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제적 관점에서 본 간추린 제품디자인 역사
The Product Design History by viewpoint of Economy 원문보기

기초조형학연구 : 한국기초조형학회 연구논문집, v.9 no.1, 2008년, pp.353 - 363  

문찬 (한성대학교 미디어디자인컨텐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자인의 탄생 자체가 경제적 필요성에 의해 나왔고, 많은 디자인 운동과 계몽 역시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생활수준에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즉 '사용자에게 최선의 가치(디자인)를 제공해 주어야한다'는 도덕적 인식은 각 시대의 경제적 현실에 바탕을 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소 이상주의적 성격을 띠고, 정신적 가치를 추구했던 양식들도 사실은 이 같은 맥락에서 이해를 해야 한다. 현재, 그리고 가까운 미래까지도 경제와 소비구조의 흐름은 더욱 다양해지고 세분화 되어질 전망이다. 연구의 내용은 19세기의 디자인 발생 시기와 20세기의 주요 디자인운동과 정치, 경제적 상황들을 검토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디자인과 경제의 상호 관련성을 고찰하는 것에 목적이 있으며 경제 상황에 따라 디자인의 가치가 어떻게 변천해 왔는지를 밝혀 보는 것에 무게를 두었다. 즉 경제상황과 소비자의 의식에 따라서 디자인 철학도 함께 변화해 가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왜냐하면 디자인은 결코 일시적인 유행이나 우연적이고 우발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산업제품에서 보여 지는 제품디자인의 철학과 스타일의 흐름은 그 시기의 소비자(사용자)의 생활상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연구의 가장 큰 목적은 경제 상황이 변해갈 때 자연스럽게, 그리고 필연적으로 요구되어지는 디자인의 변화를 조명해 보자는 것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rth of design concept was mainly founded from the economic necessary. Also many design movement have a strong connection with market condition and consumer income. In other word, Catchfly 'an offer best value(design) for the user basically based on economic condition and market situation. Som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