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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미술교육연구논총 = Journal of art education, v.22, 2007년, pp.201 - 225
정인수 , 최규남 , 류광영
이 연구는 초등 한국화교육에 초충도를 도입함으로써 ① 아동들에게 잊혀지는 자연과 일원론적 가치관을 교육하며, ② 다양한 한국화 기법을 지도하고, ③ 한국화의 전통적 맥락을 회복하여 한국화교육의 정체성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초충도는 소재, 정신적 배경, 전통적 기법 등에서 교육적 의의가 풍부하다. 자연이 파괴되고 있는 도시 중심의 현대사회에서 초충도의 소재는 자연에 대한 아동들의 사랑과 흥미를 일깨울 수 있다. 현대사회가 상실한 것은 자연과 함께 일원론적 가치관이다. 인간과 자연이 하나가 되는 초충도의 일원론적 자연관은 학교폭력이 난무하는 오늘날의 학교에 공존과 조화의 가치를 심어줄 수 있다. 초충도의 전통적인 기법은 먹과 채색의 조화, 채색 기법까지를 포괄하기 때문에 초충도를 통해서 한국화의 다양한 기법을 지도할 수 있다. 초충도의 소재와 자연관은 과학과, 도덕과와 통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다른 교과와의 통합적 교수ㆍ학습 모형을 개발ㆍ제시한다. 교사들은 이 교수ㆍ학습 모형에 의거하여 실제수업안을 구안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연구는 일선교육현장에서 그 활용 가치가 크다 하겠다.
Chochoongdo has a significant educational meaning for elementary schooling in it"s materials, spiritual backgrounds, and drawing techniqu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①educate a nature and one-dimensional value(monistic value) to children by introducing Chochoongdo in Korean Painting, ②to i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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