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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엘리자벳>의 통합과 해체 원리 연구
Integration and Deconstruction in the Musical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 Journal fo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11 no.6, 2017년, pp.65 - 75  

이은혜 (동국대학교) ,  김학민 (경희대학교)

초록

20세기 이후 뮤지컬은 이 시대의 주류 공연문화로서 다양한 장르와 양식으로 공존한다. 뮤지컬 양식은여흥을 중시하던 뮤지컬 초기의 작품에서 벗어나 대본, 음악, 춤이 선형적 구조로 잘 짜인 중기의 40년대 이후 통합 뮤지컬로 변화하였고, 60년대 이후에는선형성을 파편화한 이른바 콘셉트 뮤지컬 양식으로발전하였다. 근래 들어 뮤지컬은 통합 뮤지컬과 콘셉트 뮤지컬이라는 두 주된 양식이 각기 갖는 통합과해체 원리의 구조적 제한점을 탈피하고자 두 양식을융합하는 경향을 보여주는데, 뮤지컬 <엘리자벳>이그 좋은 예이다. 이 작품은 이야기의 선형성과 동기및 선율, 리프라이즈의 반복을 통한 음악 및 가사의반복 기제사용의 측면에서 통합 뮤지컬이지만, 또 한편 해설자 루케니의 개입과 주인공 엘리자벳의 분열된 자아 등을 통해 선형성과 시공간의 해체, 모순된사회구조에 대한 통찰과 거리두기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콘셉트 뮤지컬의 특성을 보여준다. 상반된 두양식의 융합은 정서적 통합 뮤지컬의‘정서적 몰입’과 콘셉트 뮤지컬의‘이성적 사유하기’라고 하는 얼핏 보기에 공존하기 힘든 두 장점을 취한다는점에서 뮤지컬 양식의 영역 확대를 넘어서서, 향후나아갈 현대 뮤지컬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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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musical pieces coexist in a variety of genres and styles and reflect the comtemporary as a mainstream culture that leads the era. Musical style has evolved from the early pieces that put emphasis on entertainment, to the middle-age integrated musicals with linear structure of script, music,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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