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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축구팀의 공익연계 마케팅이 팀 이미지와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ofessional soccer team's cause-related marketing on team image and team loyalty

한국체육학회지.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인문·사회과학편, v.47 no.2, 2008년, pp.223 - 233  

한기훈 (인하대학교) ,  유원용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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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축구팀의 공익연계 마케팅 활동이 팀 이미지와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프로축구 정규리그인 '2007 삼성 하우젠 K-리그'를 관람하기 위해 경기장을 방문한 관중을 대상으로 비확률표집인 편의표본추출방법을 활용하여 948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자료분석SPSS 12.0 Version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에 의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공익연계 마케팅의 하위요인인 자선에 대한 태도,사회공헌 활동 인식, 사회적 책임지지는 팀 이미지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익연계 마케팅의 하위요인인 자선에 대한 태도 사회공헌 활동 인식, 사회적 책임지지는 팀 충성도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팀 이미지는 팀 충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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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focused on the effects of professional soccer team's caused-related marketing on team image and team loyalty. The 948 respondents in the study were spectators of the games of the 2007 San-sung Hauzen K-League. They were selected to achieve this purpose using convenient sampling, which 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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