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7 no.2, 2008년, pp.229 - 258
배영민
이 글은 교실의 수업 사례를 내러티브 방식으로 연구하는 질적 사례 연구의 한 형태인 내러티브 사례 연구에 관한 논의이다. 필자는 내러티브 사례 연구라는 논의의 틀 속에서 사회과 수업 연구 방법의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려 한다. 첫째 장에서는 논의의 배경으로 질적 연구의 위기를 초래한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하여 간략히 살펴본 후, 사회과에서 수업연구 방법에 관한 논의가 필요한 이유를 언급한다. 둘째 장에서는 내러티브 사례 연구를 정의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 전략들을 검토한다. 셋째 장에서는 교실 수업을 연구함에 있어서 내러티브가 본질적으로 중요한 여러 이유들을 논의한다. 넷째 장에서 내러티브 수업사례 연구의 의의와 관련하여 연구의 일반화 문제와 더불어 교실 수업의 개선 및 교사교육과의 관련성에 관하여 논의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새로운 질적 연구 방법으로써 내러티브 수업 사례 연구가 어떤 점에서 사회과 수업 연구 방법에 기여할 수 있는 지를 논의하고 아울러 필자의 몇 가지 제언을 덧붙인다.
This paper discusses the narrative case study, which is a form of qualitative case study researching into a case of classroom teaching narratively. Within the conceptual framework of the narrative case study, I seek an alternative inquiry approach to studying social studies teachers" classroom prac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