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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실의 물리적 환경구성이 유아의 분류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3, 2000년, pp.89 - 107  

김영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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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실의 물리적인 학습환경이 유아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중요시하여 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 특히 분류능력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남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1개의 유치원에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분류능력의 발달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3, 4, 5세의 남녀 각 40명씩이 표집되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양분되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교실환경을 의도적으로 분류ㆍ구성한 후 3개월 간의 일상적인 집단활동을 마친 후에 사후검사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수학활동이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형태로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교실의 물리적 환경이 세심하게 수학적으로 계획ㆍ배치되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유아의 분류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3세에서부터 세심한 수학적인 환경구성이 절대적으로 필요시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유아의 분류능력은 교실의 체계적인 환경구성에 따라 3세의 연령에서 분화ㆍ발달하여 단순분류, 복합분류 그리고 유목분류의 순서로 발달하고 있다. 또한 유아들이 분류의 준거로 사용하는 속성을 살펴보면 유아들은 색깔, 모양, 크기, 방향의 순서로 분류하고 있다. 이런 결과는 유아가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에 의해서가 아니라 유아 스스로가 그의 일상적인 생활경험을 통해서 터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에게 발달 적으로 적절한 교실환경구성의 필요성을 새롭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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