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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TE, 전문기술교육, v.41 no.4, 2004년, pp.119 - 128
이면섭 , 조병헌 , 정성훈 , 성영락 , 오하령
본 논문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대전 액션 게임용 지능 캐릭터를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지능 캐릭터는 실제 게임과 유사하도록 각각의 행동을 여려 단계로 나누어 동작하도록 하였다. 초기에 지능 캐릭터는 게임 규칙을 전혀 모르지만 세대를 거듭하면서 진화를 통하여 게임 규칙을 학습한다. 각 캐릭터가 어느 정도 게임규칙을 학습했는지는 적합도로 평가하였으며, 본 논문에서 적합도는 랜덤하게 행동하는 상대 캐릭터와 게임을 하여 점수비로 계산하였다 지능 캐릭터가 실제 게임 환경변화에 얼마나 적응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게임 규칙을 바꾸어 규칙변경 전ㆍ후의 결과를 비교 검토하였다. 실험결과 9 세대 만에 지능 캐릭터가 얻은 점수가 상대 캐릭터 정수의 2.02 배 까지 빠르게 도달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또한 게임 규칙변경 후에도 바뀐 환경에 빠르게 적응함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대전형 액션게임뿐만 아니라 PC 게임이나 인터넷 온라인 게임 동의 캐릭터 구현에도 쉽게 적용가능하다.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to implement intelligence characters In fighting action games by using a genetic algorithm The actions In the game take some tune units as real games Initial intelligent characters don't understand the rules of the game Throughout generations, the characters learn the 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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