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림휴양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v.15 no.3, 2011년, pp.61 - 70
고대현, , SHIN WON SOP,
본 연구는 2011년도 숲해설가 직무교육에 대한 만족과 교육적 요구를 조사하여 향후 활동지역, 개인별 역량 특성에 맞는 직무교육 계획 수립을 위한 방향과 시사점을 도출, 차기년도 교육에 반영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숲해설가 직무교육 프로그램 향상을 위한 직무교육 만족 및 요구 분석에서, 참여자 일반사항으로 교육이수 숲해설가의 평균 연령과 성별은 40대 후반의 여성이었다. 활동지역은 인구분포보다는 휴양림, 수목원의 시설에 따른 분포를 보였다. 교육생 구분으로는 처음으로 근무하는 숲해설가 보다는 1년 이상 근무한 숲해설가가 많았다. 직무만족도(5점 만점)에서 교육과정 일정에 대한 만족은 3.01, 교육진행속도 2.86, 교육내용 및 실습의 양 3.2, 교육내용 구성 2.95, 교육교재 3.0으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보통으로 평가되었다. 교육과정의 핵심 요구 사항은 강사의 현장성 있는 교육(휴양림 관리자 운영사례 포함)과 더불어 숲해설가 고경력자로부터의 실전경험 사례에 대한 교육이었다. 교육운영 부분에서는 교육 본과정과는 별도로 숙박, 숙식, 교통에 불편함이 교육에 상당한 지장을 준 것으로 평가되었다.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analyze Forest Interpreters’ satisfaction and needs of job competency education, which increase interpreters’ activity competence and support to plan next activity area, next curriculum for individual competence characteritics. The study was done through the parti...
SCANDINAVIAN JOURNAL OF FOREST RESEARCH 신원섭 22 3 24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