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점코칭프로그램이 직장인의 강점자기효능감, 긍정정서, 자기효능감,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rengths Coaching Program on Strengths Self Efficacy, Positive Affect, Self Efficacy, Job Engag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ased on Korean employees 원문보기

韓國心理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産業 및 組織, v.30 no.2, 2017년, pp.221 - 246  

선혜영 (광운대학교) ,  김수연 (광운대학교) ,  이미애 (광운대학교) ,  탁진국 (광운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강점인식 및 활용을 돕는 코칭이 직장인들의 강점자기효능감, 긍정정서, 자기효능감,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소재 직장인 43명이 참여하였고, 실험집단 21명과 통제집단 22명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21명을 대상으로는 일대일 강점코칭프로그램을 주 1회 60분씩 5회기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코칭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전체에게 사전,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통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사전, 사후에 대한 시점과 실험, 통제집단 간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일대일 강점코칭프로그램 실시 후 강점자기효능감, 긍정정서, 자기효능감,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이 유의미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후 3개월 시점에서도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직장인의 강점 인식 및 활용을 돕는 강점코칭은 직장인의 강점자기효능감을 높이고, 긍정정서, 자기효능감, 직무열의 및 조직몰입을 향상시킨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추후연구를 위한 제안 등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trengths coaching program on strengths self efficacy,positive affect, self efficacy, work engage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ased on Koreanemployees. Participants were 43 Korean employees, 21 for the experiment group and 22 for the controlgr...

주제어

참고문헌 (79)

  1. 김기년, 탁진국 (2013). 청소년 강점척도 개발 및 타당도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4), 803-828. 

  2. 김수정 (2009). 치위생사와 간호조무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료경영학연구, 3(1), 1-10. 

  3. 김주섭, 박재춘 (2013). 조직문화와 긍정심리자본, 조직몰입의 인과관계에 대한 다수준분석. 인적자원관리연구, 20(3), 51-74. 

  4. 김태완, 최경민, 김규태 (2015). 중등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몰입간의 관계: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 대처태도의 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1, 211-240. 

  5. 박미윤 (2013). 강점을 활용한 코칭프로그램이 대학생의 구직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박부금, 이희경 (2012). 강점 활용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3), 599-616. 

  7. 박춘금 (2012).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이 전문대학생 구직효능감,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배준영, 이강표 (2012). 다국적기업 자회사 현지 직원 조직일체감의 선행요인과 결과. 국제경영연구, 23(3), 1-35. 

  9. 성영은, 윤천성 (2014). 금융기관 종사자의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연구. 평생교육리더십연구, 1(2), 7-33. 

  10. 오인수 (2002). 일반적 자기효능감: 개념, 측정관련 이슈와 인적자원관리 측면의 시사점.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5(3), 49- 72. 

  11. 유정은 (2015). 강점활용 그룹코칭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10.23840/agehrd.2015.47.3.83 이정욱, 김진모 (2012). 대기업 연구개발 인력의 직무성과와 자기효능감, 개인창의성 및 조직몰입의 인과적 관계. 산업교육연구, 24, 21-48. https://doi.org/10.23840/agehrd.2015.47.3.83 

  13. 이환범, 이수창 (2006). 경찰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도 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조직학회보, 12(8), 83-101. 

  14. 임창현 (2012). 긍정정서코칭이 여성의 자기효능감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조지연, 탁진국 (2016). 긍정심리기반 강점코칭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3(1), 279-304. 

  16. 정선우, 이영민, 임다영 (2013). 기초자치단체 공무원의 긍정심리자본 인식과 조직시민행동, 조직몰입 인식의 구조적 관계분석. GRI 연구논총, 15, 35-55. 

  17. 장성희 (2009). 서비스 종업원의 정서특성이 직무탈진과 업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정서노동 전략의 매개효과.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최경화 (2015). 경력단절여성 대상 강점중심 그룹코칭프로그램이 자존감, 구직효능감,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허희정 (2016). 강점기반 부모그룹 코칭프로그램이 부모효능감과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그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탁진국, 임그린, 정재희 (2014). 행복증진을 위한 긍정심리기반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1), 139-166. 

  21. 홍혜영 (1995). 완벽주의 성향, 자기효능감, 우울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10.1111/j.2044-8325.1990.tb00506.x Allen, N. J., &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 1-17. 

  23. Asplund, J., Lopez, S. J., Hodges, T., & Harter, J. (2007). The Clifton StrengthsFinder 2.0 technical report: Development and validation. The Gallup Organization, Prinston, NJ. 

  24. 10.1037/0012-1649.25.5.729 Bandura, A. (1989). Regulation of cognitive processes through perceived self-efficacy. Developmental psychology, 25(5), 729-735. 

