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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경제연구 =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7 no.1, 2008년, pp.101 - 131
배정환
바이오디젤은 수송용 대체연료로서 지구온난화 문제의 심화와 더불어 신고유가 시대의 도래로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우리니라는 지닌 4년간의 시범보급 사업 이후 2006년부터 상용보급을 시작하였고, 보급 활성화를 위해 유류세를 면세해 왔다. 그러나 바이오디젤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향후 바이오디젤의 경제성이 확보된다면 정부지원이 단계적으로 축소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주요 바이오디젤용 원료인 대두유와 팜유, 그리고 폐식용유를 대상으로 주요 수출국의 생산성 및 기계화 관련 자료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10년간의 바이오디젤 생산가격을 예측하였다. 또한 추정 결과를 경유 공장도 가격과 비교하여 경제성이 언제 도래할 것인지를 예측하였다. 그 결과 바이오디젤의 경제성이 가장 낙관적일 경우 2012년에 경제성이 확보되고, 가장 비관적일 경우 2017년에 확보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New era of super-high oil price as well as worsening phenomena of global warming derives the importance of promoting production of biodiesel as an alternative of carbon-based transportation fuels. Korea has commercialized biodiesel in 2006 and provided fuel tax exemption in order to expand consump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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