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이동통신시장의 소비자 행동 특성에 관한 실증조사
A Survey on Customer Behavioral Characteristics in Korean Mobile Telecommunication Market

의사결정학연구 = Journal of Decision Science, v.17 no.1, 2009년, pp.127 - 163  

주형률 ,  이진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이동통신서비스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행태에 관한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로서, 휴대폰서비스품질, 서비스장벽, 고객만족 그리고 고객충성에 관해 세분화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번호이동성제 도입과 보조금금지에 관한 제반 규제가 폐지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행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앞에서 제시한 변인들에 대해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각 변인과 측정변수를 설정한 다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우선, 이동통신 서비스품질은 서비스운용관리에서는 본질적인 문제이며, 전환비용, 대안매력, 고객관계는 복합적이어서 변인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인들을 대상으로 연령별 그리고 회사별 집단의 차이분석을 실시하기 이해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설문으로 작성하고 중학생,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815명의 응답을 얻은 다음, SPSS17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세분화된 목표집단에 있어서 특이한 사항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동통신서비스회사들은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surveying the customer behavioral characteristics in Korean telecommunication market, especially on the service quality and service barrier,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Also this study provided a momentum to investigate changes induced by introduction of the phone number...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