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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러 모형과 그 대안
An Alternative to the Tylerian Model of Curriculum Development

道德敎育硏究= (The)Journal of moral education, v.19 no.1, 2007년, pp.31 - 86  

조영태

초록

교육과정 모형은 방향성, 효율성, 개혁의 실효성이라는 세 가지 질문에 답하여야 한다. 타일러 모형은 이데올로기의 성격을 지니는 궁극적 목적을 제시함으로써(이데올로기→기법) 방향성의 문제에 답하고, 교과 목표를 독립시킴으로써(교과 목표→학습 경험) 효율성의 문제에 답한다. 타일러 모형은 이런 방식으로 방향성과 효율성을 확보한 교육과정을 개발한 후에 그 교육과정을 현장에 적용하려고 하므로(개발→적용), 개발과 적용 사이의 괴리를 극복하는 문제 즉 실효성의 문제를 초래하여, ‘교사로부터 보호되는 교육과정’과 ‘책무성’을 도입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본 연구가 모색한 대안적 모형에 의하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이념’으로서, 이념은 교육 실제에 의하여 규정되고 확립되며(이념←실제), 교과 내용 역시 교과 활동을 통하여 모습을 드러낸다(교과 내용←교과 활동). 여기에서 ‘교육 실제’나 ‘교과 활동’은 지금까지 실천되어 왔고 바로 지금도 실천되고 있는 것을 가리키므로 이 모형에서는 실효성의 문제가 제기되지 않는다. 그러나 그러한 교육 실천 속에는 교사들의 치열한 개혁의 노력이 들어 있어서, 교육 실천은 스스로 효율성과 방향성을 확보하고 있다. 타일러 모형이 ‘수단-목적의 사고방식’, 즉 ‘기법적 사고방식’을 따르고 있다면, 대안적 모형은 ‘메타프락시스’라는, 근본적으로 상이한 사고방식을 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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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1949), written by R. Tyler, can be regarded as one model of curriculum development. To be regarded as one model of curriculum development, would-be a model must provide answers to the following three questions: 1. question about the orientation of th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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