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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코칭능력개발지 =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9 no.4, 2007년, pp.353 - 367
이기천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술이 교육적 측면에서 어떻게 체육교육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가에 관하여 논의하였으며, 이러한 이론적 사실을 토대로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의 웹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3차원 가상현실 골프 스윙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하여 웹기반 3차원 가상현실 골프 스윙 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실질적으로 교육현장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상현실 골프 스윙 학습 프로그램에 관한 학습자의 만족도는 제작된 골프 프로그램을 학습자가 사용한 후 검사지를 통하여 조사되었다.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학업성취도 분석은 각 집단별로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에서 나타는 자료에 의거하여 독립 t검정을 통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학습만족도에 있어서 3차원 가상현실 골프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 집단이 이를 활용하지 않은 집단보다 학습의 흥미 및 동기 유발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주었다(p<.05). 또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면에 있어서도 3차원 가상현실 골프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 집단이 이를 활용하지 않은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따라서 개발된 가상현실 골프 스윙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는 유익한 학습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이를 기반으로 각 운동 종목별로 새로운 학습 콘텐츠가 개발되어 체육 및 스포츠교육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how virtual reality can be used to teaching and learning experiences in physical education area, thus instructional web-based 3D VR golf programs were developed based on this theoretical ideas. And it was to find out learner"s satisfaction and learning achi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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