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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花卉硏究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Flower Research Society, v.12 no.3, 2004년, pp.278 - 282
이종석 , 김수연
본 연구는 최근 건축법에 의해 시행되는 간이화단이 새로운 실내 조경공간으로 부상함에 따라 아파트 간이화단의 실내 조경화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입주중인 단지의 조경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간이화단이 법의 취지인 건축물 입면개선을 위한 조경공간 보다는 대부분 확장시켜 실내 및 수납공간으로 이용하고자 하였다. 또 실내조경업체에 의한 전문적인 도입은 입주자의 10-20% 정도였다. 조경업체의 홍보는 전단지, 현수막 등의 방법보다 구경하는 집의 모델하우스형 전시가 효과가 있었다. 알맞은 실내조경면적은 30평형이 약 0.5평, 40평형이 약 1평 정도이며 화단형태로 식재되고 수경소재를 많이 사용하였으며 적절한 비용은 100-200만원이었다. 실내조경을 선호하는 평형대는 내부 공간면적이 어느 정도 여유 있는 40평형대 이상 이었으며 큰 평형일수록 실내조경의 형태가 적극적 이었다. 그리고 아파트에서 실내조경을 기피하는 주된 이유는 유지 및 관리의 어려움이었다. 한편, 아파트 간이화단의 실내 조경화 수요는 현재는 적으나 향후 서서히 늘어나거나 늘어날 것 이라는 조경전문가들의 긍정적 전망이 85%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아파트의 실내조경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간이화단의 불법전용 및 변형을 법으로 규제하며 홍보를 통하여 실내조경이 정착되도록 이용자의 인식을 전환시켜야 할 것이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interior landscaping in apartments as simplified planters, which are introduced under the new construction law, are emerging as a new space for interior landscaping. The outcome of a survey of landscape architecture firms in new apar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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