  25. 10.1207/s15326985ep2802_3 Bandura, 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2), 117-148. 

  26. Bandura, A. (2006). Guide to the construction of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5, 307-337. Greenwich, Connecticut: Information Age. 

  27. 10.1016/0001-8791(89)90050-X Blau, G. (1989). Testing the generalizability of a concept a career commitment measure and its impact on employee turnover.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5, 88-103. 

  28. 10.1002/j.1556-6676.1987.tb00841.x Borgen, W. A., & Amundson, N. E. (1987). The dynamics of unemploy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66(4), 180-184. 

  29. 10.2307/2391809 Buchanan, B. (1974).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 533-546. 

  30. Buckingham, M., & Clifton. D. O. (2013).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Now, discover your strengths]. (박정숙 역), 서울: 청림출판(원전은 2001에 출판). 

  31. Buckingham, M. (2007). Go Put Your Strengths. New York: Free Press. 

  32. Clifton, D. O., & Anderson, E. C. (2002). Strengths-Quest: Discover and develop your strengths in academics, career, and beyond. Washington DC: The Gallup Organization. 

  33. Clifton, D. O., & Harter, J. K. (2003). Investing in Strengths. In A. K. S. Cameron, B. J. E. Dutton, & C. R. E. Quinn (Eds.),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Foundations of a New Discipline (pp. 111-121).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Publishers, Inc. 

  34. 10.1007/BF01207052 Diener, E. (1994). Assessing subjective well-being: Progress and opportunities. Social Indicators Research, 31(2), 103-157. 

  35. Drucker, P. F. (2002). 자기경영노트[The effective executive]. (이재규 역), 서울: 한국경제신문(원전은 1967에 출판). 

  36. 10.53841/bpsicpr.2011.6.1.16 Elston, F., & Boniwell, I. (2011). A grounded theory study of the value derived by women in financial services through a coaching intervention to help them identify their strengths and practise using them in the workplace.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6(1), 16-32. 

  37. 10.1037/1065-9293.58.3.174 Evers, W. J. G., Brouwers, A., & Tomic, W. (2006). A quasi-experimental study on management coaching effectivenes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58, 174-182. 

  38. 10.1111/j.1468-2370.2009.00270.x Fisher, C. D. (2010). Happiness at 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2, 384-412. 

  39. Friedman, T. L. (2005). The world is falt: A brief history of the twenty-first century. Macmillan. 

  40. 10.1098/rstb.2004.1512 Fredrickson, B. L. (2004).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B: Biological Sciences, 359(1449), 1367-1378. http://doi.org/10.1098/rstb.2004.1512 

  41. Frijda, N. H. (2000). The psychologists’ point of view, Handbook of emotion(3rd edition), The Guilford press. 68-87. 

  42. 10.53841/bpsicpr.2007.2.2.143 Govindji, R., & Linley, A. (2007). Strengths use, self-concordance and well-being: Implications for strengths coaching and coaching psychologists.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2(2), 143-153. 

  43. 10.1080/14697017.2013.805159 Grant, A. M. (2014). The efficacy of executive coaching in times of organizational change. Journal of Change Management, 14, 258-280. 

  44. 10.1080/02678370802379432 Hakanen, J. J., Schaufeli, W. B., & Ahola, K. (2008).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A three-year cross-lagged study of burnout, depression, commitment, and work engagement. Work & Stress, 22(3), 224-241. 

  45. Halbesleben, J. R. B. (2010). A meta-analysis of work engagement: Relationships with burnout, demands, resources, and consequences. In A. B. Bakker and M. P. Leiter (Eds.), Work engagement: A handbook of essential theory and research (pp. 102-117). Hove, East Sussex, England: Psychology Press. 

  46. 10.1002/j.1556-6678.2007.tb00438.x Harris, A. H. S., Thoresen, C. E., & Lopez, S. J. (2007). Integrating positive psychology into counselling: Why and (when appropriate) how. Journal of Counselling & Development, 85, 3-14. 

  47. 10.1037/0021-9010.87.2.268 Harter, J. K., Schmidt, F. L., & Hayes, T. L. (2002). Business-unit-level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 satisfaction, employee engagement, and business outcomes: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 268-279. 

  48. Hill, J. (2001). How well do we know our strengths? Paper presented at 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Centenary Conference, Glasgow. 

  49. 10.2307/256287 Kahn, W. A. (1990).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 692-724. 

  50. 10.2307/2092438 Kanter, R. M. (1968). Commitment and Social Organization: A Social of Commitment Mechanism in Utopian Communiti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3(4), 499-517. 

