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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4, 2019년, pp.95 - 111
서해진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송태호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This study aims to measure effects of cause-related marketing by using consumer's prefer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product as a dependent variable. One of main factors influence on prefer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product is a product type. Previous research has shown that hedonic produ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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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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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연계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이에 다양한 기업 활동들이 행해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공익연계마케팅 활동이다. 공익연계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은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특정 공익이 연계되어 해당 공익에 대해 일정 수준의 기부가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기부 실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Varadarajan and Menon, 1988; McWilliams and Siegel, 2001; Krishna and Rajan, 2009). | |
본 연구가 제품 유형의 영향에 주목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 중 본 연구는 제품 유형의 영향에 주목하였다. 그 이유는 첫째, 공익연계마케팅에서 구매와 소비를 분리할 수 없으며 본질적으로 제품의 구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제품의 유형이 제품 선택 및 구매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공익연계마케팅 제품의 유형이 공익연계마케팅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존 다수의 연구들은 실용적 제품에 비해 쾌락적 제품이 공익연계마케팅에 활용되었을 때 그 효과가 더 높다고 밝혔다. 이는 쾌락적 소비 시 소비자들은 죄책감을 느끼게 되고 공익연계마케팅에 수반되는 기부라는 이타적 행위가 죄책감을 상쇄시켜주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선택이 증가한다는 것이다(Strahilevitz and Myers, 1998; Winterich and Barone, 2011; 윤나라, 김승준, 2012). 그러나 일부 연구는 실용적 공익연계마케팅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긍정적임을 보였다(Subrahmanyan, 2004; Wang, 2016). 이는 죄책감의 논리로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셋째, 쾌락적 소비, 쾌락적 제품 구매 시 죄책감은 자연스럽게 발생하지만(Holbrook and Hirschman, 1982), 그 크기는 다를 수 있다(Ramanathan and Williams, 2007; ZemackRugar, Rabino, Cavanaugh, and Fitzsimons, 2016). | |
기업들이 공익연계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부라는 이타적인 행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익연계마케팅은 소비자의 제품, 브랜드, 나아가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 및 태도의 형성, 매출 증대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한다. 그래서 점차 더 많은 기업들이 공익연계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Pirsch,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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