주의적 수업에 대한 내면화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854-869.
장명덕(2006). 초등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 수업지도안?작성 전략 분석. 초등과학교육, 25(2), 191-205.
지승민, 박재근(2016). 과학 내용지식과 교수방법 측면에서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과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과학교육연구지, 40(2), 116-130.
한기애, 노석구(2003). 제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실태 분석. 초등과학교육, 22(1), 51-64.
Appleton, K. (2007).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In S.?K. Abell & N.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on science education (pp. 493-535). Mahwah, NJ:?Lawrence Erlbaum Associates.
Arias, A. M., Bismack, A. S., Davis, E. A., & Palincsar,?A. S. (2016a). Interacting with a suite of educative?features: Elementary science teachers' use of educative?curriculum materi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53(3), 422-449.
Arias, A. M., Davis, E. A., Marino, J. C., Kademian, S.?M., & Palincsar, A. S. (2016b). Teachers' use of?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to engage students in?science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38(9), 1504-1526.
Beyer, C. J., & Davis, E. A. (2012). Learning to critique?and adapt science curriculum materials: Examining the?development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Science Education,?96(1), 130-157.
Beyer, C. J., Delgado, C., Davis, E. A., & Krajcik, J.?(2009). Investigating teacher learning supports in high?school biology curricular programs to inform the?design of educative curriculum materials.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9), 977-998.
Bismack, A. S., Arias, A. M., Davis, E. A., & Palincsar,?A. S. (2014). Connecting curriculum materials and?teachers: Elementary science teachers' enactment of a?reform-based curricular unit. Journal of Science?Teacher Education, 25(4), 489-512.
Bogdan, R. C., & Biklen, S. (2006). Qualitative research?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Brown, M. (2009). Toward a theory of curriculum design?and use: Understanding the teacher-tool relationship. In?J. Remillard, B. Herbel-Eisenman, & G. Lloyd (Eds.),?Mathematics teachers at work: Connecting curriculum?materials and classroom instruction (pp. 17-37). New?York, NY: Routledge.
Donna, J. D., & Hick, S. R. (2017). Developing?elementary preservice teacher subject matter knowledge?through the use of educative science curriculum?material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8(1),?92-110.
Drake, C., & Sherin, M. G. (2006). Practicing change:?Curriculum adaptation and teacher narrative in the?context of mathematics education reform. Curriculum?Inquiry, 36(2), 153-187.
Enyedy, N., & Goldberg, J. (2004). Inquiry in interaction:?How local adaptations of curricula shape classroom?communit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41(9), 905-935.
Forbes, C. T., & Davis, E. A. (2010). Curriculum design?for inquir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mobilization and adaptation of science curriculum?materi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47(7), 820-839.
Ladachart, L., & Ladachart, L. (2019). Thai science?educators' perspectives on students' prior knowledge: a?documentary research.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30(2), 116-127.
Marco-Bujosa, L. M., McNeill, K. L., Gonzalez-Howard,?M., & Loper, S. (2017). An exploration of teacher?learning from an educative reform-oriented science?curriculum: Case studies of teacher curriculum use.?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4(2),?141-168.
Park, S., & Oliver, J. S. (2008). Revisiting the?conceptualisation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PCK as a conceptual tool to understand?teachers as professionals. Research in Science?Education, 38(3), 261-284.
Pinto, R. (2005). Introducing curriculum innovations in?science: Identifying teachers' transformations and the?design of related teacher education. Science Education,?89(1), 1-12.
Sherin, M. G., & Drake, C. (2009). Curriculum strategy?framework: Investigating patterns in teachers' use of a?reform-based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1(4), 467-500.
Smith, S. R., & Abell, S. K. (2008). Assessing and?addressing student science ideas. Science and Children,?45(7), 72-73.
Weurlander, M., Soderberg, M., Scheja, M., Hult, H., &?Wernerson, A. (2012). Exploring formative assessment?as a tool for learning: Students' experiences of?different methods of formative assessment. Assessment?&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7(6), 747-760.
Yang, C., Noh, T., Scharmann, L. C., & Kang, S. (2014).?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wareness?of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about change of?states and dissolution. The Asia-Pacific Education?Researcher, 23(3), 683-69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