  51. 10.12806/V10/I2/RF6 Lane, F. C., Chapman, N. H. (2011). The relationship of hope and strength’s self-efficacy to the social change model of leadership. Journal of Leadership Education 10(2), 116-137. 

  52. 10.1037/0022-0167.51.4.482 Lent, R. W. (2004). Toward a unifying theoretical and practical perspective on well-being and psychosocial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 482-509. 

  53. Linley, P. A., & Harrington, S. (2006). Playing to your strengths. Psychologist, 19(2), 86-89. 

  54. 10.53841/bpsicpr.2009.4.1.37 Linley, P. A., Woolston, L., & Biswas-Diener, R. (2009). Strengths coaching with leaders.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4(1), 1750-2764. 

  55. 10.53841/bpsicpr.2010.5.1.6 Linley, P. A., Nielsen, K. M., Gillett, R., & Biswas-Diener, R. (2010). Using signature strengths in pursuit of goals: Effects on goal progress, need satisfaction, and well-being, and implications for coaching psychologists.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5(1), 6-15. 

  56. Linley, A. & CAPP Team. (2012). Technical manual and statistical properties for Realise2. www.cappeu.com. 

  57. 10.2202/1940-1639.1041 Lopez, J. L., & Louis, M. C. (2009). The principles of strengths-based education. Journal of College & Character, 10, 1-8. 

  58. 10.1177/0149206307300814 Luthans, F., & Youssef, C. M. (2007). Emerging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33, 321-349. 

  59. 10.1146/annurev.psych.52.1.397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 (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 397-422. 

  60. 10.1037/0021-9010.76.5.607 Mathieu, J. E. (1991). A cross-level nonrecursive model of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6, 607-618. 

  61. 10.1006/jvbe.2001.1842 Meyer, J. P., Stanley, D. J., Herscovitch, L., & Topolnytsky, L. (2002).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A Meta-analysis of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1, 20-52. 

  62. Mowday, R., Porter. L., & Steers, R. (1982). Employee-organizational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63.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64. 10.1007/s10902-009-9181-2 Proctor, C., Maltby, J., & Linley, P. A. (2011). Strengths use as a predictor of well-being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2(1), 153-169. 

  65. 10.2307/3094827 Rothbard, N. P. (2001). Enriching or depleting? The dynamics of engagement in work and family rol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6, 655-684. 

  66. 10.1037/0021-9010.90.6.1217 Salanova, M., Agut, S., & Peiró, J. M. (2005). Linking organizational resources and work engagement to employee performance and customer loyalty: The mediation of service climate. Journal or applied psychology, 90(6), 1217-1227. 

  67. 10.1177/0013164405282471 Schaufeli, W. B., Bakker, A. B., & Salanova, M. (2006). The Measurement of Work Engagement With a Short Questionnaire: A Cross-National Stud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6(4), 701-716. 

  68. 10.1023/A:1015630930326 Schaufeli, W., Salanova, M., Gonzalez-Romá, V., & Bakker, A. B. (2002).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urnout: A two sample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3, 71-92. 

  69. Seligman, M. E. P. (1998). Positive psychology: Proposal for a network. Positive psychology network concept paper. 

  70. Seligman, M. E. P. (2004).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Free Press. 

  71. 10.1037/0003-066X.60.5.410 Seligman, M. E. P.,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 410-421. 

  72. 10.1177/003329419006600301 Shelton, S. H. (1990). Developing the construct of general self-efficacy. Psychological Reports, 66, 987-994. 

  73. 10.2466/pr0.1982.51.2.663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74. 10.1177/001872678904200705 Shore, I. M., & Martin, H. J. (1989).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relations to work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s. Human Relations, 42(7), 625-638. 

  75. 10.1177/1069072713493761 Tsai, C., Chaichanasakul, A., Zhao, R., Flores, L.Y., & Lopez, S. (2014). Devei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trengths Self-Efficacy Scale(SSE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2(2), 221-232. 

  76. 10.1037/0022-3514.54.6.1063 Watson, D., Clark, L., & Tellegen, A. (198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1063-1070. 

  77. Williams, L. J., & Anderson, S. E. (1991).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a predictor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research. Journal of Organizational psychology, 79, 323-331. 

  78. 10.1016/j.paid.2010.08.004 Wood, A. M., Linley, P. A., Maltby, J., Kashdan, T. B., & Hurling, R. (2011). Using personal and psychological strengths leads to increases in well-being over time: A longitudinal study and the development of the strengths use questionnair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0(1), 15-19. 

  79. Zhao, R., Tsai, C., Chaichanasakul, A., Flores, L. Y., & Lopez, S. (2010). A Validity and Reliability Study of the Strength Self-Efficacy. Poster presented at the 118th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an Diego.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