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TAD모형의 체육수업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tudent Teams-Achievement Learning applied to Physical Activity on Self-Esteem and Emotions in Middle School Students

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8 no.3, 2006년, pp.195 - 206  

문익수 ,  박중길 ,  문창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협동학습 모형 중 기본 기능의 습득이나 이해를 촉진시키기 위해 고안된 성취과제분담학습 모형(STAD)이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서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남자중학생 76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38명을 배정하고, 실험은 6주간 총 12회(주당 2회, 회당 45분)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자아존중감 및 정서(PANAS) 검사지를 사전사후에 실시한 후 빈도분석, 검사도구에 대한 신뢰성 검증,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집단내의 사전ㆍ사후분석을 위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평균간 차이의 유의성을 검증하였고 자아존중감과 PANAS의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통제 집단에서는 프로그램 시행 전ㆍ후에 따라서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험집단 내에서는 긍정 정서에서 시점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2).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자아존중감의 부정적 자아 요인에서는 유의하게 낮아졌으며, 긍정적 자아 요인에서는 실험집단이 실험처치 전ㆍ후 시점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3) 자아존중감 척도와 PANAS 척도간의 하위요인인 긍정, 부정 요인에서, 동일요인 간에는 정적(+)상관을, 반대되는 개념의 요인 간에는 부적(-)상관을 보이고 있다. (4) 협동학습을 적용한 체육수업의 재미요인은 전체 165개의 반응빈도 중에서 수업참여 자체에 대한 재미 및 흥미(49%), 운동기술 측면(21.21%), 교사의 전문성(19.39%), 기타(12.72%), 수업 분위기(7.27%), 유능성 경험(3.0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포츠지도자와 일선 코치 및 교사들은 협동학습이론 등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코칭에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TAD(student team-achievement division) model applied to physical education class in middle school as a model of cooperative learning on students" self-esteem and emotion. Two middle school classes (N=78) were randomly assigned to experimental ...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