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Sub-Elements of 'Communication Competency' as Core Competence Reflect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핵심역량으로서 의사소통 역량의 하위요소 분석1) 원문보기

교육과정평가연구 =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v.22 no.3, 2019년, pp.1 - 29  

Lee, In-Wha

초록이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1.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2).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시스템(브로슈어). 교육과학기술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2. 교육부(2015a).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3. 교육부(2015b).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5]. 

  4. 교육부(2015c).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7]. 

  5. 김창원, 가은아, 서영진, 구본관, 김기훈, 김유미, 김잔디, 김정우, 김혜정, 류수열, 민병곤, 박기범, 박영민, 박재현, 박정미, 송승훈, 안부영, 양경희, 오리사, 이선희, 이재승, 장은주, 전은주, 한연희(2015).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Ⅱ 국어과 교육과정(CRC 2015-25-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6. 김혜숙, 이미경, 양윤정, 배주경, 이영미, 김종윤, 박일수, 이승은(2018).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행 모니터링 연구(Ⅰ) : 모니터링 체제 설계(RRC 2018-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7. 옥일남, 장원순, 이정우, 송선영, 이윤주, 정은식, 길현주(2018). 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과제번호 11-1342000-000291-01). 교육부. 

  8. 윤정일, 김민성, 윤순경, 박민정. (2007). 인간 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역량의 특성과 차원. 교육학연구, 45(3), pp. 233-260. 

  9. 이근호, 김기철, 김사훈, 김현미, 이명진, 이상하, 이인제(2013). 미래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탐색: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교육평가 연계를 중심으로(RRC 2013-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0. 이쌍철, 허은정, 강구섭, 김정현, 백선희, 황지원(2018).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학교 운영 방안 연구: 학생 참여를 중심으로(현안보고 OR 2018-04). 한국교육개발원. 

  11. 이인화(2017). 국어과 핵심역량 평가의 현황과 과제 ―초등학교 연구학교 및 수업연구회 연구보고서 분석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52(1), 122-149. 

  12. 이인화, 박상복, 심현표, 이정우(2017).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교과별 평가자료 개발 및 적용: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RRE 2017-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3. 이정우, 구남욱, 이인화(2016).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방안: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RRE 2016-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4. 이정우(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공동체 역량 의미와 하위요소 탐색. 시민교육연구, 149(4), 149-170. 10.35557/trce.49.4.201712.007 

  15. 장근주(2018). 초등 3, 4학년 음악교과서의 음악 교과 역량 분석. 음악교육공학, 37, 175-202. 10.36223/jnafme.2019.4.1.005 

  16. 한혜정, 김영은, 이주연, 곽상훈, 김광하, 김기탁, 김용진, 박지만, 진동섭, 최동선, 한충희, 황유진(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중·고등학교) 개발 연구 (CRC 2015-2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7. 10.1177/0748175613513808 Ayre, C., & Scally, A. J. (2014). Critical values for Lawshe’s content validity ratio: Revisiting the original methods of calcula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7(1), pp. 79-86. 10.1177/0748175613513808 

  18. Binkley, M., Erstad, O., Herman, J., Raizen, S., Ripley, M., Miller-Ricci, M., & Rumble, M. (2012). Defining Twenty-First Century Skills In Griffin, P., McGaw, B. & Care, E. (eds.).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pp. 17-66).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10.1007/978-94-007-2324-5_2 

  19. Directorate General of Democracy, Directorate of Democratic Citizenship and Participation, Education Department. (2016). Competences for democratic culture: Living together as equals in culturally diverse democratic societies, Council of Europe. 

  20. http://www.acara.edu.au/_resources/General_capabilities_-_LIT_-_learning_continuum.pdf(2016. 7. 1. 검색) 

  21. http://eur-lex.europa.eu/legal-content/EN/TXT/?uri=URISERV:c11090(2016. 7. 1. 검색) 

  22. https://curriculum.gov.bc.ca/sites/curriculum.gov.bc.ca/files/pdf/CommunicationCompetencyProfiles.pdf(2016. 7. 1. 검색) 

  23. https://www.moe.gov.sg/education/education-system/21st-century-competencies(2016. 7. 22. 검색) 

  24. http://www.ncs.go.kr/ncs/page.do?sk=P1A4_PG09_005(2016. 7. 1. 검색) 

  25. http://www.teenup.or.kr/intro/introA-02-00.do?MENU_ID=A-02-00(2016. 7. 1. 검색)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