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32 no.2 = no.122, 2004년, pp.437 - 460
김인균
本考는 國語 敎育에 있어서 그 대상 및 내용에 대한 철저한 논의가 있어야만 일정한 敎育 目標, 過程, 方法, 評價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 교육 내용 중 하나인 合成名詞에 나타나는 사이시옷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이시옷은 世代·方言·個人에 따른 差異 및 隨意性 등에 기인한 개재 변이가 일어나 形態論이나 音韻論의 규칙적인 현상으로 파악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선 국가에서 규정한 한글 맞춤법 원리 및 標準 發音法을 정확히 익히고, 합성명사 구성 성분의 形態와 意味 關係 및 結合 意味를 바르게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종국에는 각각의 합성 명사 형태를 國語辭典에서 직접 찾아 확인하는 것이 오류를 줄이는 첩경이다. 한편 國語科 文法 敎育 內容을 검토한 결과, 9학년 때 구체적이고도 종합적으로 사이시옷 介在 原則 및 事例들을 제시하면서 교육할 것을 제안하면서 이러한 총체적인 사이시옷 지식을 단계별로 위계화?세목화한 敎授要目을 제시해 보았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a epenthetic 's'(-ㅅ-) in compound nouns which is one of Korean education contents. First of all I inquire how to study on epenthetic 's'(-ㅅ-) in Korean lingustics at present. And I consider how these study consequences is reflected in Korean orthography. At l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