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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의사결정학연구 = Journal of Decision Science, v.17 no.1, 2009년, pp.127 - 163
주형률 , 이진춘
본 연구는 한국이동통신서비스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행태에 관한 실태분석에 관한 연구로서, 휴대폰서비스품질, 서비스장벽, 고객만족 그리고 고객충성에 관해 세분화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번호이동성제 도입과 보조금금지에 관한 제반 규제가 폐지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행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앞에서 제시한 변인들에 대해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각 변인과 측정변수를 설정한 다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우선, 이동통신 서비스품질은 서비스운용관리에서는 본질적인 문제이며, 전환비용, 대안매력, 고객관계는 복합적이어서 변인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인들을 대상으로 연령별 그리고 회사별 집단의 차이분석을 실시하기 이해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설문으로 작성하고 중학생,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815명의 응답을 얻은 다음, SPSS17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세분화된 목표집단에 있어서 특이한 사항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동통신서비스회사들은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focused on surveying the customer behavioral characteristics in Korean telecommunication market, especially on the service quality and service barrier,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Also this study provided a momentum to investigate changes induced by introduction of the phone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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