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urriculum in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Science for Elective High School Credit System
가정교과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고교학점제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원문보기

교육과정평가연구 =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v.24 no.4, 2021년, pp.105 - 127  

Lee, Jisun ,  Choi, Saeeun

초록이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1. 교육부(2015).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10]. 

  2. 교육부(2020).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전화을 위한 10대 정책과제(안)(2020.10.5.). 

  3. 교육부(2021).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추진 계획(안)(2021.4.). 

  4. 김남은(2020). 차기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내용 체계의 방향 탐색: 미국 국가기준 가정과 교육과정 3.0의 특징과 시사점 분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821-850. 

  5. 김샛별(2020). 고등학교 가정과 선택과목 개발을 위한 미국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사례 연구: 미국 오하이오 주(州)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4), 31-51 

  6. 김샛별(2021). 고등학교 가정과 선택과목 개발을 위한 미국 미네소타 주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과정연구, 39(1), 35-64. 10.15708/KSCS.39.1.2 

  7. 김선영(2019).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과 교육내용 구성 방식’에 대한 국제 비교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8. 김성경(2013). 내용분석에 따른 우리나라 가출청소년 관련 연구동향 연구: 학회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2001-2010). 청소년복지연구, 15(3), 1-22. 

  9. 김연화, 곽영순(2020). 고등학교 지구과학 선택과목 재구조화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3(1), 40-52. 

  10. 김종희(2018). 국가교육과정기준 총론의 기능과 형식 연구.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11. 김화경, 송창근, 이화영, 임해미, 정종식, 최인용, 이경화(2021).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1차 재구조화. 학교수학, 23(2), 291-315. 

  12. 김홍겸, 오현정(2019).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고교학점제 운영의 개선점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2), 111-139. 

  13. 박은아(2020). 해외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를 통한 역량기반 사회과 교육과정 구성의 시사점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23(1), 1-29. 10.29221/jce.2020.23.1.1 

  14. 양지선(2019). 핀란드 가정과 교육과정의 역량 기반 교육과정 사례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4), 19-39. 

  15. 온정덕, 윤지영 역(2019). 개념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서울: 학지사 

  16. 10.4135/9781506355382 Erickson, H. L., Lanning, L. A., & French, R. (2017).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lassroom. UK: Corwin Press. 10.4135/9781506355382 

  17. 우옥희(2019). 고교학점제를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기준 개발. 박사학위 논문, 제주대학교. 10.17927/tkjems.2019.31.2.305 

  18. 유난숙(2020). 호주 빅토리아주 가정과교육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2), 19-42. 

  19. 이광우(2018). 캘리포니아 주 고등학교의 학점제 기반 교과목 이수 체제 고찰. 한국비교교육학회, 28(4), 23-49. 

  20. 이상은, 김은영, 김소아, 유예림, 최수진, 소경희, 신연재(2018).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 과제 탐색.한국교육개발원. 

  21. 이승미, 이경남, 신호재, 배화순, 박주현, 변희현, 변태진, 권유진, 조기희, 이경언, 최성희, 김준식, 이병천, 박순경(2019).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역량 및 기능 체계화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22. 임광국(2017). 고교학점제 운영의 해외사례. 교육비평, 40(-), 166-215. 10.1055/s-0043-104993 

  23. 임유나(2019). 캐나다 온타리오 주 고교학점제의 특징과 학점제 기반 교육과정 재구조화에 주는 시사점. 학습자중심교과연구, 19(12), 377-406. 

  24. 장수진, 김성원(2021). 고교학점제 담론에서의 해외 국가 참조 패턴 연구. 미래교육학연구, 34(2), 1-22. 

  25. 최수진, 김은영, 김혜진, 박균열, 박상완, 이상은, 장암미(2019).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의 실행 전략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26. 10.29221/jce.2018.21.3.1 한혜정, 김기철, 이주연, 장경숙(2018).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의 이론적 논의 분석 및 쟁점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21(3), 1-24. 10.29221/jce.2018.21.3.1 

  27. 10.15708/KSCS.37.2.3 한혜정(2019).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구조 관련 쟁점 및 향후 연구의 방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37(2), 53-81. 10.15708/KSCS.37.2.3 

  28. 한혜정 외(2020).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CRC 2020-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9. OECD(2018).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Learning Compass 2030」 A series of concept notes. retrieved from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teaching-and-learning/learning/all-concept-notes/ (검색일: 2020. 6.25.) 

  30.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2013). The Ontario Curriculum Grades 9 to 12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retrieved from http://www.edu.gov.on.ca/eng/curriculum/secondary/ssciences.html (검색일: 2020.2.10.) 

  31. New South Wales of Education Standards Authority(2016). Community and Family Studies STAGE 6 Syllabus(2016). retrieved from https://educationstandards.nsw.edu.au/wps/portal/nesa/11-12/stage-6-learning-areas/pdhpe/community-family-studies-syllabus (검색일: 2020.2.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